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계급재생산 - 반학교문화, 일상, 저항
폴 윌리스 지음, 김찬호 외 옮김 / 이매진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요즘 '진상'이란 말이 많이 쓰인다. 꼴통, 문제아, 못생긴 넘. 뭐, 이런 경우에 쓰는 말인 듯 싶다. 바보, 병신, 온달같은 욕보다는 덜 비속해 보이지만, 암튼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쓰는 말이다.

실업계 학교의 아이들은 시간이 많다. 그 시간을 유용한 데 쓸 수 없을까?를 많은 선생님들이 고민했다. 무료로 한자나 수업을 해준다고도 해 봤고, 연극반 같은 걸 이끌기도 한다. 풍물반을 만들어 아이들에게 활동시키기도 하고, 봉사 동아리도 꾸려보고 한다. 의욕적으로 시작한 결과는 참 초라하다. 아이들이 무슨 활동에도 참여하기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왜 그럴까?

이 책은 1978년에 나온 책이어서 현대 사회의 아이들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불행하게도 이 아이들의 모습은 지금 우리 사회의 아이들 모습과 너무도 흡사하다.

이 책의 결론은 이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교육 패러다임은 '공정한 테스트'를 거치는 것처럼 보인다. <지식>을 통해 <자격>을 주고, 자격에 따라 <고소득>이 분배되며 <풍요로운 소비>로 이어지는 삶. 이에 반하는 사람은 무식하고 무자격이고 저소득이고 가난의 재생산으로 이어진다는 것. 사회가 구조적으로 부모와 아이들을 재생산 구조 속에 밀어 넣는다고 하는 이야기는 많았지만, 이 책은 아이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노동자 조직에 알맞을 만한 행동을 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아이들이 스스로 가난과 역경을 극복하려 하지 않고, 억척스러운 노동자성을 강조하는 "싸나이"를 좋아한다는 것.

나도 우리 아이들을 데리고 야외활동 나가기가 부끄럽다.
우리 아이들은 '존나게'가 입에 붙어 있으며 'C발'같은 말들도 1분에 한 번은 넣어 줘야 말발이 매끄러워진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쉬는 시간에 복도, 계단, 화장실 등에서 흡연하는 일은 다반사고, 심지어는 교실에서 흡연 방뇨를 일삼는 넘들도 있다.
약한 아이들을 괴롭히는 데 이골이 나 있으며, 쉬는 시간에 도박을 즐긴다.
마음에 안 들면 주먹이 먼저 나가고, 좀 물렁한 교사에게 대들며, 여자아이들을 따먹는 다는 둥의 이야기를 서슴지 않고 한다.
지각 조퇴 결과 결석을 숱하게 하면서도 결코 자퇴는 하지 않으려 한다.
사물함 안은 정리되어 있지 않고 자물쇠도 없다.
이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양식은 교사들이 생각하는 것과 완전히 달라 보인다.
이 아이들은 긴 머리 휘날리며 오토바이에 몸을 싣고 부-아아앙----- 달리는 멋진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삶의 낙인지도 모른다.

이 책이 70년대 산업화 사회 말기에 쓰여진 책이었기에 말미에 비정규직의 증가, 자동화에 따른 노동인구 감소에 대한 우려가 조금 들어있긴 하지만, 일단 이 연구의 대상이 된 '싸나이'들은 장래 노동 계급이 될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였다.

그 이름도 노동자스러운 '해머타운'의 아이들의 현재는 어떨까?
중간 계급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길을 애써 외면하고 스스로의 능력을 낮게 평가하며, 반항적이고 무식한 길을 자발적으로 걸어간 그들의 현재는...

노동 시장은 세계화에 편승하여 자동화되고, 이주노동자들로 가득 들어찬다. 우리 아이들은 장래 비정규직 노동자가 될 희망조차 없는 아이들이다.

자본주의 시장의 극단에서조차 내몰린 아이들의 미래는 범죄와 파괴로 이어지는 것이나 아닐는지... 이 책을 읽으면서 걱정이 크다.

그저 일상적 저항과 반학교 문화를 거쳐 노동 계급으로 성장하여 자본주의에 반체제적 사고를 가지는 건강한 사람으로 자란다면 이 아이들의 일상적 일탈은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지만... 문제는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니라는 무서운 걱정이...

장마는 계속 우울하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드팀전 2007-06-22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중간계급으로 진입하는 것이 당연하고 그래야 하는 과제처럼 보입니다.그렇게 된다면 중간계급은 또 상류계급으로 가기 위해 노력하고 애써야 하는 것도 당연해 보여야 하는 논리가 유출되는데요..^^ 마지막 문단에서 쉽지 않지만 답을 찾아야 될 듯 보입니다.(장마말구요..) 희망의 인문학이라도 함께 할까요.^^ 애새끼들이 싫어하겠지만.^^

비로그인 2007-06-22 2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임용공부할 때 얼핏 제목만 본 책이네요. 읽기를 미뤄둔 책. 이주노동자들이 아이들 일자리를 뺏고 있단 생각을 하시는 건 아니지요? 실업계 아이들에게 노동교육이 정규교육으로 자리잡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장마 이제 시작인데 벌써 이렇게 우울하시면 어떡합니까? 기운내세요, 글샘 님.

글샘 2007-06-23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팀전님... 노동조합 운동의 한계가 요즘 보이잖아요.
모조리 비정규직이 되고 있는데, 파견이고 용역이 되어버리고 마는데, 노예 계약 하에서 파업이나 투쟁은 배부른 소리가 되어버리고 말잖아요. 애새끼들은 인문학이 아니라, 낼모레 기말고사 셤문제를 그대로 복사해줘도 엎어져 잠만 잡니다. 잠자기 덥다고 에어컨 켜 달라는...ㅜㅠ
이유님... 아이들에게 노동교육을 해야하는 건 맞는데요, 노동자가 되지도 못하는 처지에 노동 교육이 필요할까요? 이주노동자들이 아이들 일자리를 뺏고 있는게 아니라, 그게 현실인거죠. 자동화와 소수 고급 인력, 그리고 저임금 노동의 자리는 이주 노동자. 지금 실업계 애들도 90%가 대학에 가요. 취업이 안 되니까. 그냥 가 보는 거죠. 교수 월급 주러...

비로그인 2007-06-23 2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샘 님, 노동자의 범주를 어떻게 정하시는 건지요? 쌩노가다만 노동자라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죠? 그리고 설사 관리자나 자본가가 되더라도 노동교육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업주들이 이주노동자를 고용하게 되는 이유가 여럿 있겠지만, 제가 듣기로는 한국인 고용이 안 된다고 해요. 구인광고를 내도 사람이 안 온다고 해요. 노동조건이 워낙 열악해서요.(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노동자들의 요구조건을 들어주기 싫어서, 단결할까봐, 의식이 성장할까봐, 그런 것 같기도 하구요.) 이주노동자 친구들한테 물어보면 공장에 자기들이랑 아줌마랑 일한다고 해요. 그 조건에 일할 사람은 이주노동자랑 아줌마로 귀결된다는 거죠. 이주노동자들이 노동시장에 차고 있어서 아이들이 취업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경제수준에 비해 노동조건이 갈수록 하향화되고 있어서 아이들이 제대로된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한국의 제조업들이 갈수록 외국으로 빠져나가는 것도 한 몫하고 있을테구요.

글샘 2007-06-24 0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게 그거 아닐까요? 80년대 노동자들이 일하던 자리는 많은 부분 기계가 대신하고, 남은 일자리들은 나이 드신 비정규직이나 여성, 이주노동자들이 하고요. 그런데 그런 자리의 임금은 아이들이 알바하는 수준보다 낮거나 비슷하거든요. 근무조건이 열악하기도 하죠. 기름밥먹고 욕먹고 일도 처음부터 배워야 하고... 그런거 보단 아이들이 맥도날드에서 폼나게 흰옷입고 노동하려고 하죠. 한국에서 노동 교육이 학교로 들어오려면 아직 멀었어요. 나이드신 분들은 아직도 교사가 노동자냐? 이러거든요. ㅋㅋ 잘려봐야 맛을 알까? 임금이 성과급으로 전환되고 연금이 팍팍 줄어들어서 퇴직을 고려하는 주제에 아직도 노동자를 경멸하는 노땅들이 많은데 그 사람들의 의식을 바꾸는 것보담은 빨리 퇴직하길 바라는 게 낫죠. 수업 시간에 아이들에게 노동법 이야기해도, 자기들은 대학생이 될 거라고 착각하고 있어서 듣질 않아요. 비교적 고급 노동자가 되는 인문계 애들이 오히려 더 잘 듣는다니깐요.

비로그인 2007-06-24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말씀 드렸던 겁니다. 이주노동자들이 그 자리를 차지해서라기보다 노동조건 자체가 열악해지기 때문에 아이들이 그 곳에 가지 않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게 그거 아닌가 할 수 있지만,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인의 저임금 노동시장을 차지하고 있다라고 얘기하는 순간, 해결책은 이주노동자 추방과 적대로 이어지기 때문에 굳이 말씀드렸습니다. 실제로 그런 논리가 곧잘 나오기도 하구요..
근데, 최저임금관련 선전전을 나갈 때면, 학생들이 전단지 잘 받아가는데요?^^ 가끔은 친구들 주겠다고 더 달라고 하는 친구들도 있구요. 알바를 많이 하니까 더 관심이 있는 것 같았어요. 산재 관련 기사 스크랩을 하다보면, 현장실습 나간 실업계 학생들이나, 알바하던 청소년들이 다쳐서 제대로 보상 못 받은 얘기나, 임금이나 산재와 관련된 어떤 교육도 학교에서 받은 적이 없다고 얘길 해서 말씀 드린 겁니다. 아마도 기사에서나 접하는 저보다 아이들과 부대끼는 현장에서 더 많이 고민하고 계시겠지요. 장마라 장마비를 기대했는데 습한 더위와 불볕더위로 괴롭네요. 건강하세요.

글샘 2007-06-24 2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주노동자는 한국이 필요해서 불러들인 것인걸요. 추방할 수 없지요. 이미 코시안이란 말이 생길 정도로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버렸지 않나요.
그래요. 아이들에게 최저임금 이런 것 선전하고 알바하다가 다치거나 하면 이렇게 해야한다는 교육도 필요하겠지요. (요즘 현장 실습은 거의 나가지 않으니깐 큰 문제가 없긴 합니다만) 이런 교육을 학교에 와서 해 주실 수 있는 분들이 계신가요? 애들 모아놓고 이야기하면 이넘들은 떠들고 잘 듣질 않아서 ^^;; 강사를 불러놓곤 늘 난감하지만 말입니다. 노동 조건 교육같은 건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