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좀 많습니다 - 책 좋아하는 당신과 함께 읽는 서재 이야기
윤성근 지음 / 이매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서의 괴로움]을 읽으면서 나와 같은 고민을 하지만 양적인 측면에서 너무나 차이가 많이 나서 내 고민은 고민도 아닌기라~하던 참인데 이렇게 우리나라에도 책이 쌓인 사람들이 많구나 싶어서 우선 놀랐다.

 

이상북의 대표이자 책에 관한 책을 쓰는 저자 윤성근이 인터뷰이로 선택한 사람들은 유명인이 아니라 그가 알음알음으로 알게 된(그러하기에 역촌동 즈음의 사람들이 많다) 사람들이다. 참 자연스러운 것 같다. 굳이 장서가로 많이 알려진 사람들을 억지로 찾아가는 것 보다는 아는 사람에게 가서 자연스레 이야기를 나누는 일, 좋은 인터뷰 방식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 사람들, 오카자키 다케시 만큼은 아닐지라도 그에 못지 않은 장서가들이 아닌가! 한 개인의 주변 인물들 중에도 이렇게 장서가가 많다니, 다시 한 번 내 책은 많은 것도 아닌기라~~

 

개인적으로는 인터뷰를 정리한 각각의 장도 좋았지만 에필로그가 특히 맘에 들었다. 인터뷰를 끝내고 책이 출간되는 사이 인터뷰이들 중 대다수가 그때와 다른 자리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점 말이다. 삶은 그렇게 흘러가고 변해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이라는 구심점이 있어 서로가 여전히 그대로 연결되는 느낌이 든다. 

 

그런데 책 사랑이 깊은 사람들의 이야기만 죽 읽다보니 책을 좋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아도 좀 갑갑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서 사실 중간에 그만 읽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다 읽게 된 데에는 어느 순간 이분들의 이야기가 편안히 다가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자신들의 방식이나 무언가를 나에게 강요하는 느낌이 없었다. 그저 자신의 이야기를 할 뿐이었다. 그게 좋았다. 책이 많다는 것에 자부심이 있다던가, 깊은 지식을 강조한다던가, 정독해야 한다던가, 다독해야 한다던가, 중독해야한다던가 등등의 답이 없다.  도리어 책부심(?)에 힘입어 자만할 것을 경계하고, 세상의 책을 다 읽어치울 욕심을 버리라고 말하는 것에 공감했다.  장서가와 애서가의 차이에 대해 고민하기도 했다. 어차피 장서가는 아니지만 과연 나는 애서가인가, 하는 고민 말이다. 무엇 때문에 책을 읽는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본다.

 

한옥 책 거실을 가진 회사원 정무송 씨의 글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여행자였던 까닭일까 애서가이면서도 책에 대한 집착이 없는 것이 마음이 편해진다. 깊게 알지 않고 넓게 아는 것이 더 좋다는 그의 말이 여유롭게도 느껴지기도 한다.  "그 시간, 그 장소에서, 바로 그 책을 읽는 것."이라는 말이 새삼 내가 지금 읽고 있는 책을 애틋하게 느끼도록 한다. 각각의 인터뷰이들을 만나 이야기하면서 저자가 추천한 책들을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하다. 덕분에 집에 사두기만 했던 책들에게 다시 한 번 눈길을 주고, 헌책방을 지나면서 [파브르 곤충기]를 사기도 하고, [나는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었다]를 장바구니에 담아두기도 했다. 여러모로 책을 좀더 가볍고 진실하게 대해야겠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