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와 조건

 

 

1

 

한동안 지치지 않고 읽었는데, 마침내 그가 돌아왔다. 슬럼프.

 

 

 

2

 

세 시 전에는 눕고, 아홉 시 전에는 침대에서 나오려 한다. 둘 다 잘 되지는 않는다.

 

일어나면 바로 커피를 마시고 싶다. 빈속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좋지 않은 것들이 세상엔 너무 많고, 그것들을 나는 잘도 해왔다. 좋지 않아도? 혹은 좋지 않아서? 콕 집어서 말하기 어려운 일이다.

 

 

 

3

 

비가 내렸으면 좋겠다. 하다못해 눈이라도. 그리고 기왕 내릴 거라면 밤이나 새벽을 골라줬으면 좋겠다. 깊은 잠보다 얕은 잠이 나은 이유를 나는 딱 하나 알고 있는데, 빗소리에 귀가 젖어 잠깰 수 있다는 점이다. 눈을 비비며 창틀에 팔을 괴고 어둠을 두드리는 물방울 소리를 듣는 일. 더운 여름의 밤에도, 싸늘한 늦가을의 새벽에도.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어쩐지 행복한 순간들이었다.

 

 

 

4

 

흥얼거림이 그대로 음악이 되고, 그 음악을 열쇠로 꽂아 남의 마음에 제 마음대로 침입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 노래의 바탕에 재능이 있었을 것이되 재능이 모든 일을 하진 않았을 것이며, 노력이 있었을 것이되 노력만으로 전부 얻어내진 않았을 것이다.

 

툭툭 던져놓은 글 토막이 아름다워 심장을 얻어맞고, 그렇게 맞은 자리를 어루만질 때마다 부럽고 부끄럽다. 눈과 손과 용기와 끈기. 아름다운 글을 낳는 부모는 아무래도 이렇게 넷인 것 같다. 그저 짐작일 따름이다. 저 넷을 다 모아 본 적이 없으니.

 

 


5

 

행복은 늘 창밖에 내린다. 비를 기다리다 잠든 이가 빗소리에 잠이 깨어 창문을 열었을 때, 창밖으로 팔을 뻗어 비를 만질 때, 그는 내민 팔만큼만 겨우 젖는다. 흉내를 내겠다고 손바닥으로 빗물을 받아 얼굴에 바를 수도 있다. 하지만 창 안으로 넘어온 빗물은 더 이상 비가 아니다. 젖으려면 이 창틀을 밟고 넘어 저 밖으로 나가야 하리라는 것을 다 알지만, 그건 쉽지가 않은 일이다. 빨랫감이 늘어날까봐 창밖으로 나가기 겁난다. 감기에 걸릴까봐 젖기 두렵다. 지금 비는 하염없이 내리지만 언젠간 그칠 것이다. 지금 나는 하염없이 빗소리를 듣지만 언젠간 다시 누울 것이다. 그리고 다시 비 개인 아침, 빈속에 커피를 부어넣으며 키보드 위에 손을 올리고 생각할 것이다. 손과 눈과 용기와 끈기에 관해서.

 


우리가 가장 생생하게 살아 있는 말을 할 때란 비록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는 알지 못해도 자기 안에 그 말을 듣고 제대로 이해해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입니다자기 안에 자기와는 다른 말을 사용하며 살아가는 존재가 있어 그 사람을 향해 말을 걸 때언어는 가장 생기가 넘칩니다가장 창조적이 됩니다언어를 지어낸다는 것은 내적인 타자와 이루어내는 협동 작업입니다.

우치다 다쓰루어떤 글이 살아남는가


"그거." 그가 작은 소리로 말했다. "어떤 사람에게서 제어 불가능하게 그냥 흘러나오는 거 있잖아세상에서 오직 이 한 사람만 가지고 있을 수도 있는 그거."

  개성의 광채나는 생각했다내적인 빛아니면 내적인 어둠비밀진동처럼 전해지는 고유성어떤 사람을 묘사하는 말 너머그 사람에게 일어난 일과 그 사람에게서 잘못되고 뒤틀린 것들 너머에 놓인 모든 것오래전내가 판사 생활을 막 시작했을 때순진하게도 피고인이건 증인이건 내 앞에 선 모든 사람에게서 찾겠다고 맹세했던 것절대 무관심하지 않겠다고나의 판결의 출발점이 될 거라고 맹세했던 것.

다비드 그로스만말 한 마리가 술집에 들어왔다

 

의젓해지려고 애쓰는 이 순간에도 삶도 글도 여전히 어렵다는 고백을 하지 않을 수 없다하루를 구성하는 것도하루를 통과하는 것도 어렵다다만 고요한 시간에 나와 대화해 보면 나는 여전히 나무를 닮은 방식으로 성장하고 싶어 한다벽을 통과하는 것처럼 고통스러운 순간이 자주 있었으나그 경험으로 나는 삶을 사랑하게 되었다는 뜻이리라그리고 나무에 찾아오는 바람처럼 글이라는 움직임이 굳는 성질인 나를 아주 굳지는 않게 만들어 주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원최소의 발견

 

 

 

 

--- 읽은 ---

은근한 잘난 척에 교양 있게 대처하는 법 / 에노모토 히로아키 지음 / 강수연 옮김

어둠의 심연 / 조셉 콘라드 지음 / 이석구 옮김

외우지 않고 통으로 이해하는 통한국사 1 / 김상훈 지음

오영수 교수의 매직 경제학 / 오영수 지음

노생거 사원 / 제인 오스틴 지음 / 조선정 옮김

 

 

--- 읽는 ---

소설가의 사물 / 조경란 지음

예브게니 오네긴 / 알렉산드르 세르게비치 푸시킨 지음 / 김진영 옮김

불교는 왜 그래? / 장웅연 지음

현상학 / 한전숙 지음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 피에르 테브나즈 지음 / 김동규 옮김

, 영원한 아이 / 에곤 쉴레 지음 / 문유림, 김선아 옮김

맑스주의 역사강의 / 한형식 지음

몰입 / 페티 스미스 지음 / 김선형 옮김


댓글(33)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9-01-30 16: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 책을 새벽 3시까지 읽고 9시엔 일어나고 싶은데
그게 잘 안 된단 말이죠?
저는 새벽 3시에 잠자다 잠깐 깰 수는 있어도 그 시간까지는
절대로 안 자고 있을 수 없죠.
오늘 거의 3시 무렵에 깼는데...ㅋ

저도 빗소리가 그립더군요.
내일 남부지방에 비가 올거라고 하던데
대구도 내리지 않을까 싶어요.
제가 사는 서울은 언감생심입니다.ㅠ

syo 2019-01-30 17:24   좋아요 0 | URL
그냥 책도 잘 안 넘어가고 글도 잘 안 써지는 그런 상황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는 게 점점 힘들어지는 것이, 무얼 뜻하는건지 알고 싶지 않다.....ㅋㅋㅋ

대구도 비 소식이 있다고 하더군요. 올 겨울은 너무 가물어서 걱정입니다.....


북깨비 2019-01-30 17: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yo님 글을 읽고 지금 당장 빗소리 듣고 싶어졌어요. ㅠㅠㅠ ☔️🌧 해리포터의 마법부 사무실처럼 창문에 마법을 걸어서 원하는 날씨를 보면서 일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

syo 2019-01-30 17:25   좋아요 1 | URL
1인 1도라에몽이 시급합니다. 걔가 좁은 지역의 날씨를 조작할 수 있는 발명품을 가지고 있었어요.....

cyrus 2019-01-30 1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구가 강원도처럼 엄청 추운 지역이었다면 비가 눈이 되는 기적을 자주 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ㅎㅎㅎ 대구는 따뜻한 곳이라서 하늘에 눈이 내리면 녹아서 빗물이 됩니다... ^^;;

syo 2019-01-30 17:28   좋아요 0 | URL
비가 눈이 되는 기적은 강원도라고 해서 쉽게 볼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그건 정말 희한한 일이죠.

전 눈보다 비가 좋아서, 내리다 녹는 건 언제나 환영입니다.
어릴 적에는 이놈의 대구, 눈 한 번이 안 오냐, 그렇게 날씨타박을 했었는데 말이지요....

목나무 2019-01-30 17:36   좋아요 0 | URL
올해는 강원도도 가물어서 산불이 여기저기서 난다네요.
얼마전에 제 고향 삼척에서 크게 산불이 나서 부모님 식겁하셨네요.
눈이든 비든 하늘에서 뭐라도 좀 내려주면 좋겠네요. ^^;;

syo 2019-01-30 17:39   좋아요 1 | URL
올해가 유독 심하다고, 정말 심한 곳은 예년 강수량의 1/5 정도밖에 되지 않는 가문 겨울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것 같습니다. 허어..... 알라디너들이 힘을 합쳐 기우독서제라도 지내야 하는 것인가.

목나무 2019-01-30 17: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올 겨울에는 눈과 비가 무척이나 보고싶네요. 이렇게 가물어서야 올해 곡식들 제대로 맛볼 수나 있을지....--;;
슬럼프라.... syo님은 그 슬럼프마저 끈기있는 독서로 물리치실 것 같은데요. ^.~

syo 2019-01-30 17:30   좋아요 1 | URL
비가 안 와서 그런가 끈기가 메말라서 쩍쩍 갈라진 바닥을 드러냈습니다.
전 이미 틀렸어요. 전 버려두고 설해목님 먼저 끈기있는 독서의 길로 가시기를.....

비 오면 좀 나아지길 바라면서 ㅠㅠ

목나무 2019-01-30 17:38   좋아요 0 | URL
syo님은 엄살쟁이! ㅋㅋㅋ
연휴동안 끈기를 보충해서 올 한해도 함께 열독해요. 혼자는 싫어요! 죽어도 같이 죽자요~~ ㅋㅋ

syo 2019-01-30 17:41   좋아요 1 | URL
슬럼프를 물리치기 위해서라면 빗물이라도 받아마실 의향이 있습니다.....
ㄴ(-ㅇ-)ㄱ

공쟝쟝 2019-01-30 1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용하신 우치다다쓰루 문장 너무 좋아요! 그런데 읽기에 슬럼프가 오신 것 치곤 너무 많이 읽으신거 아닌가요??😯

syo 2019-01-30 19:39   좋아요 1 | URL
1. 저 책 정말 저런 문장들이 수두룩빽빽 나오는 책입니다. 우치다 다쓰루 선생님은 정말이지......

2. 닷새 중 앞쪽 이틀은 상태가 괜찮았거든요.....

공쟝쟝 2019-01-30 21:03   좋아요 0 | URL
책 독이 많이 들어찰땐 휴독 만한게 없다고 ㅎㅎ 읽기의 말들에서 박총님이 그러셨어요.. 잠시 휴독 하시면서 책의 독기를 빼소서🙏

syo 2019-01-30 21:29   좋아요 0 | URL
그 책을 저도 읽었는데 왜 그런 말씀은 기억이 안 날까요 ㅋㅋㅋㅋ 전 왜 항상 ‘더 읽거라. 죽을 때까지 읽거라. 그래도 안 죽느니.‘ 이런 말씀들에만 밑줄을 치는 걸까요 😢

반유행열반인 2019-01-30 2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 오는 날의 장점: 피부가 덜 가렵다. 코딱지가 덜 생긴다. 가습기 저렴한 걸로 마련했더니 매일 밤 빗소리 듣고 살아요....물이 뚝뚝 떨어지는 소리가 나요...이러다 또 7월 장마 오면 이놈의 비 언제 그치나...하는 사람 마음이란...syo님 글은 근데 하나도 안 건조하네요...적당히 촉촉하네요...

syo 2019-01-30 21:31   좋아요 1 | URL
가습기 전략(전락??) 어쩐지 혹하네요.....

몇 시간 뒤면 비 또는 눈이 내린다니까 기다려보려구요. 세 시까지만.....

jeje 2019-01-30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지금 비가 오면 좋겠어요. 빗소리 잠결에 들으면 잠도 더 달고. 비.비.비왔으면 좋겠어요. 오늘

syo 2019-01-30 23:23   좋아요 0 | URL
그러고보니 최근 jeje님도 저처럼 기우글(?) 쓰셨지요.
저는 지금 홍차 한 잔 받아놓고 경건한 마음으로 비를 기다리고 있습니다ㅎㅎㅎ

jeje 2019-01-31 01:40   좋아요 0 | URL
오지않습니다. 오지않고있어요. 네, 그날은 일분쯤 비가 와서 아쉬운 마음에. 계속 비가 오길 바랬드랬죠.
비가 오지 않아 아쉽지만. 새벽이 참 좋아요 그쵸? 새벽을 즐겁게 누리고 계실줄 믿습니다?

syo 2019-01-31 01:44   좋아요 0 | URL
그럼요 ㅎㅎㅎ 제가 있는 곳도 아직 비도 눈도 오지 않지만, 세 시까지는 여유로운 마음으로 기다립니다^-^

카알벨루치 2019-01-31 0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빗소리 좋아요...굿나잇! 지금도 책보고있을 소년? 쇼년? 이건 아닌데 ㅎㅎㅎㅋㅋㅋ

syo 2019-01-31 01:30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 그러게요, 카알님. 정말 그건 아니네요 ㅋㅋㅋㅋ

카알벨루치 2019-01-31 07:16   좋아요 0 | URL
쇼놈? ㅋㅋ그만해야긋다 쇼군이 있네 다 소년으로 잘못시작되서 그렇네 출발이 ㅎㅎ

syo 2019-01-31 08:51   좋아요 0 | URL
역시 카알 총무님 ㅋㅋㅋㅋ 치고 빠질 때를 잘 알아야 훌륭한 플레이어라더니.

카알벨루치 2019-01-31 08:53   좋아요 0 | URL
쇼타임 끝!!!🎶 티타임 시작! ☕️

무식쟁이 2019-01-31 0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온다던 고도씨대신 슬럼프씨가 오셨나봐요.
2. 올빼미형은 어두울때 마음의 평안이. 그냥 생긴대로 사시는게 건강에 좋으실 듯. 저는 아침 커피를 위해 빵 한쪽을 꼭 같이 먹어요. 그리고나서 책을 얼굴에 얹고 세컨슬립에 빠져든다는 현실.
3. 대체.. 쇼님은. 쇼녀갬성까지 갖춘.. 쇼님으로서.. 없는게 대체 무엇.
4. 쇼님이 툭툭 던져놓는 글토막에도 얻어 맞는 분들이 많을 거라는 데 제 모닝커피를 걸죠. 쇼님의 글에는 얻어 맞는다기 보다는 따뜻한 위로와 힘을 얻는다는 게 더 맞겠지만.
5. 창 밖의 행복을 찾아서 비 오는 밖으로 나가본 적 있어요. 용기있게 온 몸으로 맞는 비가 너무 시원하고 자유로워요. 스스로 계획한 대로 아주 열심히 돌아다녀요. 시간이 한참 지나니 추워요. 내가 어떤 각오로 나왔는데.. 참고 견뎌서 이겨낼거야. 근데 점점 오들오들 떨리고 열도 나고 너무 힘들어요. 준비를 잘하고 나왔다고 생각했는데 몸으로 맞는 비가 점점 너무 아파요. 내가 가진 능력은 노력으로도 커버가 되지 않는다는 걸 깨달아요. 내리는 비가 이제 더이상 즐겁지 않고 두려워 지는 상태까지 가서 결국은 방안으로 다시 들어왔어요. 것봐라. 시간과 경력만 낭비하고 돌아왔구나. 내 그럴즐 알았다. 아무것도 얻은것 없는 패전병 취급을 받았어요. 그래서. 그 때 창 밖으로 나간 걸 후회하냐구요?
아니요. 아니더라구요. 시간이 지나니 더 확실해져요. 창 밖으로 나가봤기 때문에 오히려 후회없어요. 그 이후로 시간이 한참 지나니 내가 있는 바로 여기에서 행복을 찾을 수도 있었어요. 그때 창 밖에 나가서 미친삐리리처럼 돌아다니다 지쳐돌아오지 않았더라면, 죽을 때까지 창 밖의 행복만 바라보며 미련하게 살았을 거예요. 저라면요.

옴마야. 내 책리뷰보다 더 긴 댓글이라니.. •_•

syo 2019-01-31 09:07   좋아요 0 | URL
1. 어쩌면 고도는 ‘무료배송 랜덤박스‘ 같은 게 아닐까 싶어요. 기대하며 열었더니, 악 이번엔 슬럼프 3종 세트 구성이네.....

2. 전 아무래도 밤이 좋은데, 낮에 자고 밤에 싸돌아다녔으면 좋겠어요. 싸돌아다닌대봤자 한 바퀴에 열 걸음 겨우 나오는 좁은 방이지만요.

3. 지금까지 쟁이 님이 보신 것, 그게 다예요. 그 이외에는 물심양면으로 몰지각합니다.

4. ‘따뜻한 위로와 힘‘ 같은 어마무시한 것들을 어떻게든 해보려고 바란 적은 거의 없었어요. 여자 친구가 읽고 힘냈으면 좋겠다 싶은 적은 몇 번 있었으나 잘 된 건지 아닌지 알 수도 없고..... 모닝커피는 제 걸 마시도록 하죠.

5. 부럽다, 쟁이 님. 저 같은 경우에는 어설프게 비를 맞고 났더니 두 가지 후회가 생기더라구요. 어떨 땐, 아, 비 맞지 말 걸. 또 다른 땐, 아, 맞을 거 제대로 맞아 볼 걸. 비를 맞으러 나가지 않았더라면 하나만 후회했을 텐데 이게 무슨 꼴이지..... 이게 다 아플 때까지 얻어맞지 못하고 적당히 적당히 놀다 들어온 탓이겠지요....ㅠ

+ 리뷰보다 더 긴 댓글이라니 엄청 감사하면서도 댓글보다 더 긴 리뷰를 기대하다니 이게 무슨 마음일까요-_-?

독서괭 2019-01-31 0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슬럼프를 지나고 나면 한층더 깊어져 돌아오시겠죠~ 명절연휴에는 읽기 계획 세우지 마시고 좀 쉬시는 것도!
저도 syo님 글 보니 빗소리가 듣고 싶어지네요. 이번 겨울 진짜 메말랐어요ㅜㅜ

syo 2019-01-31 09:08   좋아요 0 | URL
대구에는 지금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내리면서 절반은 비가 되고 있긴 한데요 ㅎ

생각보다 일찍 깨진 못했지만 빗소리 덕분에 오늘은 9시 훨씬 전에 침대에서 내려올 수가 있었어요.

뒷북소녀 2019-01-31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비와 눈이 모두 내리고 있어요.
출근 전에는 비가 내리더니 지금은 눈이 내려서... 퇴근길이 걱정입니다만... 저도 반갑네요.
가끔씩 슬럼프에 빠지는 일도 있어야... 다른 일도 하죠.^^

syo 2019-01-31 14:00   좋아요 0 | URL
여기도 비로 시작한 것 같았는데 어느덧 씨알이 굵은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퇴근길이 무탈하셔야 할 텐데요.

눈이 내리는 것을 보고났더니 슬럼프가 좀 씻겨나갔습니다. 다행입니다. 짧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