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짓는 발걸음 - 틱낫한의 걷기 명상
틱낫한 지음, 권도희 옮김 / 열림원 / 2003년 3월
평점 :
품절


명상이라 하면, 대부분의 책에서 식구들이 일어나기 전의 고요한 시간에, 혼자 조용한 장소에 앉아 일정 시간 마음을 가다듬는 것을 의미하는데, 틱낫한 스님의 경우 걷기 명상에 의미를 많이 두시는 것 같다.

걷는 다는 것은, 인간이 별 의미없이 하루에도 수천에서 만보 이상을 행하는 단순 동작이지만, 그것을 수행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목적지가 삼분 걸리는 거리라면 십분 일찍 가서 넉넉한 걷기 수행을 하라는 것이다. 마음의 평화란 자신이 인식하고 있을 때만 찾아올 수 있는 것.

내가 아프면 손끝 조금 갈라진 것으로도, 코막힘으로도, 가벼운 배탈 정도로도 멀쩡한 사람들이 그렇게 부러울 수 없다. 내 몸의 순환을 각성하지 못하고, 그저 세상 살기가 힘들다고만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게 나라는 인간이다. 그러나, 내 몸을 곰곰 생각하면서 호흡에 임하면, 내 몸 어디에도 상처가 없음이, 자유자재로 호흡할 수 있음에, 배고플 정도로 위장이 튼튼함에 감사를 느끼게 된다.

마음을 꽃처럼 아름답게, 산처럼 진중하게, 물처럼 자유자재하게 호흡과 더불어 가꾸어 나가는 법을 걷기 명상과 함께 실천하는 것은 시끄러운 뮤직박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맞춰 헬스클럽에서 런닝머신을 돌려대는 것과는 다른 의미를 가질 것이다. 물론 건강을 위해 활력이 넘치는 음악을 들으며 흠뻑 땀을 흘리는 것도 건강에 좋은 것이겠지만, 신체와 정신은 떨어진 별개가 아니기 때문에, 걷기 명상의 의미도 나름대로 큰 뜻을 지닐 수 있다.

가장 살기 좋은 나라라는 프랑스에 정신과 의사가 가장 많다는 아이러니처럼, 스님은 프랑스에서 자두 마을을 운영하고 있다. 자두 마을에 줄을 서서 죽 걷고있는 서양인들을 보면, 한편 배부른 고민인 듯도 싶지만, 그렇게 무더기지어서 무슨 명상이 될까 싶기도 하다. 하긴 우리처럼 죽자사자 산에 오르는 등산 인구가 많은 나라도 찾아보기 쉽지는 않을 터이지만... 스님의 의도대로 천천히, 기쁘게, 편안하게 걷는 걸음에서 화를 다스리고, 자신의 존재를 늘 감사하게 긍정하는 방법은 바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나에게 핑계를 불식시키는 한편으론 두려운 깨우침이기도 하다.

몸에 나쁘다는 고기를 잔뜩 먹고, 몸에 나쁘다는 술을 잔뜩 마시고, 몸에 나쁘다는 남의 욕을 잔뜩 하고, 몸에 나쁘다는 소유욕으로 철철 넘치는 모자라는 나에게, 걸음의 의미는 쉽지만 쉽지 않다.

삶의 역사적 차원(생과 사, 시작과 끝 등)과 궁극적 차원(이 모든 것들이 그저 관념에 지나지 않음을 명백히 알게 되는 차원)이 있음을 깨닫는 경지까지 다다르진 못하더라도, 내 눈이 세상을 바라볼 수 있음을, 자유로이 숨쉬고 있음을, 수족을 자유로이 놀리고, 병들지 않은 육신임을 순간순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신 스님께 감사드린다.

이 책은 간단간단한 지도의 말씀으로 이루어져서, 걷기 명상을 실천하고자 할 때, 가벼이 접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책에 비해서, 걷기 명상을 하는 다양한 자세와 방향들을 제시하고 있어서, 미소짓는 발걸음의 도반이 될 만한 책이라 할 수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란여우 2005-01-19 2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샘님! 오늘 두 권의 책이 피곤함에 지친 발걸음으로 터덜터덜 걸어온 퇴근길에 도착해 있었습니다. 예쁜 포장지에 단정하게 매듭지어진 리본을 조심스럽게 풀어 보면서 님께서 저의 날림의 삶을 정말 염려해 주신다는 느낌을 강렬하게 받은 책을 보는 순간, 아 하는 감탄사가 나왔답니다. 잊고 있었던 그것이 자꾸만 가슴 속에서 떨려 옵니다. 부록으로 수록된 음반을 들으며 지금 하루의 끝을 흘려 보냅니다.무어라고 달리 멋있는 형용사가 떠오르지 않는군요. 지난번에도 그러하셨지만 이번에도 보내주신 책을 받아 들면서 정말 열심히 착하게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 번 경건하게 해봅니다. 글샘님으로부터 전염된 이러한 마음의 평화를 위한 구원의 기도를 올리는 습관을 이젠 돌이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주말에 사진을 올려 동네방네 자랑질을 하고 싶습니다. 허락해 주실꺼죠?글샘님! 잘 읽겠습니다. 님처럼 명상의 리뷰를 멋드러지게 쓸 수 있을런지는 의문입니다만...고맙습니다!!!!^^

비연 2005-01-20 0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읽었습니다..^^ 제 서재에 담아두어도 될런지요...

글샘 2005-01-20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우님, 기쁘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면, 종교나 방법은 초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연님, 제 멋대로인 글을 담아 두지 마시고, 책을 직접 읽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