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난 위위야 중국 아동문학 100년 대표선 12
거빙 지음, 김명희 옮김 / 보림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룡을 좋아하는 아들이 얼마 전 유치원에서 읽었다며 사달라고 조른 공룡책 중 한 권의 주제는 '사랑'이었다. 힘만 센 공룡이 사랑의 위대함을 깨닫는 그 내용이 아들에겐 무척 인상적이었는지 틈만 나면 내게 '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랑!'이라며 말하곤 한다.

 

인간이 만들어낸 유전자 변형 동물인 인간쥐 위위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그런 생각이 더 강하게 든다. 사랑은 '중요한' 것을 넘어서 '가장 강한 무기'가 될 수 있음을 [안녕, 난 위위야]는 말하고 있다. 미천 천재 과학자의 실험실에서 헤어진 형제 위위와 펑펑. 그 둘은 헤어지면서 서로를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게 되고 그중 위위의 모험으로 이 이야기는 진행된다. 사람의 모험담 못지 않게 인간쥐 위위의 모험은 다양한 인물들을 만나고 위험에 맞닥뜨리면서 그것을 이겨내며 결국 그 둘을 만나게 한다. 하지만 만나게 된다는 것만이 끝은 아니다. 만나기 위해 헤메었지만 헤메는 동안 얻게 된 사명감이 그들을 한뼘 더 크게 했기 때문이다.

 

마음이 약하지만 착한 부스러미, 아름다움을 아는 은젓가락, 남을 돕는 널빤지, 개성만점 헤어스타일, 그리고 사랑으로 감동을 주는 법을 알고 있는 펑펑의 이야기는 천성적으로 싸움질과 못된 짓을 좋아하는 수많은 인간쥐들 속에서 빛이 났다. 사실 인간쥐라고 쓰고 있지만 '인간'이라고 말하고 있다. 펑펑이 '사랑으로 감동을 주는 것'은 책에서도 '인류'의 가장 강한 무기라고 말하느니만큼 이야기 속의 인간쥐들은 모양만 인간쥐일 뿐 인간 생활과 하등 다를 바가 없다.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약한 조금은 비열한 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어리석은 인간쥐들과 중첩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에게는 사랑이 있어 희망을 품을 수 있다고 해야할까?  무릉도원으로 추측되는 펑펑이 만든 도화원은 우리 인간으로 따지자면 희망의 나라라고 할 수 있을 텐데 그곳에 우리는 언제쯤 도착할 수 있을까? 펑펑에게 언질을 받은 어미 담비가 그 답을 이야기 해 준다.

"내 영혼이 정말 순수해져서 사랑으로 타인을 감동시킬 수 있을 때야.---."

그 마음이 헤어스타일에게까지 이어져 " 이제는 나도 사랑으로 감동을 주는 걸 배워야겠어."라고 마음 먹게 하지만 그 순수한 마음이 더욱 간절해지며 요즘의 현실이 마음이 아파지는 것은 이후 침몰하는 배의 침몰 장면을 읽으면서였다.

 

담비들은 인간이 아니기에 구조를 받지 못하였고 결국 그들을 구하는 것은 어미 담비의 몫이었다는 것에 마음이 무거워졌다. 그 사랑은 분명 감동적이었지만 인간에 대한 두려움도 잊은 채 간절히 구조를 바라는 담비들의 모습과 그 모습을 지켜봐야 하는 어미 담비의 마음이 요즘 세월호 사건과 너무나 닮았기 때문이다. 발빠른 어미의 희생으로 새끼들은 무사히 구조되었다. 아니 탈출하였다. 우리 정부에겐 사랑을 가득 담은 어미의 마음이 부족하여 많은 희생을 치르고 말았다. 사랑이라는 가장 강한 무기를 가진 인간쥐 위위는 행복했다. 똑똑하고 더 많이 가져서 행복한 것이 아니었다.

 

새로이 도화원을 건설한 펑펑이나 모진 풍파를 겪어 온 위위나, 또 행방을 알 수 없는 은젓가락과 헤어스타일, 그리고 세상을 떠난 널빤지와 어미 담비 모두 사랑으로 감동을 받거나 타인에게 감동을 주었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다. 미친 천재의 실험실이 낳은 가장 큰 성공은 지능지수가 높은 펑펑 같은 천재 뿐만 아니라 은젓가락과 널빤지, 그리고 위위 같은 부드럽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보통 인간쥐를 만든 것이 아닐까? (244-245쪽)

 

우리 정부가 낳은 가장 큰 실패는 지능 지수도 모자라고 차갑고 이기적인 마음을 가진 못난 시스템을 만든 것이 아닐까?라는 말을 보태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