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 나눈 이야기 1 - 나는 너희가 원하는 걸 원한다, 개정판 신과 나눈 이야기 1
닐 도날드 월쉬 지음, 조경숙 옮김 / 아름드리미디어 / 199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독특한 스탈의 책이다.

어느 날 신이 탁! 하고 삘을 준다.

"야, 너, 책 한 권 써야겄다!" 이러고...

그래서 받아쓰기를 시작한다.

만약에 만약에, 내 속 마음에 들어있는 진심을 까발리라고 한다면...(오늘 오랜만에 출장에서 돌아와 글을 쓰니 좀 원색적인 표현들이 마구 튀어나오네 ㅋㅋ) 글쎄, 다 솔직하게 밝힐 수 있을까? 당연히 없쥐.

그렇지만, 이제 솔직하게 밝힐 수 있다.(혹시 누군가 이 글을 읽는다면, 아마도 비슷하지 않을까?)

내 소망은, 돈을 많이 갖고 싶다. 돈이 필요할 때 아무 갈등 없이 돈을 팍! 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리고, 지금의 내 직업보다 더 멋진(돈도 많이 벌고, 남들이 우와! 하고 알아 주는) 그런 직업을 갖고 영화 속 배우처럼 살고 싶다. 남들이 나를 무지무지 존경하고, 마치 엄청난 세계 스타나 빌게이츠처럼 척보면 알아보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러지 않더라도 십억짜리 로또라도 걸리고 싶다. 그러면서 멋진 이성 친구와 하루 종일 옷을 별로 안 걸쳐도 되는 데서 방종하게 살고 싶다...

그런데, 우리 현실엔 깨몽!(잠을 깨다의 한문식 표현)의 방망이가 늘 기다리고 있다.

내가 마음 공부에 관련된 책을 읽은 지 1년 정도 되었다. 내 마음을 바라보고, 깨끗이 닦으라고 책에 다들 적혀 있었다. 스트레스 받지 말고 살 것이며, 세상엔 아무 것도 없는 것임을 깨달으라고 말이다.

그런데, 그런데 이런 책은 없었다. 이 책은 정말 솔직하다.

자본이 판치는 사회가 되면서 대부분의 우리들은 자본에서 소외되고, 노동에서 소외되고, 인간에서 소외된다. 그래서 자본을 꿈꾸고, 노동하지 않으면서 인간에게 인정받는 삶을 꿈꾼다. 아... 그것은 꿈일 따름인데도 말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부자가 되고 싶다> <노동하기 싫다> <인정받고 싶다>는 욕망을 억누르도록 교육받았고, 그래야 군자고 인격자고 훌륭한 사람이라고 억압받아왔던 것 같다.

그래서 좀 종교적이거나 마음을 닦는 사람이, 돈에 관한, 욕망에 관한 이야기를 꺼내면 <사리부재(내용이 저속해서 싣지 않음)>에 해당하게 되고, 저자를 마녀 사냥해서 감옥에 처넣어 버리곤 했다.

그렇다고 이 책이 저속하단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충분히 명상적이고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다. 그러면서도 신과 지은이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일방적인 지침이 아닌, 우리가 가라앉힐 필요가 있는 생각의 화두들을 일상적인 소재에서 이끌어 낸 방식으로 이야기하고 있어 껄끄럽지 않다.

히틀러도 지옥으로 가지 않았다. 히틀러는 천국으로 갔다. 세상은 인간이 나눌 뿐, 나누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시각들은 신선하다. 읽으면서 끄적거린 것들을 남겨 둔다.

내가 내면으로 가지 않는다면 나는 바깥으로 가게 되리라.

옳음이나 그름은 본래의 상태가 아니다. 그것은 개인의 가치 체계 속에만 있는 주관적인 판단이다.

자신에게서 범죄를 일으킨 이런 면을 볼 때에야, 범죄가 일어나는 상황을 치유할 수 있다.

법칙 1 _ 자신이 상상하는 건 무엇이든 될 수 있고, 무엇이든 가질 수 있다.(생각에는 창조하는 힘이 있다.)

법칙 2 _ 두려워 하는 걸 끌어 당긴다.(감정은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법칙 3 _ 존재하는 건 오직 사랑뿐(두려움을 사랑의 다른 한 끝)

우주에는 어떤 우연의 일치도 없다. 단 하나의 위대한 설계, 경이로운 눈송이만이 존재할 뿐.

내게 뭐든지 다 물어보라. 무엇이든 다. 내 힘껏 대답해 주리다. 그러니 정신을 바짝 차리도록 하라. 눈을 열고 귀를 기울여라. 네가 듣는 노랫말과, 네가 읽는 다음번 신문 기사와, 네가 보는 다음 번 영화의 줄거리와, 네가 만나는 다음 번 사람의 우연한 중얼거림에, 혹은 네 귀를 간지럽히는 다음번 강과 바다와 바람의 속삭임에. 이 모든 장치들이 다 내 것이다. 내가 언제나 그 자리에 있다는 걸 보여주리라. 모든 방법으로.

만일 죄라는 게 있다면, 다른 사람들의 체험을 빌어 자신을 현재의 자신으로 만드는 게 죄.

의식없는 삶을 그만두라.

네 생각과 말과 행동을 가장 고귀한 전망에 걸맞게 바꾸기 시작하라. 의식적으로.

기대없이 특정한 결과들을 요구하지 않으면서 삶을 사는 것. 그것이 바로 자유다. 그것이 바로 신성이다.

운명 FATE = From All Thoughts Everywhere... 집단 의식, 바로 이 행성의 의식...

우리의 판단, 기대가 우리를 불행하게 불편하게(dis-ease), 병들게 한다.

참된 선각자는 가장 많은 제자들을 거느린 사람이 아니라, 가장 많은 선각자를 창조하는 사람이고,
참된 선생은 가장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가장 많은 지식을 갖도록 끌어주는 사람이다.

이 길을 가야하는 이유는 '달리 할 일이 없기 때문'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달팽이 2005-11-10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읽으셨군요...
별 다섯개라...
이 길을 가야 하는 이유...
달리 할 일이 없기 때문이다...

글샘 2005-11-11 09: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리 어찌 살 수가 없지 않은가요...

흐르는 강물처럼 2006-02-19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달리 어찌 해 볼 수 없어요!
그렇지만 매일매일 가지 못한 길을 꿈꾸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매일매일 깨집니다.
저도 이제 나이 40이 되니 마음공부를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마음공부에 좋은 책을 고르던중 선생님의 글들을 읽어보며
마음이 아파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