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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치료다 - 치료가 필요한 어린이의 본질, 아이들의 치료사, 교사와 부모를 위한 영적 안내서
루돌프 슈타이너 지음, 김성숙 옮김 / 물병자리 / 2017년 3월
평점 :
슈타이너의 교육학은 여느 사회학 범주의 교육학을 초월한다. 보통의 사회학은 학생을 지도 대상으로서의 인간으로 파악하지만, 슈타이너에게 학생은 '영혼'이다.
특히 장애 아동의 질환을(간질, 정신질환, 도벽 등) 신체와 에테르체와 아스트랄체의 부조화로 보고, 이것을 교사가 파악하여 치료할 수 있음을 증거한 책이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대부분을 이해하지 못했다. 교육학이라기 보다는 의학 서적이라고 해야 가까울 것이다. 그러나 슈타이너가 아동의 영혼을 섬세하게 관찰하고 수정하려는 노력을 보이는 장면은 자세한 것을 모르더라도 충분히 감동적이었다.
치료교육자는 언젠가 그 아이가 죽은 후에 신들이 행할 일을 현재 하려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지도교사의 명상을 강조한다. 지도교사는 매일 밤, '내 속에 신이 있다'고 생각하고, 매일 아침, '나는 신 속에 있다.'는 명상을 취한다. 점은 원이고, 원은 점이다. 점은 원 안에 포함되어 있는 존재이면서, 그 원은 다시 점 안에 포함된 존재이다.
어린아이는 7년마다 새 옷을 갈아입는다는 의견은 상당히 설득력있다. 그리고 유물론에서 설명하지 못하는 '정신'의 개념을 카르마(업)와 육화(윤회, incarnation)의 개념으로 설명하는 것도 설득력이 강하다. 영혼이 신체에 결합하여 개성체가 되는 것은 수육과정, 즉 incarnation process라는 것이다.
교육의 황폐함이 밝혀진 현 시점에서 슈타이너의 교육 사상은 단순한 개별적 교수법이 아닌 가장 본질적인 부분, 즉 인간 존재와 정신의 실존에 대한 진정한 모습을 바라볼 것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늘 깨어있는 교사에게 시사적일 수밖에 없다.
기존의 지식을 주입하던 소품종 대량생산식 교육의 패러다임이 노마드(유목)적 문명전환의 시대의 교육으로 변화하는 시점에서 슈타이너의 인간을 위한 교육, 영혼을 살피는 교육이 우리 교육에도 접목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늘 한다.
곧 교육개혁에 착수한다고 하는데, 우리 교육엔 너무 비전이 없다. 청사진이 있고, 그 설계에 따라 차근차근 진행되는 개혁이라면 지금의 부조리함도 참고 희망을 가질 수 있으련만, 우리 교육에 희망은 너무도 요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