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뒤로 비춘 햇살이 환하다. 지평선과 수평선이 맞닿아 있기도 해서다.  밝지만 추위는 뾰족하다.


1. 관성 - 천자문 4자*250구절를 따라가보면서 꼭지별로 띠지를 붙이고, 헛갈리는 글자를 형광펜으로 칠해본다. 그러다가 늦게 도착한 옥편을 살펴봐. 우주는 어떻게 중국선왕과 지명, 행실은 어떻해야하며, 관직은 어떻고, 자연은 어찌어찌하며 등등 그리 고개를 끄덕일 수가 없다. 더구나 암송이라니, 무의식중에 들어온 문맥의 역할들이 어찌했을지 궁금하다. 연구논문들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싶다. 그래도 지금 나처럼 수긍을 하고 배우러 드는 이가 있을 것이다. 자신의 직분은 늘 우주의 중심이고 당연한 천동설론자가 득실거리는 현실까지 가지 않더라도 말이다. 신분이 보여주는 구태는 여전할 것이며, 어른이 되어도 사회적 유아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관행과 제도는 어김없이 길게 제 그림자를 드리울 것이다. 늘 한해가 가고 다음해가 오는 것처럼 말이다. 


2. 갈증 -  모처럼 단골식당에서 저녁. 심장 스텐트 시술한 동생벌 친구도 오고, 술 센 할베도 와서 식사중이다. 내일 병원에 다녀온단 소리를 듣고 이 할베는 큰 병원다녀오라고 자문을 해주고 있는데 또 다른 손님이 왔다. 이 분은 몹시 거슬렸던지 버럭 소리를 내지른다. 마스크 쓰세요.  그런데 왠 일. 단체 손님. 넷*넷. 주변은 안중에도 없는지 특유의 강한 엑센트로 친밀감을 과시한다 싶다. 계산하려 일어서자 그제서야 미안함을 눈치챘는지 다가서서 미안하다고 한다. 다가서지 않으셔도 된다. 버럭하지 않아도 된다. 반가움을 표시하고 조언을 하지 않으셔도 된다. 모처럼도 없애야겠다 싶다. 뭐라도 해서 들거나 배달을 시켜야 하는구나 싶다.


3. 다짐 - 시술한 양반은 별반 직업이 없다. 아버지에게 받은 건물. 마땅히 소득이 없는 듯싶다. 날건달처럼 살아 욱하는 성미는 그대로 남아 있는 듯. 그가 몸이 좋지 않아 아마 큰 병원으로 문진을 가는게다. 아무 일 없으면 좋겠는데, 불쑥 책을 언제 내시느냐고 묻는다. 어 무슨 말이지. 아 도록을 말하는 구나 싶다. 내년, 아니 내 후년이 될 듯 싶어요 한다. 앞의 일이 어찌될지 어떻게 알겠는가. 조금이라도 달라진다면 나아진 것은 아닐까 싶다.


가끔 인체에 관한 책들을 자주 본다. 일터에 동료들이 아프거나, 주변 친구들이 자주 통증을 느낀다면 말이다. 어렵기도 하지만 틀을 잡고 가면 그리 어려운 편도 아니다. 대부분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너무 맡겨서 탈이다. 제 몸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하면 여러가지를 건질 수 있기도 하다. 최근 여러 연구들로 보는 맛도 있다 싶다.  배려도 그러할 것이다. 다르게 만드는 시작은 늘 나에 대한 자극인지도 모르겠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20-12-31 2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울님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프레이야 2021-01-01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해 저도 몸의 소중함을 구체적으로 깨닫고 몸소 이겨내면서 지나왔네요. 아직 분투 중입니다. 나아지겠지요. 몸도 마음도 잘 돌보며 살아야겠어요.

여울 2021-01-01 21:08   좋아요 0 | URL
네 잘 챙기셔야해요. 늘 거기에서 시작되잖아요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