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박정희의 심리기제 분석
전인권선생님의 타계가 아쉽지요. 저도 소식듣고 꽤나 우울했답니다. 학자적 접근 못지 않게 객관적으로 되돌아볼 수 있는 자료들이 너무 적은 것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쏜살같이 지나온 우리 현대사 궤적은 이렇게 힘을 가진 사람들의 모습이나, 또 다른 수십가지의 시선으로 풍부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쟁의 상흔과 식민지의 파고에 너무도 많은 상처와 아픔이 묻어있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그 아픔만큼의 시선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너무 빠르고 가파른 상태여서 되돌아볼 틈도, 냉정할 틈도 없었다고 여깁니다. 하지만 앞으로 태어날 우리를 위해서라도 풍요로와 졌으면 합니다. 덧붙여 질적으로도 떨어지지 않는 접근법도 동시에 중요하고, 학자적 양심도 중요하다고 여깁니다.
학자적 연구의 결과물이 그 인물에 대해 찬,반이냐 문제는 중요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인물을 일그러진 삶의 대위로 가슴에 가져가기도 하고, 향수로 전전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른 측면을 내놓기도 합니다. 현대사를 보는 시각이 자신에 맞는 취향이나 미약한 감성을 채우기 위한 영양분으로 자리잡는 것 또한 경계해야 한다고 봅니다. 역사 또한 관점의 산물이기에 객관적이라는 것이 대단히 정치적인 표현일 수도 있겠죠. 다양한 기술방법, 다양한 접근방식으로 우리 엄마,아빠,할머니,할아버지들이 어떻게 살고, 저력을 만들어왔는지 많이 아쉽습니다. 가슴에 다가오는 것들이 ... ...
코멘트 하나 해도 되겠죠. 학생운동이나 민주화운동세력 가운데 권력을 잡을 힘이 없으니 나름대로 대안으로 했던 것이 아니냐는 일정 부분 맞을 수도 있지만, 권력욕으로 설명되지 않는 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운동이라 말하는 것 자체가 든든한 저변이 있지 않고서야 쉽게 외화되는 것이 아니기에 더 더구나 그런 것 같습니다. 물론 학연-지연으로 얼룩져 동전의 이면처럼 반대급부로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으로 그렇게 설명은 할 수 있겠지만, 조심스럽습니다. 한때 운동하는 것이 아니기에, 한때 데모하는 것이 아니기에 그렇게 생각합니다. 물론 챙기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이것 역시 운동의 숙제이지, 운동의 잘못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아닌 듯 합니다.
이것, 떡본김에 제사지낸다고, 지나가는 길에 엉뚱한 부분만 집고 갑니다. 실례가 되면 어떡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