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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매는 없다 - 폭력과 체벌 없는 어린 시절을 위하여
앨리스 밀러 지음, 신홍민 옮김 / 양철북 / 2005년 3월
평점 :
학교에서 아이들을 지도한 것이 18년 지났다. 세상이 서너 번 뒤바뀔 시간을 근무했지만, 생각해보면 학교는 안 바뀐 것 같기도 하다. 그렇지만 또 곰곰 생각해 보면 많이 바뀌기도 했다.
'인권'이란 개념이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예전처럼 툭하면 걷어차고 몽둥이 찜질을 하는 일은 드물고, 학생을 괴롭히는 부적격 교사들도 많이 줄어든 것 같다. 나도 학교라는 제도에 참으로 불만이 많았던 학생이었던 모양이다.
그랬는데, 내가 학생부 선생이던 시절, 나도 참 아이들을 많이 때렸다. 학생부 교사는 일정 정도 악역을 담당해야 하고, 특히 학생들을 조사할 때 아이들의 인권은 존중받지 못했다는 생각을 이제야 하지만, 십여 년 전만 해도 그런 생각은 보편적인 것이 아니었다. 오죽하면 학교에 배당된 외국어 강사가 내가 학생 뺨을 때렸다고 와서 마구 말린 적도 있다.
한동안 아이들이 맞는다고 경찰차가 학교에 들어온 적도 있었다.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학교 현장에서 폭력의 매는 사라져 가고 있지만, 사실은 '사랑의 매'도 줄어들고 있다. 과연 '사랑의 매'는 있을까?
나는 문화적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매는 '폭력적인 수준'의 것이지, 말을 알아듣는 아이에게 규칙을 알려주고 '찰싹' 손바닥을 때리는 정도의 매는 결코 치욕스럽지만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심리학의 많은 이론들을 배우다 보면, 독자들이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리적 갈등이 생길 때 여러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면서 살아날 길을 모색하므로 크게 문제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질병 이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 것이 문제다.
이 책의 원리는 단 한가지다. 폭력은 대물림된다는 것. 그것은 전적으로 옳다.
그렇지만, 폭력을 낳은 많은 원인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것임을 이 책은 놓치고 있다.
한국 사회의 아동 학대를 심각하게 다루는 SOS란 프로그램이 있어서 가끔 봤는데, 경제적 궁핍이 알콜 중독을 낳고, 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얼마나 많던가...
우리의 정신은 폭력을 잊을 수도 있지만, 우리 몸은 결코 잊을 수가 없다고 한다. 학생 시절이나 군대에서 겪은 '폭행의 추억'이 권력자를 폭력행위자로 만들듯이, 폭력의 문화는 폭력을 크게 문제시하지 않는다.
불안감을 통해서 아이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불안감 뿐'이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이 책의 가치라고 한다면, 폭력을 통해 배우는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달아서 부모나 교사가 아이를 가르칠 때 '사랑'이란 이름으로 폭력을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널리 알리려는 시도에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