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 - 대안학교를 꿈꾸는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졸업생 15인의 리얼 보고서
김한성 외 14인 지음 / 글담출판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나도 두아이의 학부모인지라 대안학교가 궁금했고 혹시 보내볼까 하는 생각을 했던적도 있었다. 지극히 평범한 학부모에 지극히 평범한 아이들인탓에 제도권의 그늘에서 편안함을 느끼면서도 어쩔수 없이 기웃거려지게되고 그 아이들은 어떤 교육을 받는걸까 과연 사회적 적응은 잘되는걸까 많은 궁금증들이었다.

 

특히나 중학교 입학을 앞둔지금 무한 경쟁시대에 돌입하는 아이의 미래를 생각하면 과연 그 제도권의 큰 틀에 맞추는게 버겁게만 느껴진다. 비교적 자유스러웠던 초등학생으로의 시간이 멈춰지기만을 바라는 헛된 바람도 가져본다. 하지만 그건 닥치지 않고 지레짐작하면 미리 겁을 먹는 엄마만의 생각이었고 그 모든것들 또한 아이가 짊어져야할 숙제이고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해야할 문제임을 알게된다.

 

처음 우리나라에 대안학교란게 생겨난게 10년이 되었나보다. 그 1세대 아이들이 사회에 진출해 어엿한 사회인으로서 생활하며 돌아본 대안학교의 이모저모는 특별한 아이들이 가는곳이 아니라 뚜렷한 주관과 무엇을 하고싶은가에 대한 분명한 목표가 있는 아이들이었다. 제도권의 틀에 맞추는것 보다 더한 책임감과 의무 소신이 있었던 아이들로 조금 더 일찍 자신의 길을 찾았간 모습이었다. 한마디로 준비된 자들에게 주어진 기회였던것이다.  

 

 

산청 간디학교, 양업고등학교, 이우학교, 한빛고등학교,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등 기 알고있던 학교보단 처음 접하는 학교가 더 많았던 대안학교는 공부를 안해도 된다는 편견을 버리게 만든다, 자유라는 단어속에 함께 쫓아다니던 책임이라는 단어는 자신의 소신에따른 선택에 최선을 다하는 노력이 수반되고있었다. 책속에 들어있는 학문을 파기본단 현장에서 실무를 익히며 세상을 배워간 앞서간 아이들의 모습인것이다.

 

1998년 대나무 숲으로 유명한 전남 담양의 폐교된 초등학교에 터를 잡았던 한빛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숭실대 경영학과를 다니며 19개 나라의 땅을 밟는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굿네이버스라는 첫 직장을 가진후 다시 서울대학교 간호학과 학생이 된 김현진군의 도전, 두레자연고등학교를 다니며 사회복지사라는 꿈을 키워갔지만 결국은 외환은행이라는 제도권에 맞추어진 삶을 선택하게된 조서연, 농사꾼이라는 비웃음속에 풀무농업기술학교를 선택했었지만 자신이 진정 하고싶었던 꿈을 찾아 단계를 밞아나갔던 황바람등 모든 아이들의 삶엔 스스로의 미래를 열어가는 열정과 노력이 있었음이다.

 

삶은 남이 인정해주는 모습과 나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는 두개의 인생이 있었다. 둘다를 충족하면 더할나위없겠지만 사람마다 달라지는 기준에서 하나를 선택해야한다면 보통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그럴듯한 모습을 쫓아가는게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진정 하고싶었던 일, 좋아하는 일이 아니었기에 행복지수를 떨어질수밖에 없고 그만큼 재미없는 삶이 되는 것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대한학교 졸업생 15인의 리얼보고서는 앞으로 자신의 앞날을 결정해야하는 아이들에게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하고싶은것이 무엇인지 조금더 구체적이며 직접적으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어준다. 그렇게 미리 준비하는 만큼 좀 더 나은 미래를 꿈꿀수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