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를 통해 이상북을 알게 되었고 호기심이 생겼다. 하지만 호기심만으로 대상에게 접근하는 것은 일종의 폭력이 될 수 있기에 알아보기로 하고 도서관에서 주인장 윤성근의 책 두 권을 빌렸다.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과 [심야책방]. 이 두 권이면 이상북에 대한 기본 지식(?)은 알게 될 거라는 생각에서였다. 결론은, 용기있는 분이라는 생각 그리고 그 용기에 대한 인정과 이해를 하는 이가 많으니 행복한 분이라는 생각이다. 책을 좋아하기에 비슷한 점이 많지만 아마 걷는 삶이 다르다는 점이 그와 나의 가장 큰 차이를 만드는 것 같다. 그 차이를 좁혀가고 싶기에 한 번은 꼭 들르고 싶고, 가까이 산다면 수시로 들르고 싶어지는 곳이 바로 이상북이다.

 

어릴 때는 책이 그냥 옆에 있으면 좋았다. 그것뿐이었다. 나는 책에게 욕심을 부리지 않았고 책도 나한테 무얼 바란 적이 한 번도 없었다. 나와 책은 친구였다.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 그런데 지금은 책을 보면서 버릇없이 욕심이나 부리고 있었다. 문제는 누구도 아닌 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고 참 부끄러웠다. 책을 보면 책 자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는데 그걸 못 했던 거다.  (32-33쪽)

 

--> 문득 책 초판일을 기준으로 언니, 친구, 동생으로 불러야겠다는 엉뚱한 생각도 든다. 동생으로 보면 내가 너무 만만하게 보려나??^^ 어쨌든, 책은 책이다.

 

 

더 많이 가지려고 하지 말고 더 좋은 거 가지려고 하지 말고, 그저 여기 있는 내 앞에 있는 사과 한 쪽이면 충분하다는 말. 그게 바로 생명이고 평화다. (77쪽)

 

--> 도법 스님 즉문즉설 시간에 윤성근씨가 느낀 점인데 문장은 매끄럽지 못하지만(^^) 이상북의 철학에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나 역시도 새겨들을 말이다.

 

아이가 편식을 하면 엄마가 혼낸다. 미워서 그러는 게 아니라 골고루 먹어야 건강해지기 때문이다. 책도 편식하는 사람이 있다. 로맨스 소설만 읽는 사람, 무협지만 읽는 사람, 돈 버는 책만 읽는 사람, 처세 책만 읽는 사람, 증권 투자 책만 읽는 사람. 이런 사람들에게 책이란 그냥 맛 좋은 사탕일 뿐이다. 입맛에 맞는 달콤한 사탕을 매일 입에 달고 살면 이가 상한다. 건강도 나빠진다. 자기가 좋아하지도 않는 책을 몇 시간씩 투자해서 읽으라고 강요하는 건 아니지만 자기만의 책 세상에 빠져 다른 책들을 무시하는 마음이 문제가 된다. 그런 사람들은 무조건 어떤 분야 책이 좋다고 하고 다른 책은 멸시한다. 고전은 고전 나름대로 좋고 가벼운 에세이는 에세이 나름대로 다 좋은 건데, 책에 귀천을 따지는 건 좋지 않다. (151-152쪽)

 

--> 책에 귀천을 보인도 따지시는 것 같은데 ㅎㅎ 좋은 책과 좋지 않은 책은 분명 있는 것 같다. 아마 좋은 책 내에서의 귀천을 따지지 말자는 뜻 같다. 책 읽은 사람들 중 교만한 사람 적지 않다는 것도 인정한다. 경계해야 할 점이다.

 

살면서 건방을 떨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걸 알았다. 어떤 작가는 책 하나를 쓰려고 자기 지식을 모두 담아내고, 또 어떤 번역가는 그걸 번역하는 데 자기 인생의 많은 부분을 쏟는다. 누가 더 대단한 일을 한 건지는 따질 수 없다. 문제는 그런 책 한 권을 아무렇지도 않게 서점에서 만 얼마에 사서 읽다가 책장 어딘가에 처박아 두는 내 모습이다. 눈 없고, 귀 없고, 입 없고, 손도 발도 없는 책이지만 그 앞에서 더욱 겸손해야겠다. 책은 내게 밥, 살면서 없어서는 안 되는 귀중한 밥이다. (229쪽)

 

--> 가끔 너무나 고마운 책들이 있다. 저자의 노고가 고스란히 전해지는 책들. 이 자릴 빌어 고마움을 전한다. 연탄재라는 시가 떠오른다. 뜨거움으로 만들어진 책들이다.

 

 

오늘부터 한 5일간 가족 여행을 떠난다. 남편이 내게 육아 면제 쿠폰을 주었다. 여행동안 숙소에만 있어도 좋단다. 책 잔뜩 가져가서 읽어보고 싶다. [심야 책방]도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