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초였나보다. 뮤지컬 노틀담의 꼽추를 보고, 살짝 아쉬움을 느끼며, 몇달 후면 온다는 노트르담 드 파리 오리지널 캐스트 공연을 무지 보고 싶어 했었다. 그러나, 당시 백수였던 나는 너무 비싼 티켓 값을 감당할 수 없었고, 그저 손가락만 쪽쪽 빨 뿐이었다 ㅜㅜ

옆자리 소중한 사원 혜진씨가 노트르담드파리의 공연이 설 연휴 때 할인된다며 예매하는 걸 보고 나도 알았다. 같이 볼 사람을 물색하다가 메신저에 들어온 B에게 살짝 의향을 떠봤더니 흔쾌히 오케이. 10만원짜리 좌석인 S석을 5만원에 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은 것이라며 기쁜 마음으로 예매를 했다. 사실 5만원에 싸게 본다고 해도 덥썩 예매할 정도로 여유로운 건 아니지만, 작년에 못쓴 휴가비 돌려 받은 걸로 나에게 선물한 셈 치자며 눈 딱 감고 예매버튼. 당연히 기대는 컸다.

그러나 공연이 시작되는데, 어라, 어라, 세곡째 듣던 순간, 나는 B에게 속삭인다. "왜이렇게 노래를 못해?" B의 표정은 이미 일그러져 있었다. 매우 중요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라는 음유시인 역할을 맡은 배우가 음량은 풍성한데, 자꾸만 반음씩 음이 떨어진다던가, 살짝 음역이 어긋난다던가 하는 게 자꾸만 귀에 거슬린다. 문제는 중요한 노래는 그 배우가 많이 부르다는 거지. 상대가 받쳐줄 때는 풍부한 성량으로 잘 부르는데, 독창을 할 때는 여지없이 음정이 불안하다. 아놔.

에스메랄다 역할을 맡은 배우의 음색은 에스메랄다의 다른 캐스트인 바다와 비슷했는데, 내가 개인적으로는 바다의 음색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 오늘의 캐스트가 바다가 아니라며 좋아했는데 결과적으로는 괜히 좋아한 게 되버렸다. 노래를 못하는 건 아니었는데, 기대했던 음색이 아닌지라 나는 꽤나 실망. 여리고 예쁜 음성보다는 안정적이고 풍성한 음성을 기대했었다. 심지어 콰지모도 역할을 맡은 배우까지, 2부에서는 음이 마구 흔들리기 시작한다. 워낙 방대하고 스케일이 큰 곡들이어서 소화하는 데 다들 역부족이 아니었나 싶다. 실은 지금 오리지널 캐스트 음반을 듣고 있는데, 매우 심히 차이가 많이 나는군.

세종문화회관이 공연장으로 그리 훌륭하지는 않다는 이야기를 얼마 전에 들었었는데, 오늘 가보니 그 이유를 대충은 알겠더라는. 음악회를 사랑하는 E씨는 1층 가운데 라인 정도에만 앉아도 피아노 독주가 잘 안들린다며 웬만하면 세종문화회관 공연은 피한다고 했는데, 오늘은 너무 음량을 키워놔서 귀가 멍멍할 정도였다. 오래된 건물이라 시스템이 그렇게 훌륭하지는 않은 듯. 게다가 원곡을 번역해서 가사의 분절이 부자연스러운 관계로 가사의 전달도 어려운 상황에서 음향까지 엉망이니 가사의 30% 정도는 추론을 해야만 했다. 차라리 오리지널 캐스트 원어로 연기하고 자막을 보는 편이 전달은 훨씬 잘됐겠다, 싶을 정도. (또 오리지널 캐스트는 자막 보느라 장면 몰입이 어렵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그치만 무대 연출은 참 괜찮았다. 연출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겠다 싶을 정도로, 조명과 막, 그림자, 댄스 등의 적절한 활용 덕에 몇 장면들은 아직도 눈에 어른거린다. 특히 에스메랄다가 춤추며 올라가던 장면은 너무 아름다워서 살짝 전율이 느껴질 정도. 그치만 연습이 부족했는지 어긋나는 몇몇 동작들과 맞지 않는 줄, 이런 게 거슬린다. 저 가운데 아저씨는 왜 왼쪽으로 치우쳐서 선 걸까, 왜 저 앞줄 두번째 댄서는 동작에 힘이 없어 보일까, 막 이런 거 -_- 그러면 안돼 얘야, 비싼 돈을 내고 왔으니 즐겁게 봐야지, 라며 스스로를 다독였으나, 거슬리기 시작한 건 어쩔 수 없다. 우리의 B는 심지어 옆에서 꾸벅꾸벅 졸고 있다.

물론 작품 자체가 주는 생각할 점들도 분명 있지만, 그리고 그런 것들도 좋았지만, 그거야 원작 문학을 읽어도 충분히 아니 오히려 더 깊이 느낄 수 있는 것들이고, 뮤지컬을 보는 건 텍스트 이외의 요소들의 풍성함을 통해 감동을 배가하기 위함이었는데 여러 가지가 눈에 거슬리다 보니, 10만원을 다 주고 봤으면 엉엉 울어버렸을지도 모르는 공연이 돼버렸다. 나는 5만원 어치는 된다며 스스로를 위로해버렸다. 하지만 우리 B는 그 5만원도 영 아까운 모양이다. 미안하다 친구야. 다음에는 대학로에서 연극을 보자. 2개 ㅋㅋ

저녁에는 연극을 전공한 친구 (지난 번 대학로에서 마주쳤던) K를 만났다. 내가 이 얘기를 하니 안그래도 원곡이 번역되는 과정에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실망을 했었다는 말을 전한다. 괜히 또 내가 유난히 까칠한 것만은 아니구나, 하는 안도감. 흐흐흐. 뭐 나쁘지는 않았지만, 큰맘 먹고 나한테 준 선물 치고는 실망이야. 그래서 나는 선물을 받지 않고 반품하기로 했다.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 다른 선물을 준비해봐야지.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노아 2008-02-07 0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보려고 한 날짜에 바다 주연이어서 미뤘는데 그리고는 다시 예매를 못했어요. 세종문화회관은 소리를 한 번 삼켰다가 다시 뱉어내는 음향 체제라고 하더군요. 클래식 공연과 대중문화 공연을 접했었는데, 정말 못 들어주겠더라구요. 돈 주고 가는 공연이라면 세종문화회관은 가급적 피해야 할 것 같아요ㅠ.ㅠ 성남아트센터가 그렇게 소리가 럭셔리라던데... 거기서 위윌락유 뮤지컬 하는데, 크흑... 주머니가 넘흐 가벼워요.(>_<)

웽스북스 2008-02-07 02:25   좋아요 0 | URL
아 마노아님 안주무시고 계셨군요- 제돈 내고 보기엔 좀 아깝지 않을까 싶어요- 앞으로 계속 할인하던데, A석 이하로는 50% 할인가로 볼 수 있을듯 싶더라고요- 한번 알아보심이 좋을 듯 ^_^
어차피 배우들 얼굴은 잘 안보이니 멀리서 전체적인 무대를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럼 C석은 2만원에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아쉬우면 망원경 빌리시면 될듯~ (아, 어쩐지 그게 더 좋아보인다 ㅜㅜ 너무 극빈한 티 내는 웬디 ㅋㅋㅋ) 작품 자체는 나쁘지 않구, 무대는 볼만 해요- 다른 건 모르겠구, 그랭구아르 역할은 박은태씨가 할 때 보는 게 나을 듯 해요~ 오늘 한 분은 인간적으로 음이 너무 흔들려서 흑

Mephistopheles 2008-02-07 0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래된 건물이라서 음향시설이 낙후되서가 아니라 원래부터 지어지지 않아야 할 건물이였어요. 박통때 전시행정으로 선전용으로 지어진 건물이였죠. 고로 내부는 완젼 깡통이라고 보면 속편하답니다.

웽스북스 2008-02-07 10:00   좋아요 0 | URL
흐흐 메피님 이 설 새벽 덧글은 참 특별한 느낌인데요? 안주무신 거에요? 아님 일찍 일어나신 거에요? 아 어제 늦게 자고 오늘 일찍 일어났더니 너무 졸려요 ㅋㅋ 세종문화회관도 선전용이었군요- 그래도 좀 개보수를 해서 좋게 고치면 안되나? 거기서 하는 공연들은 좋은 것들이 많은데, 참, 아깝네요...

Mephistopheles 2008-02-08 01:21   좋아요 0 | URL
굉장히 고루한 건물이며 그 건물관계종사자들 역시 건물의 성격과 일치할껍니다. 아마 몇년전까지 대중예술 공연은 절대 불허했었다죠..^^

웽스북스 2008-02-08 12:38   좋아요 0 | URL
얼마전에 학교 다닐 때 같이 공연기획 동아리 하던 언니 한명이 그 쪽으로 입사했어요- 저는 몸만 담그고, 공연기획은 정작 바쁘다는 핑계로 거의 못해서 그 쪽을 잘 모르긴 하지만 말이죠 ㅋㅋ

암튼 언니랑 기회가 닿아 이런저런 얘기를 하는데, 참 경직된 집단이긴 하더라구요- 언니는 굉장히 자유로운 사람인데, 합창단 쪽만 하는걸 보니 좀 답답해 할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언니같은 사람이 동화되는 게 아니라 변화의 주역이 되면 한층 공연 문화가 좋아질 것 같기도 하지만, 또 좋은 공연을 그 시설에서 많이 하게 되면 씁쓸할 것 같기도 하고. 흠. 뭘 바라야하나 ㅋㅋㅋ

하루(春) 2008-02-07 0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공연 오케스트라가 직접 와서 연주했나요? 저는 뮤지컬에 취미를 가질 수가 없는 게 오리지널이라고 오는 사람들도 오케스트라와 함께 오지 않는 것 때문인데요. 왜 뮤지컬인데 그렇게 하는지 모르겠더군요. 쿄쿄쿄 할인 못 받았으면 정말 따져도 될 만한 공연이었겠군요.

웽스북스 2008-02-07 10:02   좋아요 0 | URL
MR로 하더라구요- 확실히 느낌이 다르죠- 뮤지컬은 아무래도 노래를 중심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배우가 노래만 잘하면 된다, 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서 중요치 않게 생각하나보죠 뭐. 그래도 나름 대형 뮤지컬이라는 고가 뮤지컬이 그러면 좀 곤란하긴 하죠-

순오기 2008-02-08 1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호~ 이런 이런~~ 무를수도 없는 선물이구만.^^
선물 물렀다고 나중에 자신에게 다시 선물하려는 웬디양은 자기를 너무 사랑해! ㅋㅋ
설 명절에 '~~~~~가라!'는 소리를 덕담으로 들으셨나요? ^^

웽스북스 2008-02-08 12:40   좋아요 0 | URL
제 자신을 사랑한다기보다는, 갖고 싶은 게 또 있어서 핑계를 만들어주는 거죠 ㅋㅋㅋ (이게 사랑하는 건가? ㅋ) ~~~가라, 이거 덕담 아니었어요? ㅋㅋ (흑)

푸하 2008-02-08 1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웬디양님이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의 받침은 자기 사랑이었군요. 올 한해도 타인을 이해하는 수많은 감수성의 결들이 아름답게 주름지시길 바래요.

웽스북스 2008-02-08 13:39   좋아요 0 | URL
아, 이런, 자기사랑으로 이어지는 분위기인 거에요? 아닌데 아닌데, 어쩌다 이런 분위기가. 이게 다 순오기님 때문이에요 ㅋㅋ 저는 자학의 황제이며 타인에 대한 배려가 많이 부족한 편이어서 가끔 이런 자신을 보면서 깜짝 깜짝 놀라곤 한답니다. 푸하님은 아직 절 알려면 멀었어요 ㅋㅋ 아무래도 제가 가식적인 모습들을 많이 보여드렸나봐요 흐~

Jade 2008-02-08 1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웬디양님과 비슷한 때에 노틀담의 꼽추 봤었어요 ㅎㅎ 전 2004년 12월. 그때 저도 노트르담 드 파리 한국 온단 소리에 얼마나 보고싶던지 ㅎㅎ 세종문화회관이 그런줄 몰랐는데 새로운 걸 알았어요! 뭐 어차피 앞으로 뮤지컬 자주 보지도 못하겠지만...ㅎㅎ

웽스북스 2008-02-08 19:18   좋아요 0 | URL
오오오 정말요? 그 때 국립극장에서 했을 때였죠? 그건 본 사람 거의 못봤는데, 어쩐지 반가워요 ㅎㅎㅎ 나중에 오리지널 캐스트 내한하거든 그 때 보는게 좋을듯 해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