<여보의 건강 도시락>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여보의 건강 도시락
김주리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되어야 엄마의 마음을 안다고 했었다. 도시락 또한 직접 싸봐야 얼마나 힘들고 신경이 많이 쓰이는지 알게된다. 한데 요즘 그렇게 귀찮고 버겁게만 느껴졌던 도시락이 싸고 싶어진다. 귀차니즘에 앞서 우리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일이 세상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하다는것을 통감하고 그것이 진정한 행복임을 이제서야  눈뜨게된것이다.

 

무엇보다 몇년전부터터 직장생활을 새로이 시작하며 나 스스로가 밖에서 사먹는 음식의 한계에 부딪쳤다. 내 손만 안거치면 다 맛있었던 음식들이 어느순간 질리고 물려왔다. 김치 한보시기만 있어도 집반찬이 최고이고 아무리 맛이없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이 바로 집에서 만든 음식들이었다.

 

그렇기에 난 가끔도시락을 싸고싶다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렇게 마음은 있었건만 학창시절 따박따박 받아먹을줄만 알았지 지금껏 도시락이란걸 싸본 경험이 없기에 섣불리 용기를 낼수가 없었다. 집에서 먹던 음식을 도시락통에 담아내면 그게 도시락이 될까 싶어지는게 기왕이면 모양도 맛도 번듯했음 좋겠다라는 욕심도 생겼다.

 

여보의 건강 도시락은 그렇게 남편과 아이들을 사랑하는 아내요 엄마인 한 여자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지극히 아름다운 모습이었다. 사랑이 있고 정성이 들어가야만 만들어지는 음식들로 모양도 형태도 화려하기가 그지없다. 마음음 있지만 방법을 몰랐던 주부들에게 도시락의 달인은 아주 꼼꼼하면서도 간결하며 완벽한 방법으로

도시락싸기를 전수하고 있었다.

 

 

 

세상모든것은 기본이 중요하다했다. 음식 또한 마찬가지로 음식 재료의 계량단위부터 도시락용기 소품과 반찬의 화려한 멋내기와 조리법에 이르는 기본 노하우부터 도시락 싸기는 시작된다.

 

그리곤 칭찬받는 울자기도시락. 건강지킴이 계절도시락, 푸짐해서 든든한 일품도시락, 자랑하고 싶은 피크닉도시락, 누구에게나 인기만점 캐릭터 도시락의 다섯가지 주제속에 총 67여가지에 이르는 도시락메뉴가 보인다.

 

 

 

 

보기만해도 침이 꼴깍꼴깍 넘어간다. 정교한 솜씨에 맛 또한 기가막힐것 같은 음식들이다. 도시락 반찬은 1-2가지면 족하다는 상식을 뛰어넘는 아주 푸짐함 모습으로 이 도시락을 마주하고 행복해할 가족의 모습에 준비하는 내내 주부의 마음은 행복할것 같다.  부추전과 제육볶음 달걀찜으로 구성된 도시락, 하트두부김치와 감자볶음 더덕고추장구이세트의 도시락 거기엔 맛과 영양 음식의 궁합까지 세심하게 배려한 흔적이 역력하다. 

 

 

 

 

또한 각 음식별로 이렇게 조리법을 상세하게 살명하고 있어 기본이 미천한 주부들이라도 손쉽게 도전할수 있었다. 이어  제철음식을 차리고 싶어질때도, 푸짐하게 한껏 솜씨발휘를 하고싶을때, 여러가지 반찬을 만들기 귀찮아 간단한 도시락을 만들고싶을때 온가족이 함께 나들이를 떠날때등 어떤 상황에서도 통하는 모든 방법의 도시락들이 이 한권의 책에 담겨있었다.

 

어디 그것뿐이었는가. 음식별로 영양분석과 효능 특성 도시락 쌀때의 주의점까지 너무도 세심하게 챙겨준다. 그렇기에 이 책 한권이면 아무리 솜씨없는 주부일지라도 도시락싸기의 달인이 되어갈듯하다. 나 역시도 정갈한 음식의 모습에 취하고 간결한 방법에 마음이 동해 그동안 도시락하면 어렵게만 느꼈던 선입견을 버렸다. 나들이가 잦은 우리가족, 항상 푸짐한 남의음식들 바라보며 부러운 시선만을 보냈었는데 그 부러움의 시선을 받는 역활에 탐을 내려한다. 이번주말엔 모둠 김밥과 칠색 주먹밥이나 지극히 만만해보였던 유부초밥과 미니주먹밥이든을 들고 떠나는 도시락싸기의 시험무대를 준비해보려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