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의 죽음에 말을 보탠다는 건 참으로 조심스러운 일이다. 그녀의 자살이 아름다운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함부로 비난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닐 것이다. 그녀의 자살은 그녀의 삶의 한 방식으로 존중할 수 있지만, (오히려, 나는 자살은 죄악, 이라고 말하는 태도에 늘 반기를 드는 입장이다) 그녀의 자살이 시사하는 것까지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다. 그건 내가, 우리 사회에 과도하게 나도는 '행복 바이러스', '긍정적인 사고의 힘' 등에 대해 몸서리쳐질 정도로 알레르기적 반응을 보여왔던 것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녀가 행복을 전도할 수 있었던 것은, 행복했기 때문일 것이고, 행복할 수 있었던 것은, 행복할 수 있었던 상황이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죽음을 함께할 정도로 사랑하는 남편, 좋아하는 일에서의 성공, 그에 따른 사회적 지위... 그런 것을 가진 행복한 사람이, 그런 것을 갖지 못한 이들에게 '행복하세요, 행복할 수 있어요' 라고 말하는 것은 돌이켜보면 얼마나 허망한가. 세상은 간절히 원해도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 너무나 많고, 긍정의 힘으로 온몸과 마음을 꽁꽁 싸매도, 좌절의 연속이다. 생각대로 T라는 모 통신사의 징글을 따라부르는 일은 쉽지만, 생각대로 하면 된다는 광고를 만드는 것은 쉽지만, 생각대로 하면 되는 삶을 실제로 살기란 심히 어려운 일. (SKT 회장 아니라 회장 할아버지라 해도 아마 생각대로 사는 삶은 살지 못하셨을 것이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은, 오히려 그로 인해 더한 좌절감과 상대적 박탈감에, 나는 왜 행복해지지 못하는 것일까, 하는 열등감마저 느꼈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녀는, 그녀 역시 똑같은 사람이었다는 것을 죽음으로 증명했다. 특별히 강하고 긍정적인 사람이 아니라, 행복할 수 있었던 조건 하에서, 계속 행복하게 살아왔기에, 행복을 전도하는 일이 가능했던 것이었음을, 그랬기에, 교통사고처럼 갑자기 삶에 끼어든 불행을 견뎌내지는 못했음을.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오히려 그녀의 삶에서 가장 솔직하고 인간적인 순간이라고 느껴진다.

그저 바라는 것은, 이제는 부디, 모든 사람을 열등생, 혹은 바보로 만드는 긍정의 힘, 행복의 최면 같은 것은 사라져주길. 긍정적으로 사고할 것을 강요하는 마인드 컨트롤이 아니라, 나는 행복하다고 믿는 허망한 믿음이 아니라, 울며, 똑똑히 마주하며, 때론 인정하며, 또 때론 부정하며, 그렇게 삶을 견뎌내는 사람이 많아지길. 그녀의 죽음이 남긴 단 하나의 사회적 의미가 있다면, 바로 이것이 아닐까.




댓글(27) 먼댓글(1)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우리는 모두 살아 있는 동시에 죽고 있다
    from 음... 2010-10-12 15:01 
      얼마 전 행복전도사 최윤희씨가 자살(이라고 쓰고 나는 존엄사 했다고 읽는다)한 이후 사회적 파장이 큰 것으로 알고 있다. 다른 이들이 어떻게 생각하는가는 먼댓글로 붙인 웬디님의 생각 정도만 공감하며 알았을 뿐, 잘은 모른다.  고백하자면, 나는 굳이 자살을 옹호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 생에서의 삶을 마감하는 하나의 형태라고는 생각한다. 완벽한 무신론자는 아니고 정확히는 우주론자(라는 말이 있다면)인 나는, 때때로 어딘가 영혼이
 
 
누구엄마 2010-10-11 09: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평소에 이 분을 부담스러워했던 이유를 언니가 콕 집어주신 거 같아요. 제가 자기계발서를 싫어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일 듯 하고요. 누구나 행복하고싶고, 자기생활을 잘 운영해나가고싶어하지만 모두가 모범생이 될 수는 없는 거잖아요ㅡ 언니 말마따나, 저도 이 순간의 그분이 가장 인간적으로 보여요. 마냥 웃을 수도, 죽도록 울 수만도 없는 것이 삶임을 새삼 깨닫기도 하면서요.

웽스북스 2010-10-12 01:03   좋아요 0 | URL
나는 사실 이분을 몰랐다는 ;; 뭐 어쩌다 봤을지는 모르겠지만. 전혀 기억에 없었던 사람. 그런데 내가 보기에 어른아이님은 완전 모범생처럼 잘 살고 있는데. (긍정적 의미임) 역시나 내가 3자의 입장에서 표면적으로만 보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삶의 지점 지점들을 어찌나 똑부러지고 현명하게 살고 있는지, 신기하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고 그렇다고요. :)

風流男兒 2010-10-11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어느순간부턴가, 산다 라는 말보다, 살아낸다. 라는 말을 쓰는 모습이 점점 익숙해지고 있어요. 그렇게 또 사는 건가. 싶기도 하고.

웽스북스 2010-10-12 01:04   좋아요 0 | URL
맞아요. 살아낸다, 라는 말이 점점 익숙해지고 있어요. (산다, 보다 사들인다, 라는 말도 익숙해지고 있어요 ㅋㅋ) 우리 잘 살아내보아요. 나름 애쓰고 있잖아요~ :)

2010-10-11 09: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12 01: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11 12: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12 01: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차좋아 2010-10-11 1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하고계십니다!ㅎ

웽스북스 2010-10-12 01:11   좋아요 0 | URL
증명해보세요!

김미정 2010-10-11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훌륭한 지적입니다.
한다면 할 수 있다 류의 자기 긍정이 어느 정도 통했던 시기가 지나가자
행복할 수 없는( 경제적 조건, 가정형편, 신체조건) 조건을 가진 이들에게조차
행복할 수 있는데 궁상맞게 산다는 듯이 비난하는 조의 책들이 쏟아져 나왔었죠
웬디님 글에서 이 사회에 만연한 행복병에대한 적절한 지적을 읽고 보니
정말 많네요 광고에 책에, 저 이야기의 주인공처럼 아침 방송의 주연으로 모셔졌던
이야기꾼들까지. 책에서건 방송의 카운셀러까지
사고를 바꾸면 된다는 식의 조언은 얼마나 허망한 것이고 결과 없는 것이었는지를
저는 20대와 30대에, 뼈저리게 느끼고도, 실은요 또 제가 남에게 조언을 할 떄는
그렇게 하고, 요즘도 행복하지 않을 때는 그런 책을 다시 들여다 보곤 한답니다
행복하지 않은 인생을 살게 될까봐 두려워지게 하는 사회가 있는 게 아닐까요?

이번 일을 보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사뭇 다른 데 놀랐습니다
어떤 나이든 여자들은 그 사람 참 행복한 여자다 하고
제가 잘 알고 있는 어떤 남자는 물귀신이네, 왜 애매한 남자까지 데리고 가?
등등등....
웬디님 지적, 행복하지 않을 조건에서는 결코 행복하지 않다는 지적이야말로
적절한 것 같습니다
들여다 봐야 할 것은 그런 식으로 약한 제 정신입니다.
저 또한 말은 바르게 해도 가끔씩 매우 약한 정신의 소유자요, 행복하지 않은 상황에
지나치리만큼 민감한 구석이 있어서요

웽스북스 2010-10-12 01:22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김미정님 처음 뵙겠습니다.
공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역시 다방면에서 우리는 삶의 내성을 좀 키울 필요가 있는 걸까요. 내 약한 내성을 가지고 타인을 탓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말이죠. 저도 노력이 많이 필요한데, 여러모로 참 쉽지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삶이라는 게 실은 참 난감한 것이지요.

멜라니아 2010-10-12 13:23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저 사람이 이 사람이에요. ㅎㅎㅎ

프레이야 2010-10-11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웬디양님, 추천 세번 하고 싶어요.
죽음의 방식을 타인의 것과 비교하며 비난하는 건 옳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건 삶의 방식을 왜 그렇게밖에 못하느냐고 하는 것과 다르지 않지요.
지행일치요? 누군들 그걸 해내는 사람이 몇 있을까요? 그러니 사람이지요.
저도 자살은 죄악이라고 말하는 태도에 반대하는 쪽이에요.
이런 것도 어떤 면에선 종교적으로 주입된(또는 학습된) 죄의식이 아닐까해요.
행복하다고 말하는 건, 지금 조금은 행복하지 않다는 말의 역설이기 하죠.



웽스북스 2010-10-12 01:24   좋아요 0 | URL
앗. 28 + 2....라고 생각할게요. ㅎㅎ

전 지행일치 잘하는 사람보면 징글징글하고 좀 그렇더라고요. 제 친구들은 그냥 다 좀 어딘가모르게 결핍도 좀 있고, 한계도 좀 알고... 그런 사람들인 것 같아요. 전 어느순간부터 그런 사람들이 좋더라고요. (친구들아 미안 ㅋㅋ)

종교적으로 주입된 죄의식 맞지요. 그게 참, 자신이 자살이라는 행동 앞에서 심사숙고하는 수단으로 쓰이면 좋으련만, 그저 남들을 판단하는 도구로 쓰기에 바쁘지요. 휴. 쉬운 게 하나도 없습니다.

마노아 2010-10-11 2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내 마음을 꼭 들여다보는 느낌이에요. 어디선가 해피 바이러스를 닉네임으로 썼는데 생각나는 게 없어서 급조한 이름이었어요. 그 이름의 의미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해야겠어요.

웽스북스 2010-10-12 01:26   좋아요 0 | URL
아이고. ㅋㅋㅋ 그렇게 이실직고하실 것까지야.

마노아님은 해피바이러스 맞다고 할래요. 그러고 싶어요.
마노아님은 내 친구니까요. 그리고 난 마노아님 보면 행복하니까. (초편파적 웬디씨. 기껏 글 써놓고 제가 이런 걸로 다 깎아먹어요 원래 ㅋㅋ)

toon_er 2010-10-12 1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완전 추천을 무더기로 받고 계신 웬디님.
(물론 추천을 받을만한 좋은 글이에요.^^ 이렇게 안 쓰면 웬디 특기 - 의도적 오독 나올까봐.ㅋㅋ)

상당 부분 공감하면서도 딴지 하나 걸게요.
'행복할 수 있는 조건 하에서의 행복'이라는 제목과 그 관련 대목들 말인데요.
최윤희가 행복할 수 있는 동안에는 행복을 이야기했고, 행복할 수 없어졌기 때문에 - "교통사고처럼 갑자기 삶에 끼어든 불행을 견뎌내지는 못했"기에 -(물론 구체적으로 말하면 견디기 힘든 신체적 고통 때문에) 자살을 선택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그녀가 가장 인간적인 순간이었다.
라는 게 웬디님의 말씀인 것 같아요.

전, 조건과 관련없이 '행복하기 위해서'라는 측면에 방점을 찍고 최윤희의 자살을 살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늘 행복을 찾았고 추구했고 그것을 설파했던 그녀로서는, 다가온 불행 속에서도 행복을 찾고 싶었을 것 같아요. 그리고 그녀가 생각한 마지막 행복은, 더 이상 신체적 고통이 없는 죽음이라는 피안이겠지요. 그리고 난 그녀가 행복하게 갔다고 생각해요. 물론 죽음 자체는 안타깝지만, 그녀가 찾던 행복에 근접할 수 있는 길이었던 거죠. 그런 면에서 일관된 삶이었다고 봐요. 그리고 자신의 특수한 경우(정말 우리는 상상도 못할 신체적 고통)와는 다른 처지 - 즉, 죽음 이외의 것으로 극복 가능한 불행을 겪는 - 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남긴 유서 또한, 그런 의미에서 그녀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고 생각하고요.

저 역시 자살에 대해 무작정 틀렸다고 말하는 걸 싫어하는 입장에서, 전 오히려 그녀의 죽음을 통해 사람들이 죽음-불행의 도식을 끊어낼 수 있다면 좋겠어요. 이 계기를 통해 안락사에 대한 논의도 조금 더 되었으면 좋겠고요. 내 보수 꼴통 멘토 이스트우드 할아범의 진보적 이야기 "밀리언 달러 베이비"도 이번 기회에 좀 더 읽히면 좋겠고.ㅎ

p.s. 허각 외모도 볼매임.ㅋㅋㅋㅋ 글구 허각이 잘생기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웬디님이, 노력하는 사람이란 내 말을, 노력해야 하는 조건에 있는 사람으로 읽은 거 아니에요?ㅋㅋ 노래를 이해하고 소화하려고, 또 그 노래로서 표현하려고 하는 그의 태도를 노력이라고 본다면, 그 부분은 허각이 장재인, 존박보다 더 나은 것 같아요. 장-존은 노래를 자기에 맞추지만, 허각은 자기를 노래에 맞춘달까?ㅋ '발전'이라는 것에 방점을 둔 노력 말고, 노래를 이해하려는 그 노력이라고, 저는 제가 말한 '노력'에 사후적 의미를 주입하는 거십니다! 응?ㅋㅋ

웽스북스 2010-10-13 00:55   좋아요 0 | URL
thebirdhasflown님. 제 글은 다시 읽어보면 thebirdhasflown님이 말씀하신 맥락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왜 제 생각과 비슷한 내용의 딴지를 받아야하는지, 그건 아마도 '견디지 못했다' 라는 표현 때문인 것 같은데, 삶으로서 견뎌내지 못했고, 본인 입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행복한 길을 선택했다는 의견에는 저 역시 이견이 없습니다. 이미 안락사/존엄사 얘기도 위에서 어떤 분과 비밀 댓글로 나눴고요.

그리고 각군 관련하여서는, 저는 허각이 더 노력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고요 (이미 그에게는 다른 사람보다 더 우월한, 타고난 목소리가 있지요 오히려 노력해야 하는 쪽은 자기에 맞게 노래를 소화해내야만 그 장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장-존 쪽이고, 저는 그래 왔다고 보고 있습니다.) 더 노력하는 모습을 특별히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노래를 이해하고, 또 소화하려는 모습이 다른 출연자보다 더 두드러져 보이지도 않았으니, 노력하는 사람이 좋다, 는 이유로 허각을 응원한다는 말은 저에게는 타당하지 않게 읽히고, 또 지금도 노래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허각이 더 뛰어나다는 것인지, 조금도 와닿지 않습니다. 자기를 노래에 맞춘다는 것도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에게 허각은 '언제나 그자리에' 있는 느낌이거든요.

2010-10-13 09: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13 13: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14 11: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네꼬 2010-10-12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웬디님 말에 깊이 공감해요. 어제 읽었을 때도 그랬고, 집에 가서 생각해봤을 때도 그랬고, 오늘 생각해도 그래요. 공감해요.

웽스북스 2010-10-13 01:02   좋아요 0 | URL
네꼬님 말에 정말 고마워요. 낮에 읽었을 때도 그랬고, 저녁에 문득 생각났을 때도 그랬고, 지금 생각해봐도 그래요. 고마워요. 굿나잇.

2010-10-12 15: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웽스북스 2010-10-13 01:03   좋아요 0 | URL
아. 고맙습니다 :) 추천이 34+2+1000000이 되었네요. 어휴. 이게 몇개야.

2010-10-18 11:0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