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한국현대사 - 1959-2014, 55년의 기록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모든 역사는 '주관적 기록'이다.

누가 쓴 어떤 역사도 과거를 '원래 그러했던 그대로' 보여주지 않는다.

 

서문과 프롤로그에 나오는 말이다. 알면서도 우리는 누군가의 역사서를 맹목적으로 믿곤 한다. 그런 것에 대한 경계를 저자가 스스로 하는 책은 드물다. 모두들 교주처럼 자신을 믿으라고 말한다. 이 책은 유시민이 쓴 '나의' 한국 현대사이고 서문에 밝혔다시피 모든 역사는 '주관적' 기록이라고 생각하는 저자이기에 일면 이 글이 한쪽에 치우치면 어쩌나 싶은 우려도 했다. 정치인으로서 그를 늘 좋아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가 가진 생각의 기초는 공감했던 터라 나같은 사람까지는 괜찮아도 혹시라도 그를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들이 읽었을 때의 반감을 걱정했다. 이 모든 것은 기우였다. '나의'라는 수식이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그는 객관적으로 현대사를 조명했다. 나는 그 안의 일부를 살아왔지만 내가 살지 못한 내 삶 이전의 그의 기록에 많이 공감했다. 눈시울이 자꾸만 붉어지는 것은 내가 가진 평안을 지켜준 이전 세대에 대한 고마움이었다. 아울러 미래 세대를 지켜주는 데에 아무 것도 하지 않는 나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이었다.

 

 

역사를 기술하는 그는 단호했다. 이승만과 전두환의 악에 대해서 가차없이 말을 하고 역사 속에서 악인으로 낙인 찍혀야 할 사람들과 의인으로 기억되어야 할 사람들의 이름을 마음을 다해 나열한다. 설령 사회적으로 나쁜 평판을 듣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한때의 의로움에 대해서는 망설임없이 인정한다. 가령, 노태우 전 대통령의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점이 그러하다. 나 역시도 남북관계의 물꼬는 김대중 대통령이 텄고 그러하기에 그가 노벨평화상을 받았다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어보니 북을 처리의 대상이 아닌 관리의 대상으로 처음 대한 대통령은 노태우 대통령이라고 한다. 그 이후 김일성의 죽음 및 여러 상황 때문에 다시 관계 악화가 된 것은 아쉬울 따름이다. 또한 김영삼 전 대통령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후보 단일화 실패는 지금에 와서 읽어도 무척 안타깝고 두 전직 대통령들이 원망스럽다.

 

정치적인 이야기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우리 나라의 발전과 쇠퇴 그리고 재기의 과정 역시 데이타와 경험을 통해 잘 보여주어 갑작스럽게 성인이 되자마자 IMF를 맞은 나로서는 전후 인과관계를 잘 몰랐었는데 늦게나마 제대로 알게 되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경제 발전을 위해 독재를 선택했다는 설명에서는 복잡한 감정이 들었다. 어쩌면 그에겐 자신을 합리화할 정당한 명분이 필요했을지도 모르고 그 명분이 국민들에게 어느 정도는 양해되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게 좀더 빨리 마무리 되었고 스스로 물러났더라면 어땠을까, 그에 대한 평가가 조금은 더 호의적이지 않았을까 싶다. 그점을 지금의 대통령도 거울로 삼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본다. 지난 정권들에서 국민을 불행하게 만들었던 경제 정책들을 다시 되풀이 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안전에 관한 규제는 절대로 풀어야 할 대상이 아님을 큰 사고를 통해 그것도 여러 번 겪었으니 제대로 인식하기를 바랄 뿐이다.

 

영광과 승리로 이루어진 역사는 그의 말처럼 있을 수 없다. 상처와 좌절 그리고 극복의 현대사를 그는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러하기에 앞으로 펼쳐질 현대사 역시 그렇게 되기를 그는 바랄 것이다. 아니 우리는 바란다. 과거의 잘못된 일은 제대로 사과하고, 누군가를 봐주기 위해 또다른 누군가를 희생시키는 야만적인 행동은 해서는 안된다. 얼마 전 읽은 책의 제목처럼 우리는 그저 별이 남긴 '먼지'일 뿐이다

 

책의 후반부에 그는 이런 글을 적는다.

 

만약 미래의 아이들이 오늘보다 더 훌륭한, 최소한 지금보다 덜 추한 대한민국에서 살게 된다면, 그런 대한민국을 만드는 힘은 바로 이러한 공감과 공명에서 나올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나의 한국현대사」 p415

 

공감과 공명, 나 아닌 타인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필요한 시대이다. 마음이 아픈 현대의 우리들에게 이 책을 권해 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11-01 11: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렇게혜윰 2014-11-01 15:32   좋아요 0 | URL
끝내주는 그 책, 찾아 읽어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