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2주 전부터 재미있는 책을 찾아 읽고 있다. 역시 재미하면, 내겐 스파이 소설이나 추리 소설밖에 생각이 나지 않는다. 내게 강렬한 재미를 선사한 프레드릭 포사이드와 잭 히긴스의 책들은 이제 이 분야의 고전이 되어버린 느낌이다.

 

 

 

 

 

 

 

 

 

 

 

 

 

 

 

 

하지만 곰곰 생각해 볼 때, 재미하면 단연코 아시모프와 김용의 소설들이었다. 스파이 소설도 재밌었지만, 아시모프의 <로봇>시리즈와 김용의 대하역사소설 시리즈를 읽을 때의 재미와는 비교할 수 없을 듯싶다.

 

 

 

 

 

 

 

 

 

 

아시모프의 소설 시리즈와 김용의 소설 시리즈가 서점가를 점령하고 있던 1990년대, 나는 한 권의 책을 빌려 읽고 뒤 편의 내용이 궁금하여 그길로 곧장 도서관이나 서점으로 달려갈 수밖에 없었다. 도서관에서 누가 그 다음편을 빌려가면, 서점에서 구입하지 않고는 못배겼다. 정말 마약같은 재미를 느끼며 한권 한권 독파한 것 같다.

 

(당시 김용의 <천룡팔부>는 <아! 만리성>이라는 타이틀로 나왔다. 정말 재밌었는데, 같은 출판사에서 표지도 비슷하게 나온 <아! 북극성>이란 작품도 있었다. 작가는 소슬이었는데, 김용의 작품들보다 훨씬 더 치명적인 재미를 선사했던 시리즈다.)

 

요즘 재밌다는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오랜 전 마약과 같은 재미를 선사하는 책들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다음 편 내용이 궁금해서 상기된 표정으로 서점으로 책을 사러 가던 그런 마력을 선사하는 정도의 책이 없다는 사실.

 

물론 당시에는 책 읽는 재미에 서서히 눈을 떠 가던 시절이라 책이 주는 재미가 좀더 특별했던 것 같다. 이후에 본격적으로 세계문학 작품들을 읽으면서 나는 또다른 재미의 세계를 맛볼 수 있었다. 내가 세계문학 작품으로 첫번째 손에 든 책이 바로 에코의 <장미의 이름>이었다.

 

 

 

 

 

 

 

 

 

 

 

 

 

이후,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들에 빠져들면서, 첨에 지루한 내용이 어떻게 기상천외한 재미로 바뀌는지 체험했다. 인내 후에 오는 거대한 재미는 이전에 느꼈던 재미와는 차원이 달랐다. 정말 거대한 재미였다. 에코의 소설 속에는 거의 모든 것이 다 들어 있는 듯했다. 방대한 지식, 웃음, 전복, 플롯의 절묘함 등등.

 

 

 

 

 

 

 

 

 

그러다가 지인의 추천으로 밀란 쿤데라의 <농담>을 읽게 되었다. 이건 내가 이전에 재미있게 읽었던 책들과는 사뭇 달랐다. 지루한 내용과 속도감 있는 내용이 혼재했지만, 그래도 꾸준히 읽을 수 있었다. 문제는 다 읽고 난 후였다. 뭔가가, 뭔가가 있었다.

 

이전에 재미있게 읽고 느꼈던 감정과는 뭔가 다른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졌다. 다시 읽을 수밖에 없었고, 이후 몇 시간 동안 넋을 놓고 있었던 것 같다. 인간에 내재되어 있는 모순성과 부조리함을 아주 깊게 생각해 볼 수밖에 없었다.

 

물론 쿤데라의 소설들이 김용의 소설들만큼 재밌지는 않았다. 바람처럼 책장이 넘어가지는 않았지만, 천천히 읽은 후의 감동은 비교할 수조차 없었다.

 

아마도 내가 소설을 읽는 목적이 여기서 갈린 듯싶다. 이를 기점으로 재미 보다는 감동을 주는 책을 찾아 읽었던 거 같다. 보통 소설을 읽는 목적은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다. 언젠가 미디어 설문 조사에서도 재미를 위해 소설을 본다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런데 쿤데라의 소설들을 읽으면 그렇지가 않다. 페이지 넘어가는 것은 더디지만 읽고 나면 '인간'에 대한 생각을 떨칠 수가 없다. 이런 감정을 느끼기 위해 일부러 이런 책만 찾아 읽는 사람들이 있다. 나 역시 찾아 읽는다.

 

이렇게 보면 소설을 읽는 부류는 간단히 정리 된다. 재미 또는 감동을 위해 소설을 찾아 읽는다. 재미와 감동을 모두 충족한다?! 두말해서 뭘할까. 한데, 재미와 감동을 모두 충족하는 책이란 어떤 책을 말하는 것일까?

 

정말 심각한 문제는 여기에서 생겨나는 듯하다. '재미'와 '감동'이 모두 주관적 성향의 척도라는 점. 그래도 신기한게, 책읽는 사람들이 '재미있다', '감동적이다'라고 평가하는 책들은 얼추 그런 경향이 있다는 거. 그런 책 중 상당수가 내가 읽고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어서다.

 

물론 내가 재밌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 역시 재미를 느낀다는 보장은 없다. 나의 경우를 보더라도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나 <보트 위의 세 남자>는 하나도 재미를 느끼지 못했으니까. 특히 후자의 경우는 무쟈게 웃기다고 해서 봤는데, 웃기기는 커녕 매우 지루해서 죽는 줄 알았다.

 

 

 

 

 

 

 

요즘 내가 고민하고 있는 지점이 바로 이런 것이다. '재미와 감동'은 인간의 주관적인 감정인데, 어떻게 그 감정이 어느 정도의 보편성을 띠느냐다. (책 추천은 확실히 보편성을 전제로 하니까.) 이런 이중의 체험이 칸트가 말하는 '유희적 동일시 이론'인가.

 

몇 주 전 지인들로부터 재밌다는 책들을 추천받아 조금 읽어보고, 재미를 못 느껴 던지게 된 책들 때문에 깊어지는 생각이다. 급기야 대중문학과 순수문학을 구분하는 잣대의 무의미함에 까지 이르니 머리가 터질것만 같다.

 

대실 해밋의 <몰타의 매>는 대중문학인가, 아니면 순수문학인가? 이 소설이 정말  셜록 홈즈보다 재미있는 탐정 소설인가, 아닌가? 그럼, 브람스토커의 <드라큘라>는?? 꼬리를 무는 이런 의문들은 한이 없다.

 

 

 

 

 

 

 

이런 모든 질문들은 무의미할지 모른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달리 답할 수 있는 물음이기에. 나에게는 쉽게 답할 수 없는 문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지금 이 시점에서 한 가지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게 있다. 90년대 읽었던 아시모프의 SF소설과 김용의 대학역사소설이 재미 면에서는 으뜸이었다는 거. 근데, 왜 이런 확신이 든지는 모르겠다. 역시 취향의 문제겠지..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붉은돼지 2015-03-11 1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수리는 정말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은하수는 저도 별 재미를 못봐서 읽다가 포기했어요
농담은 꼭 한번 읽어봐야겠어요^^

yamoo 2015-03-12 10:47   좋아요 0 | URL
독수리..정말 재밌었죠. 히긴스의 작품은 다 재밌었습니다. 포사이드와는 다른 재미를 줬고 더 재밌었던 거 같습니다. 근데, 포사이드보다 작품이 적어서 3-4권 이후로는 읽을 게 없었던게 가장 큰 아쉬움 이었지요^^
붉은돼지님도 저하고 같은 부류 같아요. 은하수 정말 재미없어 읽다 관뒀어요. <보트 위의 세 남자>도 읽어 보세요. 이거 웃기다고 많이들 그러는데...
농담은 일독을 권합니다. 정말 좋아요~

[그장소] 2015-03-11 18: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으신걸 보면 권한다는게 무의미할 거란 생각이 들만하네요.
초보여서..든가
저처럼 일본문학은 진입초 라든가..
환상문학은 이제 입문 이라든가..해야
거들죠..^^
이건..깡패한테..네가 깡이 세지는 법을 알려줄께..도 아니고...ㅎㅎㅎ

yamoo 2015-03-12 10:47   좋아요 0 | URL
그래도 한 권 정도 추천해 주심이...그장소님께서 추천해 주신건 잽싸게 찾아서 읽어 보고 싶습니다!ㅎ

[그장소] 2015-03-11 1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웅문은 읽었는데..ㅎㅎㅎ무협극도 한때라...ㅠ

yamoo 2015-03-12 10:52   좋아요 0 | URL
영웅문은 어떠셨는지요...ㅋㅋ 무협은 한때이지만 그래도 요즘 나오는 환타지 소설보다야 김용 소설이 한 3배쯤 나은 것 같습니다. 김용의 소설에 흐르는 도가적 사상은 꽤 멋진거 같으니까요.ㅎ 특히 캐릭터를 창조하는 데 있어서 김용은 재평가를 받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아마도 지금 다시 읽으면 다른 시각으로 볼 듯합니다~^^

cyrus 2015-03-11 22: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파운데이션 시리즈도 재출간되었는데 욕심이라면 로봇 시리즈도 다시 나왔으면 좋겠어요. 중고샵 가격이 비싸고, 일부 낱권을 구할 수가 없더라고요. 지금은 절판되어 구할 수 없게 된 90년대 책들을 읽었고, 책의 재미를 충분히 만끽했던 세대가 부러울 때가 있습니다. ^^

yamoo 2015-03-12 10:53   좋아요 0 | URL
나와도 그림의 떡인거 같아요. 로봇 시리즈 다시 나오면 얼마나 비쌀까요? 아무 것도 모를 때 읽어서 재미만 있었던 거 같아요. 지금 다시 읽으면 좀더 색다른 즐거움을느끼며 읽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transient-guest 2015-03-12 01: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중학교 때 갑자기 무협지에 눈을 뜨고서는 점심값을 아껴가면서 한 권씩 김용의 소설을 사들였던 기억이 나네요. 고려원에서 나온 녀석들이랑 이런 저런 작은 출판사에서 나온 것들을 먼 서점까지 일부러 가서 구하고 보관한 덕분에 지금도 벽혈검을 제외한 김용의 모든 작품을 갖고 있을 수 있네요. 물론 나중에 다시 정식으로 출판되었지만, 그 시절의 기억이 고스란이 담긴 책이라니 너무 소중하지요.ㅎ

yamoo 2015-03-12 10:57   좋아요 0 | URL
트랜지언트님 어쩜 저하구 그리 비슷하신지.. 고려원에서 나온 녹정기는 그렇게 한 권씩 모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두 김용의 작품은 거의 다 읽었다고 자부하는데, 벽혈검이란 작품도 있었군요! 하도 아류작이 많아서...전 설산객과 장맥산맥을 마지막으로 김용의 작품과는 빠이빠이 했습니다. 아마도 94년 정도에서 헤어지고...2000년대 중반에 대륙의 별이 몇 권 나와 봤습니다만..(무척 재밌게) 이후 권수가 없어 읽기가 중단됐고 지금까지 그게 이어지네요.. 헌책방에서도 현재는 매우 비싸서 사기도 그렇고..
여튼 방치상태 입니다..ㅋㅋ 언젠가 다시 재단장해서 나오겠지요. 그때 구입할 요량입니다~ㅎ

[그장소] 2015-03-12 0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무협극은.신문 연제물로 거의 접한것같아요. 말도안된다면서..킥킥대며 보곤했는데.

yamoo 2015-03-12 10:59   좋아요 1 | URL
신문 연재 무협 소설은 질이 많이 떨어지지요. 무협 대학역사 장편소설은 김용과 와룡생의 작품을 으뜸으로 칩니다. 신문 연재는 정말 이에 대면 재미도 그렇고 문학성도 좀 거시기 하지요..ㅋㅋ

돌궐 2015-03-12 0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푸코 소설 읽어보고 싶어요. 예전에 읽다 포기했었는데... 분명히 뭔가 있다는 느낌은 들었습니다.
쿤데라도 읽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어디 혼자 휴양지라도 가서 해먹에 누워 말이죠...

[그장소] 2015-03-12 08:11   좋아요 0 | URL
장미의 이름이..그나마 가장 쉬운..대중적인 이해도가 편한..소설에 가깝고요..영화도..있어요.^^
있죠..분명..많은 주석과 많은 미로와..수사학 이라는..것이 잡힐듯 말듯..있어요.^^ 나온 순으로 본 셈인데..저는..푸코의진자.전날의 섬.바우돌리노.식으로...ㅎ

돌궐 2015-03-12 08:12   좋아요 1 | URL
아 제가 바로 장미의 이름을 읽다가 무슨 이유에선지 때려치웠어요. 아마 어렸을 때라 지적인 즐거움보다는 말초적이고 끈적한 이야기를 추구했던 거 같아요. 본가 창고에 가면 어딘가 책이 있을 텐데 언제 한 번 뒤져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장소] 2015-03-12 08: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ㅎ같이머리를 싸메고 까지 볼 건 아니라고..첨엔 넘 신기해서 주석중에 옮겨쓰기도하고 그랬는데..연금술(이게 연금술이란 뜻이 아님)을 알아봐야..써먹을것도 아니고 하나의 기호처럼..다빈치코드마냥 지금은 그런식으로 기억해요.어렵다 생각하면 복잡하니 쭉..읽어나가다 보면 뭘 뜻하는지 되짚어보고 싶어지니..스스로 찾게됩니다.그게 시작인듯..해요.꼭 에코만 해당하는 건 아니고요..^^

돌궐 2015-03-12 09:02   좋아요 1 | URL
제가 위에다 에코를 푸코라고 썼네요. ㅋㅋㅋ
돌이켜보니 제가 기호나 도상 같은 거 좀 싫어했어요. 아 골치야 이러면서요. ㅋㅋ
뭘 그리 감추고 빗대는지 짜증이 나더라구요. 근데 이제는 그게 재미있을 거 같아요.^^

[그장소] 2015-03-12 0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움베르토 에코가 푸코의진자를 써서..헷갈리신듯..푸코도..있지만..^^
어떤 심정인지..저도 알아요.
죽어라 안읽히는 책도 있는거 거든요..때가 아녀서 그런거라고..봐요.^^

돌궐 2015-03-12 08:44   좋아요 1 | URL
에코나 푸코나 난해하기론 도찐개찐이죠. 하하

[그장소] 2015-03-12 0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둘 다 머릿 속에 미로가 엄청나게 꼬여 들어앉은 양반들이란 것엔..동감!!

페크pek0501 2015-03-13 14: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깨달음을 주는 소설이 좋습니다. 특히 제가 몰랐던 사실을 알게 해 주는 거요.
특히 인간에 대해서요.
경험하지 않으면 모르는 그런 것들이 주는 매력이 있어요.
영화 <밀양>- 이청준의 소설을 영화화했다고 하죠 - 에서도
인간에 대한 깨달음을 얻고 감동했어요. 시나리오에 대한 감동...
인간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던 영화로 꼽습니다.
소설도 이런 류가 좋습니다.

흥미로운 글, 잘 보고 갑니다. ^^

yamoo 2015-03-13 17:48   좋아요 0 | URL
아, 페크님은 깨달음을 주는 소설을 좋아하시는 군요~^^
<밀양>..그 영화 저도 매우 인상깊게 봤습니다. 문학도 그렇고 영화도 그렇고 좋은 작품은 `인간에 대한 가치`를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인 듯합니다.
페크님도 크게 보면 감동을 주는 작품을 좋아하시는 가 봅니다~
저도 역시 그런데, 읽기가 좀 지루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ㅎㅎ

고양이라디오 2016-09-14 2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고민했던 내용을 다른 분의 글로 만나니까 좋네요^^ 저는 <파운데이션> 1권을 보고 큰 재미를 못느껴서 2권은 읽지 않고 있습니다. 정말 재미와 감동은 주관적인 것 같아요. 주관적이면서도 가끔은 보편적이여서 헷갈립니다ㅎㅎㅎ

yamoo 2016-09-17 16:21   좋아요 0 | URL
책을 많이 읽다보면 이런 딜레마에 빠지죠..ㅎㅎ 고양이라디오 님두 느끼셨나보네욤^^ 고양이라디오 님만이 가졌던 그 생각 페이퍼로 써주시면 아주 반가울 거 같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