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때린 동영상이 화제다.
5학년 아이 하나를 청소용 빗자루로 마구 때리는 모습은 분명 흥분한 모습이었고, 다른 아이들을 다섯 대씩 때리는 것도 퍽퍽 패는 느낌이었다. 아이가 동영상 촬영을 한 것은 이전에도 문제 상황이 많았을 것이란 추론까지 하게 한다. 비슷한 말도 함께 올렸다.

아고라 교육 칸에도 체벌 논란이 벌어졌다.

아이를 때리거나 벌세우는 일은 체벌이라 한다.
반성문 쓰거나 상담하는 일이 아닌, 몸으로 벌을 서는 일.
오리걸음(작년에 죽은 아이도 있다.), 토끼뜀, 귀잡고 일어섰다 앉기, 푸시업, 꼬라박기(원산폭격), 한강 철교, 코브라 트위스트, 명태말리기(엎드린 자세로 다리 높은 곳에 올리기, 군대에서도 못하게 하는 벌)... 이런 것들은 모두 군대 훈련소에서 배운 것이다. 옛날엔 서로 뺨때리기 등도 서슴지 않고 시키기도 했지만...

때리는 것도, 손바닥,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이정도는 괜찮지만, 발바닥, 대퇴부, 등짝, 뺨, 머리 등을 때리기도 한다. 몽둥이의 규격도 가느다란 회초리부터 빗자루 몽둥이처럼 묵직한 것, 각목의 수준까지 있고, 플라스틱이나 골프채 등도 동원된다.

나도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체벌의 효과를 절실히 깨닫는다.
아이들도 안 때리는 선생님보다, 엄격하게 수업을 이끄는 선생님을 선호한다. 그냥 안 때리면서 수업이 흐트러지면, 이건 수업이란 목적 자체를 달성하지 못한 것이므로 무효다. 그렇지만, 문제는 아이들이 수용하는 체벌과 저항하는 폭력 사이가 0.00000000000000001밀리의 차이도 없다는 것이다.

인문계 고3 아이가 수업 시간에 책도 없이 앉아있다. 회초리로 팔뚝이라도 한대 때려 줘야 속이 시원하다. 얄미운 넘. 어떻게 수업 시간에 그렇게 무관심하게 앉았을수가... 단속을 하고 야단을 쳐야 마지못해 준비한다. 이런 다큰(나보다 더 큰) 아이들도 그런데, 초딩들이야 오죽하랴.

특히 부모님이 챙겨주지 못하는 아이들, 거기다가 초등 남학생의 많은 수는 적응하지 못하고 ADHD 수준의 행동장애까지 보이는 판이니, 사랑의 회초리나 체벌이 아니라 매질하고 싶은 순간들도 많을 것이다.

나는 교육적 체벌과 폭력의 간극을 성폭행과 애정표현의 사이에 비유하고 싶다.
받아들이는 사람이 부당하다고 생각하면 성폭행이 되지만, 받아들이면 애정 표시가 되듯,
학생이 받아들이면 교육적 체벌이 되지만, 저항하면 폭력이 된다.

어른들의 잣대로, 인권을 운운하면서 체벌에 대해 쏟아놓는 발언들은 학교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아이들이 부당한 체벌이라고 여겨지는 경우가 반복될 경우, <시정을 요구할 수 있는 통로>를 학교에 개설해 둬야 한다.
그 통로는 권위적이거나 소통이 막힌 '학교 관계자'여서는 안 된다.
객관적으로 사태를 파악하고, 교육적 해결을 도모할 수 있는 입장이어야 한다.

지금의 학교는 사건을 덮기에 급급하고, 교육청도 꼬리 잘라내기에 신경이 몰린다.
보신주의가 판친다. 지금의 교장, 교감, 장학사들의 권력 구조가 그렇게 되어있다.

학생을 아예 못 때리게 한다. 그리고 교칙대로 정말 처벌하나? 그럼 매일 징계위원회 열기에 학교는 정신없어질 것이다.

현실적으로 체벌을 제한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엉덩이에 멍들었다고 진단서 끊어서 고발하는 부모도 있는가 하면, 내 자식을 때려가면서라도 올바르게 가르쳐 주기를 바라는 부모도 많지 않은가.

인권의 기준도 사람에 따라 다르듯, 체벌도 아이들이 견디지 못하는 치욕스러운 경우에 <시정을 요구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 기구는 '교육청'이나 '학교'와도 관계없는 '독립된 기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시청이나 구청 단위에서 <감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구라면 좋겠다는 희망을 가져 본다.

서울시에서 제대로 된 교육감이 당선된다면, 다양한 건의가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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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NY 2008-07-23 1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말고사가 끝나자마자 학교로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기말고사 성적이 평균이하면 담임 선생님이 혼내겠다고 해서 우리 아이가 걱정하는데, 요즘도 때려서 억지로 공부시키려하는 무지한 교사가 있냐는 학부모의 항의 전화였습니다.
그 전화에 대해, 관리자들은 무조건 때리지 말라고 하고, 평교사들은 더 때려야겠다는 서로 다른 반응을 보였습니다. 저희 학교에서 그렇게 성적으로만 체벌주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몇몇 담임들 짐작이 가지만, 아마도 엉덩이 두세대 정도인데...(이번 설봉초 체벌장면은 애가 자지러지게 우는 데도 감정적으로 때렸더군요.) 왜 그런 전화를 거는 사람은 몇학년 몇반 누구 학부모라고 이름을 안 밝히는 걸까요?

푸하 2008-07-23 10:32   좋아요 0 | URL
집회에 나가는 사람이 얼굴을 가리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스스로 생각하기에 공명정대한 주장이면 발언 또한 자신이 누구며 어떤 이유로 무엇을 주장하는지 명확하게 밝혀야 하지만 그러려면 '현실'을 감수해야 하는 것 같거든요.

별족 2008-07-23 10:42   좋아요 0 | URL
'위험한 마음'을 읽었더니, 저도 그런 전화할때 이름은 못 밝힐 거 같아요-_-;;;

BRINY 2008-07-23 17:53   좋아요 0 | URL
푸하님:하긴 그렇네요. 혹시나 우리애가 직접적인 불이익을 받을까 싶겠지요.
그런데, 더욱 궁금해지는 건, 그런 소수의 불만을 대변하는 전화는 와도, 다수의 아이들이 불만을 갖고 있는 급식이나 학교시설 개선 등에 대한 학부모 항의 전화는 안온다는 것이여요. 우리 아이 혼자 혼나는 건 부당해도, 다 같이 고생하는 건 어쩔 수 없다는 심리일까요?
별족님:저라면 이름을 밝히겠지만, 그러다 유별나다는 소리 많이 듣고 몸사리게 된 것도 사실이네요...[위험한 마음]이 뭔지 찾아봐야겠네요.

글샘 2008-07-24 1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래도 거시기한 것이 있죠. 아직 한국은 전학이 자유로운 나라가 아니니까요.
제가 아는 학교에선 시험 시간에 학생이 잘못을 했는데, 학부모가 변호산데, 법적으로 가겠다고 설쳤다더군요.
영어 시험 주관식 1번 답이 C인데 아이가 '선생님, 이거 C라고 써요?'하고 물었대요.
당연히 부정행위로 위원회를 열어서 처리를 했더니 부모가 난리였다네요. ㅎㅎ 가소로워서.
시험때는 글자가 안 보이는 것 외엔 감독관과 대화를 나누면 안 되는 건 기본 아닌가요?
학교를 우습게 보는 것도 있고, 뻑하면 학교에 돈내놔라! 이런 풍토도 있는 것 같애요.
체벌... 운운하는 사람들 중에 돈 요구한 경우도 많더라구요. ㅠㅜ

인터넷에 올리기보담은, 학부모들이 진정을 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을 듯 해요.
중고생은 학생회가 있지만, 학부모들도 함께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구요.
예를 들면, 두발 단속, 학생들 싫어하지만, 학부모들 의견 들을 창구가 없죠. 운영위원회? 거긴 친교장파이거나, 좀 보수적인 인물들... ㅎㅎ

순오기 2008-07-24 21:14   좋아요 0 | URL
학부모와 학생들의 요구는 차이가 있죠~ 운영위원회 친교장파로 구성되면 볼장 다 본거죠~~ 우리는 반반 구성인데 친교장파들이 발언이 전무하니 반친교장파의 의견이 거의 수용되죠. 재미있어요~ 개선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