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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피
마에카와 유타카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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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과 표지가 주는 느낌처럼 공포물도 아니었고, 책의 설명처럼 추리스릴러물도 아니었다.


주인공이 범죄심리학자라는 설정은 왜 준건지 알 수 없을만큼 주인공은 사건을 헤쳐나가지 


못하고 그저 휩쓸리다가 끝난다. "악의 천재" 라는 범인 역시 대체 어느 부분에서 공포를 


느껴야하는지 모르겠다. 내용은 전체적으로 평범하다. 클라이막스라고 할 부분이 딱히 보이지 않고


그저 시간의 순서대로 흘러갈 뿐이다. 비슷한 작품으로는 마이클 로보텀의 "산산이 부서진 남자" 와


분위기가 비슷하다. 심리학자라는 점이 흡사하고, 사건에 휘말려 진행되는 구성이 닮아있지만,


감히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아쉬운 점이 많은 작품이었다. 딱히 이것이 나쁘다. 라고 할것은 없지만


좋다라고 할 부분도 딱히 없다. 17년 6월 후속작이 나왔다. 이것도 "읽어는" 보겠다



ps : 일본에서 영화화 됐지만 평가는 역시나 좋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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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개를 데리고 다니는 남자 - 영화<더 드롭>의 원작 소설
데니스 루헤인 (역: 진희경) / 황금가지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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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를 데리고 다니는 남자를 장편으로 개작한 소설 "더 드롭")

 

 

    작가 데니스 루헤인의 필력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개를 데리고 다니는 남자" 라는 짧은 단편으로는 별 두개 이상 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내용 자체가 너무 짧고 사건도 밋밋하며 등장인물의 감정선조차 개인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했다. 주인공 밥은 버려져 있는 개를 줍게 되고 개를 보살핀다. 개의 주인이란 양아치가 개를 돌려주던지 몸값을 내놓으란 협박으로 이야기는 흐르고 (내용이 짧으니 짤막한 줄거리를 읊어도 스포가 되어버리니 이만) 뭔가 스토리가 흐른다 싶었는데 생뚱맞은 결말. 데니스 루헤인의 팬들은 이 짧은 글에서 디테일한 포인트를 찾아내 감탄하지만, 필자처럼 이 작가에 대해 잘 모르는 독자들은 내용을 알려하니 끝나버린 꼴이다. 장편으로 개작한 "더 드롭"을 읽는다면 평가는 달라질 수 있지만 본게임을 시작하기전 맛보기 튜토리얼에는 별 2개를 줄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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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것이었던 소녀 스토리콜렉터 41
마이클 로보텀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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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자는 마이클 로보텀의 소설을 좋아한다. 1인칭 특유의 몰입감과 심리학자 라는 주인공의 직업상 특수성 때문에 일반적인 주인공이 하지 않을 사고를 하며 그 묘사는 독자로 하여금 인간적인 느낌을 받게 한다. 인간이란 소설 속 주인공 처럼 입바른 생각만 하고 살 수는 없기 때문이다. 마이클 로보텀 작가의 조 올로클린 시리즈에 조 올로클린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정상적인 퇴폐까지 그려내고 있다.

 

   전작 "산산이 부서진 남자"를 읽을때는 제목이 누구의 시점으로 쓰여졌는가에 대한 의문은 없었다. 말 그대로 범인과 주인공 모두 산산이 부서진 남자였고, 주인공과 범인 모두 1인칭 시점으로 쓰여져있고 시점변화를 구분짓지 않아 누가 범인인지 헷갈릴 정도의 경계를 보여준 것 또한 매력적이었다. 이번 시리즈 "내 것이었던 소녀" 로 드디어 제목은 범인의 시점으로 쓰여졌구나. 하지만 필자는 이번 시리즈의 조 올로클린이야 말로 산산이 부서진 남자라고 생각한다. (상황들이 너무나 최악으로)

 

   보통 심리학자 교수에 경찰을 도와 사건을 해결한다는 설명을 듣는다면 왠지 추리물속 멋진 교수가 떠오른다. 하지만 조 올로클린은 파킨슨 병을 앓고 있고 약 기운이 떨어져 종종 군중 속에서 장애를 겪는다. 심리학자이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사람을 분석하게 되고 (무의식) 그로 인해 부인과 딸과의 사이가 좋지 않다. 모든 것들을 꿰뚫어보는 남편의 시선이 불편하고 그런 아빠의 분석이 딸은 갑갑하게 느껴진다. 전작에서 별거하고 이번 시리즈에선 이혼을 "할지도 모를" 상황까지 가게 되지만 다음 시리즈에선 어떻게 될런지... 기대하게 된다.

 

   마이클 로보텀은 필자를 이기적으로 만든다. 너무 몰입하게 해서 필자를 조 올로클린 그자체의 감정을 느끼게 한다. 상황에 얽혀 억울한 일이 생길 경우 너무 억울하고 올로클린의 아내가 차가운 말을 할때마다 화가 난다. 아빠의 부정을 모르고 철없이 내뱉는 딸의 말이 너무 밉다. 전작에서 아내가 저지른 불륜이 계속 머리에 남아있어 아내가 바른 소리를 할때마다 "감히 니가? 너나 잘하시지?" 란 삐딱한 시선으로 아내를 대하게 되고 딸의 말 한마디에 "전작에 내가 어떻게 해서 너를 구해줬는데 이딴식으로 말하니?" 란 서운함도 느낀다. 그러다가도 올로클린이 잘못된...(적어도 한국의 정서로는) 어른들의 재미를 느낄때면 잘못임을 알아도 "뭐 어때? 그럴수도 있지. 아내나 딸 따윈 몰라!" 하고 합리화 시켜버리고 만다.

 

   그만큼 이 시리즈는 재미있고, 필자의 취향에 딱 맞아 다음 시리즈까지 기대하게 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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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삼스러운 세상
동그라미 지음 / 경향BP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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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자는 연애시(戀愛詩)를 좋아하지 않는다. 싫어할 이유는 없지만 좋아할 이유도 찾지 못했다. 서두부터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필자의 서평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이라 객관적이지 못하고 다수의 독자와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말한다.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인터파크 도서에서 무료로 한달간 대여해주는 E-BOOK 을 즐겨 읽는다. 직접 구매하여 읽는 책들은 아무래도 취향을 타기 마련이고 억지로 폭을 넓히려 하지 않는다면 제한적인 카테고리에서 놀고 말 것이다. 그래서 무작위라고 할 수 있는 대여책을 읽기 시작했고, 그 책들 중 옥같은 좋은 책도 있던 반면 돌같은 (본인에게 한정) 책들도 다수 있다. 그래서 북플 읽은책에 올리는 책의 장르가 불특정할 수 있어 북플 친구들은 "이 사람은 취향이 뭐 이래?" 할 수 도 있을만큼...


   다시 돌아가 무작위 대여책 중 연애시(戀愛詩)도 몇권 있었다. 하지만 나의 평가는 항상 냉정했다. 별 2개 2.5개...북플 시스템에 별 반개가 없어 별 3개로 등록했지만 이 책은 별 2.5개의 책이다. (거듭 말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이다)


   보통 2개라고 하였는데 어째서 이 책은 0.5개 더 많은 별을 주었는가? 책 내용 중 다소 괜찮은 시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시들은 밑줄긋기로 추가하여 소개하겠다.



<<눈치>>

누군가의 눈치를 보기 시작하면

내가 보는 세상이 좁아져요.

아름다운 것들을 눈에 담기도 벅찬 세상인데

쓸데없이 눈치를 보느라

그걸 놓치지 마요.

<<꽃>>

흔들려도 좋으니

꺾이지만 마라.

<<능력 그리고 용기>>

지킬 줄 아는 것은 능력이지만

버릴 줄 아는 것은 용기예요.

<<문제>>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좋지만

많은 사람에게 자신을 털어 놓지는 마라.

너의 외로움을, 너의 고민을 들어줄 수는 있지만

그 사람들로부터 또 다른 문제가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조심>>

사람은 사람을 조심해야 한다.

성공하면 그 성공을 조심해야 한다.

언제나 조심해야 할 것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인연 그리고 추억>>

지나간 인연은 추억으로 남겨둬요.

지금 내 옆에 있는 소중한 인연들이

추억이 되어버리지 않게 노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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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16-12-27 18: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에 대한 느낌은 독자들마다 다릅니다. 책이 좋든 안 좋든 솔직하게 밝히는 자세를 긍정적으로 봅니다. ^^

감기 조심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심성 2016-12-27 20:44   좋아요 0 | URL
긍정적으로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제가 쓰는 리뷰가 절대 객관적일 수 없음을 인지하고 있기에 자유롭게 주관적으로 말할 수 있는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올해 읽는 책은 제 목표보다 많이 부족한 권수 입니다. 갯수에 휘둘리는 것이 아닌 그만큼 배움에 부족함이 컸던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내년에도 잘 부탁드리고 좋은 독서 하시길 바랍니다. ^^
 
[eBook] 덕혜옹주 (개정판) - 조선의 마지막 황녀
권비영 지음 / 다산책방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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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개봉한 영화 "덕혜옹주" 의 관심으로 다시금 재조명 받고 있는 소설판 덕혜옹주를 읽었다. 영화와 마찬가지로 역사 왜곡이 심하여 졸작이라는 아주 혹독한 평가도 받는 작품이다. 영화의 후기를 보면 덕혜옹주란 인물을 아에 창작하다시피 하여 그야말로 역사 왜곡이라 할 수 있었다. 우리는 없던 영웅조차 만들어 믿어야하는 민족의 정당성을 주장해야하는가? 역사는 진실이다. 객관적이어야 한다. 우리의 것이라고 미화 되어서는 안되는 성질의 것 중 하나다. 좋은 것을 뽐내고 지켜나가는 일이 아닌 없었던 것을 있었던 것처럼 만들어서는 안된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 "덕혜옹주"는 감독과 제작진이 만들어낸 감정팔이의 상업 영화에 지나지 않는다. 아무리 미사여구를 붙여 정당성을 주장한다고 해도 역사를 모르는 이들에게 잘못된 사실로 혼란을 주어서는 안된다.

 

   소설 덕혜옹주는 왜곡이라기엔 담담하게 지나간다. 굳이 과장해서 멋내지 않고 없었던 일을 만들어내지 않는다. 물론, 사실을 근거로 한 픽션임을 작가는 서두에 밝힌다. 덕혜옹주라는 인물이 있었고 역사적 사건들에 의해서 뼈대가 만들어지고 그 안의 내용물은 작가가 픽션으로 채운다. 역사속에서 잊혀져간 조선의 마지막 황녀라는 타이틀을 걸고 있자니 자연스럽게 미화되지 않을 수 없다. 그렇지만 이 미화가 싫지 않다. 과하지 않기 때문이다.

 

   소설 속 덕혜의 자긍심은 독자로 하여금 감탄하게 한다. 소학교 시절 이지메를 견디는 당당한 모습이며, 어느때고 위엄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 모습은 작은 체구에서 뿜어낸다고 믿기 힘든 당당함이다. 실제 덕혜옹주가 그런 태도를 보였는지 소학교에서 이지메가 있었는지 있었다고 하여도 덕혜옹주의 마음은 어땠는지 역사적으로도 기록이 적고, 그런 세세한 부분까지 알 수 는 없다. 덕혜옹주는 볼모로 일본에 끌려가 일본의 마음대로 휘둘린 삶을 살았던 불쌍한 인물은 맞다. 우리 민족이 일본의 식민지배속에 치욕의 시간을 살아온 것 또한 맞다. 그렇기에 우리는 믿고 싶은 것이다. 일본에 끌려간 의친왕, 영친왕, 그리고 덕혜옹주 등 우리 민족의 혈통이 그들 앞에서 당당했었고 또 위엄 있었다고 말이다.

 

   이것은 왜곡이 아니다. 미화라고 표현했지만 믿음에 가깝다. 우리는 당당했고 또 굴복하지 않았다. 비록 시대에 잊혀졌고 소수 기억하는 자들에게 알려졌으며 상업 영화로 인해 왜곡되었지만, 덕혜는 실존했고 또한 당당했다 믿고 싶다.

"모든 일이 봄날의 꿈처럼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구나. 모든 것은 사라짐으로써 덧없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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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08 17: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심성 2016-10-08 20:17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역사적 사실을 모티브로 하여 픽션글은 항상 호불호가 갈립니다. 이것은 호와 불의 의견을 가진 사람끼리 서로 논쟁하거나 설득할 것이 아닌 것이라 유레카님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삼국지연의 역시 역사를 가지고 나관중이 재해석한 소설이지요. 물론 소설 덕혜옹주는 사실이 아닙니다. 하지만 서두에 이미 이것은 일부 픽션이라 밝히고 들어간터라 영화처럼 없던일을 했다고 창작왜곡한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이해해줄만하다 였습니다. 물론 역사를 모르고 이런 2차 창작물이 진짜 역사인양 혼란을 주는것은 거듭 위험함을 밝힙니다.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8 18: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덕혜옹주란 영화가 논란을 낳고 있다는 이야기는 저도 쓴 바 있어 친숙합니다. 한 가지 궁금증은 미화와 왜곡은 어떻게 다른가, 입니다. 둘 다 과장이거나 진실과 거리가 있는 것이겠지만 왜곡과 미화는 제가 생각하기에 차별적이라기보다 누가 누구의 것을 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왜곡은 가령 일본이 우리 역사를 사실과 다르게 폄하하고 깎아내리는 것이라면 미화는 일본이 자국의 역사를 아름답고 멋지게 꾸미고 포장하는 것이 아니겠는지요? 그러니 우리가 만든 덕혜옹주는 당연히 (사실과 다르게 그렸다면) 왜곡이 아닌 미화의 대상이었겠지요. 관건은 왜곡인가 미화인가가 아니라 사실 그대로 그리려 했는가 포장하고 꾸미려했는가가 아니겠는지요?

심성 2016-10-08 20:28   좋아요 1 | URL
벤투님 안녕하십니까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왜곡과 미화를 나누는 저의 주관적인 기준은 왜곡은 ˝없었던 것˝을 ˝있었다고˝ 하는것 사실과 전혀 다른 것. 미화는 ˝있었던 것˝ 사실을 건들이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아름답게 포장하는 것이지요. 여기서 위험한 점은 이해할 수 있는 범위란것이 주관적이고 개개인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이에 이것은 저만의 기준임을 밝혀드립니다. 덕혜옹주를 예를 들어 영화는 덕혜옹주란 인물이 있었고 독립에 관하여 개입되는 모습을 보여주어 마치 덕혜옹주가 독립투사처럼 묘사되는점이 역사적 사실과 다른 왜곡입니다. 반면 소설속 덕혜는 그저 시대에 휩쓸린 여성입니다. 그저 개인 하나의 내면속에서 흔들리는 여성일뿐입니다. 그것은 덕혜옹주가 일본으로 갔던 사실과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덕혜가 남편과 딸과 일본에서 어떤 대화를 하고 어떤 내면적 갈등을 가졌는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그것을 작가가 해석하여 썼고 거기에서 있었던 사실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왜곡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미화라고 표현한 것은 덕혜가 일본에서 당당하고 위엄이 있었는지 그저 시대에 휩쓸려 살아갔는지는 모를일입니다. 하지만 작가는 당당하고 위엄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 모습으로 그렸고 그것이 독자가 접하기에 덕혜는 당당했었구나 하고 믿게하는 미화가 아닐런지요. 하지만 여기에도 오류가 있는것이 그조차 왜곡의 한 종류일 수 있습니다. 사실 왜곡과 미화는 해석하기에 따라 같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영화와 소설을 두고 왜곡과 미화라는 표현을 써보았습니다. 벤투님의 의견처럼 본질의 변질에서 주체적이냐 그렇지 않냐에 따른 차이인것도 크게 공감합니다. 개인 의견일 뿐이 서로 생각을 공유하길 바랍이다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8 20: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 불편해 하시지 않고 서툰 이의제기에 성의있게 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와 공유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개인의 견해이고 큰 틀에서는 논란을 벌일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소설과 영화가 많이 차이 나는 부분이 있는 것은 궁금합니다. 이 부분은 (혹 가능하다면) 다른 기회에 이야기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금 다른 이야기인데 문화유산해설 시연 기법 강의에서 신석기 시대의 선박을 이야기하며 그곳에 무엇이 실렸을까요란 물음을 했을 때 스마트폰이란 답이 나왔었다는 이야기를 하며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강사 선생님께서 물으셨지요. 스마트폰을 좋아하는구나, 타임머신을 타고 가 스마트폰을 전해준 사람들이 있었구나 등의 답을 한다는 말이 있었는데 저는 역사해설은 퓨전 드라마가 아니라는 말을 할 것이라는 답을 제시했습니다. 그러자 강사께서는 그건 면박이라는 말씀을 하시더군요. 역사마저도 쉽게 배우려 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설민석의 인기 등등 많은 궁금증이 있지요. 친구도 아닌데 이런 댓글들을 달아 죄송합니다. 소설과 다른 영화도 비슷한 경우가 아닌가 싶어 길게 이야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심성 2016-10-08 22:58   좋아요 0 | URL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친구 신청 드렸습니다. 수락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덕혜옹주의 이야기를 마무리하자면 덕혜라는 인물이 격동의 시대에 중심에 있었지만 사건 자체는 다이내믹한 사건이 없었습니다. 조선의 황녀로 볼모로 잡혀 일본에서 학교를 다니고 일본이 중매해준 남자와 결혼했고 정신분열증을 알았지만 그것을 상업 영화의 소재로 쓰기엔 심심함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임팩트 있는 사건이 있어야 했기에 영화에서는 덕혜가 독립투사로 비추어질 수 있는 사건과 장면을 넣음으로써 마치 덕혜옹주는 조선의 황녀로 일본에서도 독립에 힘썼다. 라는 없었던 일의 추가로 혼란을 줄 수 있기에 영화의 재창작은 매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설판은 독립을 하려 한 주체적인 행동과 사고의 묘사는 일체 없고 분하지만 참아야하고 누군가 자신을 조선으로 돌려보내주길 바라는 약한 존재로 나옵니다. 이에 마음의 병이 생겨 어린시절부터 정신분열증을 앓았으며 소설 속 덕혜는 나는 미치지 않았다. 미친척 하는것이 유리하다라는 식으로 심리 묘사를 하는데 이것은 왜곡이라기보단 실제 정신분열환자는 자신이 정신병을 앓고 있다는것을 인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즉 소설속 덕혜의 내면의 생각은 덕혜만의 생각일뿐 덕혜가 사실은 미치지 않았다는 왜곡이 아님을 설명합니다. 즉 소설은 있었던것을 담담히 묘사하고 덕혜가 조선으로 돌아오기전 정신병원을 탈출하는 장면은 픽션이라고 서두에 밝혀두어 이해가능의 선이었습니다. 하기사 소설 덕혜옹주는 명성황후를 미화 하는등 (아주 짧은 구절이지만) 의 변질된 모습을 보여주고 주변의 평가가 아주 혹평이 많아 기대치가 낮은 상태에서 접했습니다. 영화라는 심한 왜곡에 반사이득으로 이정도라면... 이란 이해가 생겼습니다. 많은 분들이 영화 덕혜옹주가 소설 덕혜옹주에 적을 두고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덕혜옹주란 인물을 두고 소설작가와 영화작가의 다른 해석으로 별개의 작품으로 봐야하는게 옳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

벤투님의 말씀중에 역사마저도 쉽게 배우려한다 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하셨는데 저의 의견은 역사를 왜 쉽게 배우려하면 안되는가? 에 의문이 생깁니다. 무릇 배움에 있어 쉽게 배운다고 해서 가볍다고 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저는 배움의 시작은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진지하지 않다는게 아닙니다. 저도 역사를 좋아하게 된것이 KBS 사극입니다. 왜곡된 내용이었죠. 재미있게 접했고 찾아보다보니 틀렸단걸 알 수 있었습니다. 쉽게 접해 깊게 배운다면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일단 설민석 강사의 인기는 제 생각으로는 재미가 있습니다. 역사란 팩트를 변질시키지 않는다면 차이는 표정 억양 제스쳐 딜리버리정도로 볼 수 있겠죠. 설민석 강사의 강의는 보면 재미가 있습니다. 여기서 재미란 주관적이고 다소 가볍게 느껴질 수 있는 분위기를 싫어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지만 그것 역시 개인적인 의견이라 주장이 아님을 미리 밝혀둡니다 ^^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9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 자체를 문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재미만을 위주로 하는 것이 문제라 생각합니다. 약간 다른 부분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인문학이 다이제스트 형태의 책을 위주로 읽히거나 받아들여지는 것과 맥락이 같은 것이지요. 제가 관계하고 있는 모 문화원의 경우도 그렇고 지금 구로에서 듣고 있는 역사논술 강의도 그렇고 깊이를 추구하지 않고 논란이 될 부분도 거론하지 않으려 합니다. 넓게 훑는 것이 그 자체로 재미를 추구하다 보니 생기는 일은 아니지만 깊이 있게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토론하는 것은 상당히 불편해 하죠. 이는 결국 재미가 없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역사도 그렇습니다. 설민식 강사의 강의 자체를 문제 있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가 재미를 위주로 돌아간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수학 전공 대학생이 미분을 잘 모르고 공대생들이 도면을 보지도 못하는 것 등은 문제라 생각합니다.

잘 모르지만 심성님처럼 드라마를 통해 역사에 관심을 보인 후 덕혜옹주 같은 영화를 왜곡이냐 미화냐를 두고 심층 분석하는 경우는 드물 것입니다. 종교도 기복적 마인드로 시작하는 경우 거의 그대로 그런 모습을 보이지요. 깨달음도 추구하고 불교의 경우 천도재, 수륙재 같은 비본질적인 행사에 참여하는 것도 어느 순간 벗어던져야 하는데 계속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역사를 배우는데 단편적인 사실보다 역사를 보는 눈이나 인접 학문들과 접목시켜 고급스럽고 문제다운 문제거리도 만들어야 하는데 그냥 나열만 하는 것 같습니다.

드라마나 영화가 역사교과서처럼 엄밀할 필요는 없지만 픽션이 과도하지요. 문화원에 해설사 심화과정을 들으러 온 분 중 한 분이 역사 드라마를 보며 픽션인지 팩트인지를 구별하지 못하는 아내 이야기를 하더군요. 이는 아마 책을 통히니 배우는 역사에 대해 그 분의 부인이 특별히 관심이 없어서이거나 그간의 역사 교육이 너무 암기 위주여서 질린 결과 빚어지는 일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설민식의 강의를 오래 들은 사람들을 모아 (내공이 꽤 높아졌을 것이니) 재미는 어느 정도 유지하되(물론 재미있게 하는 것은 스타일이고 그렇다고 해서 깊이 있고 전문적인 내용을 전달하는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겠지요.) 이전과는 다르게 깊고 전문적이고 많이 생각해야 답을 할 수 있는 질문들을 하는 등 새롭게 강의를 하면 말입니다. 그럴 경우 어떤 현상이 벌어질지 궁금합니다.

가령 중국은 동북공정을 위해 우리보다 더 우리 역사를 연구하고 공부하며 일본도 국익을 위해 우리 역사를 소상히 꿰뚫고 있는데 그들이 재미있게 공부하고 흥미 위주로 배울까요?

또한 아직도 우리나라에서 식민지근대화론자들이 득세하는데 그런 내용들을 언급할 때 얼마나 흥이 날까요?

재미는 윤활유입니다. 하지만 재미를 위주로 무언가를 배우는 것은 쉽게 쉽게 통과하려는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역사마저도 문화적으로 소비하려 한다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습니다.



심성 2016-10-09 00:37   좋아요 1 | URL
말씀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저 역시 생각하는 부분이고요. 재미는 윤활유고 접근의 허들을 낮추는 역할이지 그것이 전부가 된다면 깊이는 없어지고 흥미 위주의 정보를 취하다보면 정보의 신빙성도 떨어질뿐더러 잘못된 정보는 아니배운것만 못한 것이 되지요. 역사를 모티브로 만드는 결과물은 왜곡이 없어야한다는 것은 절대적인 의견입니다.

최근래에 방영한 ˝비정상회담 식민지배국과 식민피지배국˝ 주제의 토론에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절대 외면할 수 없는 일본과의 관계에서 방송에 참가한 25세 일본인의 발언을 미루어볼때 물론 그 발언은 참가한 젊은 일본인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이겠지요. 그 일본인의 말로는 일본의 젊은 세대는 역사에 관심이 없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일본인이 독도가 무엇인지 모르며 중국의 난징대학살과 조선과의 관계 역시 ˝어떤 일이 있었다˝ 정도의 겉핥기식 교육으로 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교과서를 왜곡합니다. 일본 정부는 국가의 존립 정당성을 역사 리빌딩으로 조작하고 국민은 관심이 없다고 합니다. 이것은 그 일본인의 발언이니 진실과의 얼마만큼의 갭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중국은 중국의 역사를 정말 자세히 공부한다고 합니다. 그에비해 우리나라는 정말 심각한 수준입니다. 입시에 도움되지 않는다고 공부하지 않고 삼일절을 삼쩜일절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K-Pop 아이돌 가수는 안중근 의사를 긴또깡이냐고 하고 아무렇지 않게 멋으로 욱일승천기를 sns 에 올립니다. 이런 실태니 흥행을 위한 역사 왜곡은 위험하다는 것이지요.

재미만을 위한 가쉽은 저도 반대입니다. 다만 윤활류로 친근하게... 꼭 대입의 필수과목이라서가 아니라 생활속에 역사가 스며들길 바랍니다. 역사에 관심 없는 사람들은 아무리 말해도 소 귀의 경읽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끌 수 있는 변질되지 않은 본질을 전달만 할 수 있다면...하고 생각합니다.

벤투님 말씀처럼 그냥 나열만 하는 것은 정말 문제가 있습니다. 저도 학창시절 단순한 나열. 암기해야하는 암기과목으로 역사를 접할 때 그 문제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죠. 하고 싶은 말을 폰으로 두서 없이 쓰다보니 조잡한 댓글이 되었는데 모처럼 벤투님과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좋습니다 ^^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9 0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통하니`를 `책을 통해`로 바꿉니다.

벤투의스케치북 2016-10-09 01: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 감사합니다. 역사를 잘 또는 제대로 몰라 엉뚱한 이야기를 한 연예인 사건은 아쉬운 일이지요. 사회가 아무리 철저하게 교육을 시켜도 그 대열에서 벗어난 예외적인 개인은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역사를 잘 모르는 젊은이들이 많은 책임은 결국 시스템의 문제로 수렴될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지난 번 엉뚱한 소리를 한 연예인에 대해 비난은 빗발쳤는데 시스템 또는 기성세대의 잘못은 언급하지 않는 것, 그 연예인과 비슷하게 역사적 사실을 잘못 알고 있었던 대통령에 대해서는 별 말이 없었던 것 등은 문제라 생각합니다.

네 저도 모처럼 좋은 의견 나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 많이 읽어 함께 배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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