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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인의 반란자들 - 노벨문학상 작가들과의 대화
사비 아옌 지음, 정창 옮김, 킴 만레사 사진 / 스테이지팩토리(테이스트팩토리)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위대한 노벨문학상 작가들의 이름이 실린 목차만 봐도 벅차오른다. 더구나 그들의 손을 찍은 킴 만레이의 사진은 이 책을 갖고 싶다는 마음을 절로 갖게 만든다.
사실 노벨문학상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이 책에 실리지는 않았지만 '헤르타뮐러'의 '숨그네' 때문이었다. 그 이후 여타 다른 노벨문학상 작가들의 대표 작품을 읽어보려고 노력해봤지만 사실 쉽지 않아 포기한 경우도 적지 않다.
이 책을 통해 16명의 노벨문학상 작가들을 다시 만난다. 그들에 대한 세간의 평이나 작품 대신 그들의 생각을 엿보게 된다. 노벨문학상이란 여타의 다른 문학상들과 달리 수상자들이 세계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생각(철학, 세계관)을 무시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각종 인권에 대한 관심을 갖는 여성 작가들을 포함하여 국제 관계에서 약소해진 국가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하고자하는 노작가들을 볼 때 마음이 찡해지고 그들의 문학이 왜 존경받게 되는지 왜 공감하게 되는지 알 것 같았다.
16명 중 내가 이름이나마 들어본 사람은 주제 사라마구, 오에 겐자부로, 오르한 파묵, 도리스 레싱,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비슬라바 쉽보르스카 6명이고, 그들의 책을 가지고 있는 것은 오르한 파묵과 가보 뿐이다. 더더욱 그들의 작품 중 읽어 본 것이라고는 겨우 얼마전에 읽은 가보의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 단 한 권 뿐이라니 얼마나 내 취향과 먼 작가들인가 알 수 있지 않은가?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주제 사라마구나 토니 모리슨의 책들, 나딘 고디머가 에이즈 퇴치를 위해 작가들을 규합해 만들었다는 '내 인생, 단 하나뿐인 이야기들'을 사서 읽고 싶다고 생각했을 뿐 이 작가들의 책을 다 사서 읽어야겠다는 투지는 생기지 않았다.
다만, 이 책을 읽고 나서 정말 이 책이 갖고 싶었고 그 중에서도 앞서 말한 16명의 늙고 아름다운 손의 사진을 간직하고 싶어졌다. 그들이 꼭 필요한 이야기를 쓸 수 있도록 그들의 생과 함께한 오래된 손의 느낌이 너무 좋았다. 그것은 그들을 대표하는 상징인 동시에 앞으로 노벨 문학상 작가들이 가져야 할 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노벨문학상은 노벨평화상을 포함하는 말이라는 생각도 들고, 그러하기에 우리의 정치인들이 문학적이었으면 좋겠다는 꿈을 꾸어본다. 문학적인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