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낫한 갈등을 해결하는 7가지 방법
틱낫한 지음, 진우기 옮김 / 미토스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틱낫한 스님의 책을 읽게 된 것이 한 3년쯤 되었다. 도서관에서 빌려도 보고 사서도 보면서 거의 읽게 되었는데, 스님께서 가장 집착하시는 주제가 바로 이것이다. 갈등 많은 세상에서 화를 없애기. 그래서 서로 사는 세상 만들기.

목갈라야나 스님이 설한 <사량경>의 가르침을 자세히 설명하는 내용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는 현대인들이 얼마나 <갈등> 속에서 마음의 안정을 잃고 사는지를 잘 보여준다.

스님은 플럼 빌리지에서 많은 이들이 갈등을 겪고 그것을 해소하는 과정을 공부하도록 하고 있다고 하며, 많은 선원, 마음 공부의 요람들이 마음의 갈등을 다스리려고 하지만, 부처님께서 밝히신 탐진치가 바로 이 다스려지지 않는 마음의 독소를 가리키는 것 아닌가.

이 책에서도 플럼 빌리지에서 실행하는 여러 방법 외에도 많은 방법을 동원하여 내 마음의 독소를 제거하는 화 해소하기가 제시된다.

그렇지만...
과연 내가 몰라서 매번 화를 내고 있었던가?

틱낫한 스님의 책을 읽으면서 매번 깨닫는 것은, 아는 것은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읽은 것은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읽은 것을 마음에 늘 잊지 않도록 새기고, 그러면서 늘 실행하는 것. 그래야 삼독의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승가가 필요한 것이다. 교회를 다니고, 묵상의 시간을 갖는 것이 그래서 필요한 것이다.

<마음을 멈추고 다만 바라보라>하는 책에서 스님의 화를 다스리는 법에 대해 읽었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의 제목이 바로 갈등을 다스리는 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마음 멈추기. 그리고 허심으로, 다만 바라보기. 바라보기.

종이 울리면, 마음을 멈춘다. 그리고 다만 바라본다.
전화 벨이 울리면, 마음을 멈춘다. 그리고 다만 바라본다.
내가 화가 났다고 느껴지면, 마음을 멈춘다. 그리고 다만 바라본다.

꽃에 물을 주면서, 나를 멈춘다.

보리밭이란 노래에서 내가 그토록 좋아하던 구절, <나를 멈춘다>를 실행하면 성냄의 상태를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늘 깨닫지 못했다.

책상 유리 밑에 끼워둔 스님의 뒷모습을 그린 김홍도의 그림을 매일 보면서, 그는 침잠하지만 나는 성냄을 생활화하고 있다. 그들을 욕하고 그들의 잘못을 투정했다.

갈등은 개인의 성냄을 다스리지 못한 결과로 오는 것이고, 개인의 욕심이 부딪히면 생기는 것이다.
이때, 나만 살고 너는 죽는 방법을 택해서는 안 된다. 같이 살아야 한다. 그것이 상생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6-05-15 0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탁닛한 책 읽음 편안해 지는데 읽어봐야겠어요

비로그인 2006-05-15 08: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늘바람님 ㅎㅎㅎ
저도 맨날 틱낫한을 탁닛한이라고 했는데 ㅎㅎㅎ
저말 그랬던게 아니군요.ㅎ

글샘 2006-05-20 0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론... 왜 남의 서재에서 수다예욧! ㅋㅋ
이름 참 어렵죠. 틱낫한.
스님 책 참 많습니다. 저는 본다고 보는데, 아직 어린이 책을 더 봐야돼요. 담부텀은 도서관 어린이방으로 가야겠어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