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김] 양반증명서, 개혁 진보세력의 실패이유_강준만
[igun 아니다 sipda]
[너나<도> 잘해]
있을때 잘해 구박하지말고. 없을 때도 잘해 그리워말구. 유행가가사가 아쉬운 나날.
내몸은 하나인데 민**당이 이야기하잖다. 내몸도 하난데 진**당이 이야기하잖다. 네몸도 하난데 진*보단체이야기하잖다. 네몸은 하난데 노*운동이야기하잖다. 내-너몸도 하난데 환*운동이야기하잖다. 너-내몸은 하난데 교*운동하잖다.그래그래 하나씩만 이야기하잖다. 팔도 빌려주고 입도 빌려주고 마음도 빌려주고 신발도 빌려주고 눈물도 빌려주자. 그래그래 꼭 하나씩만 이야기하잖다. 무슨 절벽을 구워삶은 듯. 우리만 이야기하잖다. 제내는 이야기하지말고 너가 나온 몸통은 이야기하지 말고 내가 나온 집구석은 이야기하지 말고, 둘을 섞어서는 되지 않는 금기나 있는 듯. 그렇게 하잖다. 우리는 한군데만 써먹어야하는 일회용품인가?다른 곳엔 써먹을 수 없는 바코드가 찍힌것일까 누가언제 서열도 점수도 매기라고했어 어찌그리 점수매기는 습관은 지질이 싫어하는 그모습을 닮았는지 말야.
있을때 잘해 구박하지말고. 없을 때도 잘해 그리워말구. 구질구질한 네 생각때. 덕지덕지 낀 때 좀 닦아보시지. 그래그래 한번 섞어보시지. 얼마나 잔잔하고 구수한 국물이 우러나는지. 그래그래 그 국물에 우리 몽매술 한잔어때. 그렇게 마시고 우리한번 마음눈 다시 떠보는 것은 어때. 싫타구. 싫타구. 그래 그러면 없을 때 잘해 그리워말구. 있을 때도 잘해 구박하지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