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크기로 보는 넓은 바다 실제 크기로 보는 시리즈
아니타 가너리 글, 스튜어트 잭슨-카터 그림, 최재숙 옮김, 신남식 감수 / 사파리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들은 겁이 많다. 그래서 동물을 썩 좋아하지 않는데 그나마 공룡 덕분에 무서움이 좀 줄어든 것도 같다.  어릴 때 자연관찰책을 접하게 해 주려고 했지만 아이가 싫어했다. 그래서 세밀화로 된 관찰책이나 귀여운 아기 동물의 이야기 위주로 읽을 수 밖에 없었다.

 

이 책은 몇 번을 읽어도 썩 믿기 어려운데 삽입된 이미지가 모두 사진이 아니라 그림이다. 아마 아들은 여전히 믿지 않을 지도 모르겠다. 책장을 펼칠 때마다 소스라치게 놀라곤 했기 때문이다. 그게 귀여워 자꾸만 그 페이지를 펼쳐 아이에게 들이밀었다. 장난꾸러기 엄마다^^

 

 

푸른바다거북이나 흰긴수염고래는 쓰담쓰담 하면서도 심해아귀만 펼치면 어딘가로 내뺀다.  푸른바다거북과 흰긴수염고래는 크기가 너무 커서 책에 눈만 겨우 보일 정도인데도 제딴에는 무섭게 생기지 않다고 느껴지는 모양이다. 심해아귀는 고작해야 18cm(수컷은 3.5cm)라고 하는데도 생김새가 무서운 게 아이에겐 더 큰 느낌으로 다가오나 보다.

 

그러다 어제 기사를 보았다.

 

 

평소 같으면 그저 지나칠 기사였지만 책에서 독성이 있는 문어라고 읽었던 터라 관심이 갔다. 사실 아들의 기겁(?) 대상에 이 문어는 포함되지 않았었다. 독성이 있지만 크기나 모양이 무섭지 않았기 때문이었는데 기사를 아이에게 읽어주다보니 겁이 나기 시작했나보다. 만지기만 해도 죽을 수 있다는 데 겁이 나는 게 당연하겠지! 그 뒤론 푸른고리문어에 대한 반응도 심해아귀 못지 않아졌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 책에 수록된 이미지는 사진이 아니라 그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진이라고 느껴지는 것은 이 책이 <실제 크기>를 강조하기 때문이다. 욕심 같아서는 펼침북으로 실제크기처럼 만들면 좋겠지만 우리집보다 큰 흰긴수염고래를 더이상 어떻게 표현할 수 있겠는가 싶어졌다. 대신 보라줄무늬해파리 정도의 크기는 복사를 한 뒤에 전지에 실제 크기를 추측해서 그림으로 그려보는 활동을 하면 좋겠다 싶다.

 

아울러 책을 펼치기 전 음각이 들어간 푸른바다거북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책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들은 여전히 특정 바다동물을 무서워하면서도 불쑥불쑥 이 책을 꺼내 혼자 읽는다. 아마 무서운 영화를 보는 마음과 같지 않나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5-05-27 1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런 문어가 다 있군요. 아이의 통통한 손이 귀여워요

그렇게혜윰 2015-05-27 13:50   좋아요 0 | URL
심해아귀에서 사라진 손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