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마이클 코넬리의 작품을 읽고 있다. 해리 보슈 시리즈를 중심으로. 이번에 읽은 책은 [클로저]인데 남은 신간은 두 권이다. 해리 보슈 더 만나고 싶으니 마이클 코넬리가 좀더 분발하는 수밖에(?)

 

 읽으면서도 제목을 계속 연관짓게 되었다. 범인의 별명이 아니니 이건 범인이 측근이라는 뜻인데 그럼 누구지? 아버지인가, 라고 생각했지만 식당에서 보슈와 만나는 장면을 보 뒤로 그런 의심은 거두기로 했다. 그렇다면 누구? 솔직히 말해서 해리 보슈 시리즈에서 [시인의 계곡]을 제외하고는 범인을 추리하기란 무척 어렵다. 특히 이번 작품이 그랬는데 범인의 존재가 너무 드러나지 않는다는 말씀이지! 그야말로 추리는 집어치우고 사건 전개에 집중할는 건가????ㅠㅠ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이 작품의 의미는 그저 '굿바이 어빙'으로 축소시키련다. 그렇다. 해리 보슈의 악연 어빙이 경찰계를 떠난다네~~~♬ 마이클 코네리에겐 굴욕일지도 모르겠지만 이 작품은 '컴백 보슈, 굿바이 어빙'에 목적이 있는 징검다리 작품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어제 지하철을 오며 가며 시집을 읽었다. 이성복 시인의 시집을 제대로 읽는 것은 처음이 아닌가 싶다. 지난 와우북에서 구입한 문학과지성 시인선R 시리즈 1번인 이 시집은 미처 알지 못하고 사서 읽었는데 철저히 기획된 시집이었다. 굉장히 특별했다. 우리에게 익숙한 외국의 시인들 혹은 소설가들의 작품 속 한 구절을 차용하면서 모든 시가 시작한다. 그리고 그 시가 딱 100편이니 시인이 마음먹고 쓴 컨셉트가 아닌가!

 

  어찌 보면 이 시들은 어떤 글의 일부 혹은 느낌을 매개로 쓰여진 것이기에 마치 알라디너들이 쓰는 리뷰와 마찬가지로 2차 텍스트라 볼 수 있는데 그 시들이 너무 매력적이라 그렇게 비교하기엔 송구하다. 덕분에 잘 알지 못했던  미국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도 알게 되었다. 지하철에서 오며 가며 일단 귀퉁이를 접어두었는데 집에 오니 책이 두꺼워져 있었다. 시집으 한 번 읽는 책은 아니니 다시 읽고 옮겨쓰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때 좋은 시 한 편을 공유해 봐야겠다.  이래서 다들 이성복 이성복 하는구나,,,싶은 시집이었다.

 

 

 

 

 [가짜 경감 듀]에 대한 좋은 평이 많아 읽어보게 되었는데 읽어보니 '과연'이었다. 대다수의 추리 소설들은 간략한 배경 소개 후 사건이 발생하고 이후 등장한 탐정 혹은 경찰에 의해 인물들의 미스터리가 벗겨지는데에 반해 이 책은 1/3이 인물 소개이고 사건은 절반이 다 되어서야 벌어진다. 그런데도 지루하지 않고 그들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만나게 되려나 집중하며 읽어가게 된다. 궁금증이 증폭되는 것이다. 사건이 일어나고 월터가 듀 경감의 자격으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 또한 긴박하고 궁금하여 읽다 멈추기가 어렵다. 에필로그를 읽기 직전까지도 침을 꼴깍 삼켜가며 읽었는데 아쉽게도 에필로그가 급 싱거워 허탈하기도 했다.  암튼 상콤한 탐정 소설이야~~

 

이 외에도 김영하의 에세이를 읽었다. 지난번에 김중혁 작가의 에세이 리뷰를 쓰며 경쟁구도를 언급했는데 만약 이 두 에세이가 정말 경쟁을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김중혁 에세이의 완승이라고 말하련다. 김영하의 이번 에세이에서는 특별한 점을 찾지 못했다. 애정하는 작가이기에 가슴이 아프다....이후 출간될 시리즈는 사지 않을 것 같다. 어쨌든 읽기는 하게 되겠지...마음이 아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김영하의 작품을 사랑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