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 1770년 작은 역사 1
정승모 글, 강영지 그림 / 보림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는 서대문 밖을 가득 그려넣고 제목은 옛 서책처럼 세로로 디자인한 것이, 또한 책이 나뉘어지는 부분에는 디테일하게 옛 서책처럼 끈매듭을 한 것처럼 한 것에 오래 두고 보았다. 1770년, 한양은 어떠했길래 보림출판사의 새 시리즈의 첫 작품이 되는 영광을 누렸을까. 한양이야 그렇다치더라도 1770년은 무슨 의미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1770년은 조선 최장수 임금인 영조임금의 치세 후기로 사도세자는 죽고 세손을 견제하는 정순왕후의 힘이 있을 시기이다. 그런 시기의 미묘한 힘을 가장 잘 감지하는 곳은 한양일 터. 따라서 당시의 한양은 가장 큰 도시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정치 상황을 가장 예민하게 알 수 있는 시기이며, 변화에 대한 감지도 가장 빠른 도시였다. 따라서 1770년의 한양을 살펴본다는 것은 조선 후기 격변을 목전에 둔 시점에서 당시 전후를 모두 추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매우 세심하게 만들어졌다. 표지에서부터 그러한 점을 예상했지만 독자의 입장에서 많이 고려하고 만든 책 같았다. 가령 책의 시작에 도성도와 그 상세한 설명들을 보았지만 각 페이지에도 그 위치를 표시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런 나의 마음을 알았는지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내지 않았나 싶어 흐뭇한 웃음이 지어졌다.

 

 책은 장소를 기준으로 22곳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꾸민 후 세시풍속이나 역사, 인물 등에 대하여 매우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런데 앞서 말했듯이 매우 세심한 고려가 있었다고 여겨지는 것은 전혀 지루하지 않다는 것이다. 사실 이 책의 내용을 모두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에는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의 독해력이 필요하지만 저학년이 읽으면 이야기글 위주로 읽으면 의미있는 등 발췌독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 이 책이 가진 큰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매우 오밀조밀하게 그려진 그림 역시 그것만 보아도 충분히 '책을 읽었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 역시 같은 이유이다.

 

다음 '작은 역사'시리즈를 추측해보는 재미도 쏠쏠한데 이것이 시간의 흐름대로 1770년 이후를 그릴 것인지, 혹은 그것과 무관하게 장소를 중심으로 역사를 짚어보게 될 것인지에 대한 기대도 생긴다. 이번 책만큼만 다음 책이 이어진다면 이 시리즈에 대한 믿음이 더 커질 것 같다. 아름답고도 많은 정보가 담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