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차하 - 나라는 나의 힘 / 정민우 성동초등 6년

 
 
   관련기사
현충일 추념 제16회 어린이 백일장 입상작
현충일 어린이 백일장 심사평과 입상자 명단
산문 심사평
입상자 명단
산문차상 - 6명의 외로운 깃발 /소보영 광일초등 4년
산문차상 - 탑 /윤찬우 기장초등 4년
산문차하 - 통일, 그 꿈을 생각하며 /김민경 대천초등 6년
산문차하 - 충혼탑에 올라가던 날 /최은솔 덕두초등 6년
운문장원 - 기차 /차민지 대교초등 3년
운문차상 - 도라지꽃 /하승현 봉래초등 2년
운문차상 - 사진찍기 /황소연 문현초등 3년
운문차하 - 사진찍기 /백수희 중앙초등 6년
운문차하 - 도라지꽃 /백재훈 청룡초등 5년
운문차하 - 도라지꽃 /김태연 대교초등 6년
지난 여름방학의 일이다. 우리 가족은 시골에 있는 외할아버지댁에 갔다. 어느 날, 슈퍼에 심부름을 갔는데 주인에게 버려진 개를 만났다. 나는 개에게 과자도 사주고 놀아주었는데 개는 자꾸 나의 다리를 붙잡았다. 개가 나에게 '가지마'라고 하는 것 같았다.

나는 할아버지께 개 얘기를 해드렸다. 할아버지께서는 "그것 봐라. 개도 주인을 잃으면 얼마나 슬프겠니. 개도 그런데 50년이 넘게 할아버지는 고향에 가지 못한단다"하고 눈물을 글썽거리셨다.

할아버지는 원래 북한에서 태어나셨다. 할아버지가 스무살 때 전쟁이 났다고 했다. 처음에 할아버지는 인민군으로 참가하셨다가 포로가 되셔서 다시 국군으로 전쟁에 나가셨다. 전쟁이 끝나고 북쪽으로 가지 못하신 할아버지는 지금도 친척이 한 분도 안계신다고 하셨다.

"전쟁이 나고 만약에 나라를 잃었다면 우리는 지금 얼마나 불행하겠니? 지금도 남북이 분단되어 할아버지는 고향에도 못 간단다. 민우는 우리나라의 통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니?"

나는 되어도 좋고 안되어도 좋다고 했다.

"그럼 민우는 아빠가 없다면 어떨가?"

나는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아빠가 없다면 못살겠다고 했다. 아빠가 없으면 못살고 허전할 것이다. 그리고 무서운 영화도 못보고, 세상 살기가 전혀 즐겁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나라도 아빠와 똑같단다. 나라가 없다면 국민들은 살기가 힘들어진단다. 통일도 마찬가지로 나라를 튼튼하게 하고 국민을 행복하게 한단다."

할아버지 말씀을 들으면서 나는 나라가 잘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목숨을 바친 많은 분들을 '태극기 휘날리며'라는 영화에서 보았다. 그 영화에 나오는 할아버지와 같은 슬픔을 우리 할아버지게서 겪고 계신 것을 배우게 되었다.

다음 날 우리 가족은 계곡에 가서 올챙이도 잡고 가재도 잡았다. 냇물에 담궈 놓았던 시원한 수박을 먹으면서 할아버지께서는 전쟁 이야기를 자세히 해주셨다. 소련과 중국이 잡아먹은 나라들은 지금도 고생이 많다고 했다.

지금도 작년의 그 강아지를 생각하면 불쌍하고 마음이 아프다. 얼마나 힘들고 춥고 배고플까. 그리고 얼마나 헤어진 가족이 보고 싶을까.

할아버지 말씀을 듣고 나라의 소중함과 통일의 필요성을 느꼈고,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몸 바치신 많은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이 절로 우러났다.

올해, 여름방학에도 시골에 가서 할아버지께 많은 세상 이야기를 들어야지. 시원한 수박도 먹고 계곡에서 가재와 올챙이도 잡으면서….

<그래서 이 글이 국제신문 6월 10일자에 실렸답니다. ㅎㅎㅎ>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깍두기 2005-06-11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축하드려요!!! 역시 그 아버지에 그 아들!(써놓고 보니 그동안 글샘님을 당연히 남자분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근거가 전혀.....내맘대로^^)
통일 글짓기 하면 애들 쓸말 없어서 맨날 버벅대고, 한말 또 하고, 뻔한 얘기만 하는데 아주 신선한 글이네요^^

숨은아이 2005-06-11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려요! 그런데 민우군에게, 소련과 중국이 잡아먹은 나라들뿐 아니라 미국이 잡아먹은 나라도 고생이 심하다는 걸 좀...

미설 2005-06-12 0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사실은 저도 아빠이신지 엄마이신지 조금 헷갈려하고 있었는데.. 깍두기님의 댓글을 보고 아빠라고 생각해도 될 것같네요..
부전자전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네요.. 그런데.. 아드님 이름이 제 아들 이름과 같아요. 민우. 성은 다르지만요^^

글샘 2005-06-13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저는 민우의 아빠랍니다. ㅎㅎ
깍두기님... 통일 글짓기는 우리도 하기 어려운 거라고 생각해요. 우리 애가 1학년 때, 일기쓰기를 싫어해서 제가 매일 불러준 적이 있답니다. "너 오늘 뭐 쓸래?" "친구" 그러면 좀 꾸며서 불러준 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숨은 아이님... 그렇네요. 은연중에 아이들도 편벽된 사고를... 감사합니다.
미설님... ㅎㅎ 민우. 예쁜 이름이죠?

심상이최고야 2005-06-13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려요^^ 참 좋으시겠어요^^ 글샘님 닮아서 글을 잘 쓰나봐요^^

글샘 2005-06-14 1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지나친 칭찬이십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