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는 장미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황대권 지음 / 열림원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어떤 이들은 이런 말을 한다. 데모꾼들이 사회주의가 붕괴하자 환경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고.

난 그런 사람은 참 속편해 좋겠다고 생각한다. 어쩜 그렇게 사고가 단순명쾌할 수 있을까?
아마 그 사람의 두뇌는 직선으로 생겼을 것이다. 나처럼 오골쪼골한 꼬불랑 곡선이 아니라...

곰곰 살펴 보면, 환경은 자연의 다른 말이고,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말은 이미 환경을 파괴할 능력이 생기기 전에도 있었던 것 같다. 물질에 대한 과학의 발전으로 오존층에 구멍이 생겼느니, 빙산이 녹아서 바다가 몇 센티미터 상승했다느니 하지만, 인간은 결국 자연의 일부분이지, 인간과 자연이 별개가 아니었지 않은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란 명제처럼 유명한 것도 없지만,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어서 자연에서 얼마나 멀어진 것인지 생각하면 아찔하다.

야생초 편지의 저자 황대권씨는 환경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데모꾼들이 환경에 관심을 둔 예가 되려나?

땅에다 발을 붙이고 사는 일은 행복할 것 같다. 엊그제 타샤 할머니를 보면서 맨발로 흙을 밟고 다니는 것이 참 부러웠다. 많은 날들을 질척거리는 진흙탕에서 생활할 수도 있지만, 맨발로 폭신한 흙을 밟는 일은 아름답지 않은가? 따가운 모래 사장에서 꼬물거리는 세모래가 파도에 쓸려 발가락 사이를 간지르는 느낌은 온 몸의 감각을 살아나 소리치게 하지 않는가 말이다. 유행성 출혈열을 조심하라고 하지만, 좀 널찍한 잔디밭에 가면 비스듬히 앉아 손바닥으로 이마에 챙을 대고 폼잡고 먼 곳을 응시하는 기분도 상쾌하고 말이지.

편리하다는 이유로 지구에 콘크리트를 뒤덮고, 그 위로만 다니는 삶은 질컥거리는 진흙을 밟진 않지만 또 향긋한 풀향기의 매혹을 잊고 사는 일이기도 하다. 이른 아침 만나는 아침 이슬에서 우주를 발견하는 일은 얼마나 쉬운 일이던가. 그렇지만, 막히는 도로에서 하느님과 만나는 일은 정말 도로아미타불이다.

그에게는 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아서 삶을 살 시간이 없었다...는 말은 오쇼 라즈니쉬의 말이다. 맞다. 바쁘다는 핑계로 얼마나 본질에서 멀어져 말단을 긁적거리며 살고 있는지...

살다 보면
삶이 뜻대로 되지 않고
앞이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머리를 쥐어짜고 생각에 생각을 거듭해도
처음 그 자리일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흙탕물을 맑은 유리잔에 한잔 가득 담아서
책상위에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전깃불을 모두 끄고
촛불을 하나 켭니다...

환경을 생각한다는 말은, '나 자신'을 자연으로 돌려 보내는 일이다.
결국 '영성 靈性'을 회복하는 일이다.
'나'를 아무 데도 얽매이게 하지 않고, 순수하고 허탄하게 마음을 일으키는 일이다.
응무소주 이생기심.
아무 것에도 상을 내지 말 것.
흐르는 물이 여울에서 얽매이지 않듯이,
푸른 산이 녹음을 찐득거리게 잡고 있지 않듯이...

이 책의 마지막 구절, <중요한 것은 이해하고 깨닫는 것이 아니라 깨우친 바대로 사는 것>에 동감이다.

인간이 직선을 너무 많이 만들었다는 칼럼과, 인간이 만든 인조적 잔디밭의 폐해에 대한 글은 아이들에게도 읽힘직한 글들이다. 이 책의 글들은 짧으면서도 진한 원액이 담긴 허브차같은 깨달음의 순간을 날라다 준다는 점에서 활용할 점이 많은 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달팽이 2007-01-19 1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요한 것은 이해하고 깨닫는 것이 아니라 깨우친 바대로 사는 것"이란 말이 우리 대중에게 가지는 의미는 큰 듯 합니다. 절반은 동감입니다.
하지만 바로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일종의 도덕적 의무로서 또는 양심으로서 가지는 책임감이라면 연약한 뿌리를 가진 것이 됩니다.
그래서 큰스님들의 말에 그 뿌리없음을 깨우치면 말 그대로 뿌리없는 곳에 뿌리를 두므로 큰 태풍에도 뿌리뽑힐 일이 없을 것이고 아는대로 행할 수밖에 없다는 말씀을 믿습니다.

선생님이나 저의 책읽기의 여정이 결국은 하나에서 만날 것이란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요일 뵙겠습니다. 시간과 장소 메세지보내주실꺼죠?

글샘 2007-01-20 0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습니다. 그래서 윤리적 교육보다는
물질에 앞서는 '영성'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큰 태풍에도 뿌리 흔들리지 않는 뿌리깊은 나무처럼 말이지요...
저는 워낙 책읽기가 좌충우돌 중구난방 되는대로 뵈는대로여서 저랑 만나려면 꽤나 기다리셔야 할 걸요? 그래도 달팽이님은 워낙 인내심이 많으셔서... ㅎㅎㅎ

드팀전 2007-01-20 1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모꾼들이 환경에 관심을 갖는 것들도 당연합니다.^^ 비판적 자기성찰이 외연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고 분화해나가는 모습이겠지요.
사회적 자아와 존재론적 자아가 배치되거나 어느 한쪽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에는 언제나 그렇듯이 이견이 많습니다.인간이 고립되어 있다고 전제하지 않는 한 존재를 '탈정치화' 하는 것은 여러 맹점에 빠질 수 가 있지 않겠습니까? 존재의 탈정치화는 현실의 모순들을 내면의 문제로 환원시키거나 또는 부당함에 맞서는 정치적 공간을 축소시키는 -의도하진 않았겠지만- 결과는 나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이런 이야기를 하니까..대학교 때 친구들과 고민하던 문제들이란 생각이드네요.그 넘들도 못본지 무지하게 오래되었는데..보험하는 친구 외엔 자주 연락도 안되고....하여간 월요일 뵙겠습니다.창원에 다녀와야 하는데 시간 내에 갈 수 있을지.아마 될 겁니다. 창원은 10분 늦게 빠져나오면 도착 시간에서는 3-40분 차이도 나더군요....어차피 다들 지향하는 바가 다른 분들이니까 논쟁을 말고...걍 술이나 한 잔하고 놀지요.^^
즐겁게.그리고 우리는 사진 찍지말지요.^^ 찍어 봐야 다들 아저씨 아줌마들이고 ..계속 신비주의로 가는게 부산의 중년 알라디너들(전 중년 아님)에게는 유리할 듯.^^

글샘 2007-01-20 1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요. 즐겁게 술이나 한잔 합시다.
중년 알라디너들끼리만 찍을게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