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무지 어떻게 해야 (할른지/할런지/할는지/할련지) 감이 잡히질 않아~ㅠㅜ.

 

우리말은 '동사, 형용사'가 활용을 하는 언어입니다.

'활용'은 '어간'에 여러가지 '어미'가 붙어 쓰이는 현상인데요.^^

'하다'의 어간 '하-' 뒤에 '-였다', '-고', '-지만' 처럼 많은 어미가 붙어서 쓰이죠.

그러면, 하였다, 하고, 하지만~처럼 쓰입니다.

 

한국어에서 활용을 공부하기 어려운 점은,

활용의 사례들이 모두 국어사전에 수록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사전에서 찾아봐도, 위의 예는 하나도 실려있지 않다는 것이죠.

그래서 언어 사용자들이 똑똑해야 하는데요. ㅋ~

한국인들 똑똑하잖아요.

 

이 말은 '하-'라는 어간에 '-는지'라는 어미가 붙어서 만들어진 말입니다.

'하는지'는 '하는지 하지 않는지' 궁금하다는 의미가 들어 있죠?

'할는지'는 '(앞으로 미래에) 할지 하지 않을지' 궁금하다는 의미가 들어 있는 거죠.

 

그래서 올바른 표기법은 <할는지>입니다.

 

그런데, 한국어의 특징 중 하나는 발음할 때, /ㄹ/과 /ㄴ/ 소리가 인접하면 모두 /ㄹㄹ/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ㄹ/이 발음하기 쉽고 자연스럽기때문에 동화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할는지'의 발음은 [할른지]로 나게 됩니다.

 

표기는 여전히 '할는지'가 되겠구요.

 

자 연습 문제~

 

이번 주말에 설악산 단풍 구경을 가야 (할런지/할른지/할련지/할는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어.

 

이제 헷갈리지 않으시죠?


댓글(5) 먼댓글(1)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아무개 2012-10-23 0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이건 맞게 쓰고 있었네요. ㅎㅎㅎㅎ
날이 많이 추워졌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글샘 2012-10-24 08:17   좋아요 0 | URL
마중물 님은 훌륭한 한글 사용자인 셈이죠. ㅋ~
네, 님도 감기 조심~

북극곰 2012-10-23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만 보고 정답을 찜해보곤 하는데요, 이번엔 두 오답 중에서 엄청 망설였네요. +.=;
할는지. 잘 기억해둘게요.

글샘 2012-10-24 08:18   좋아요 0 | URL
ㅎㅎ 두 오답 중에서...
저는 정답과 오답 중에서라고 읽었는데... ㅋ~
원리를 듣고 나니깐, 덜 헷갈리지 않나요?

2012-10-24 23:0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