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 한국 대표 애니메이션 그림책 1
이성강 지음 / 문공사 / 2004년 12월
평점 :
품절


 이성강 감독은 2004년에 앙시 페스티벌에서 이미 ‘마리이야기’로 장편 부분 대상을 수상했다. <오늘이>는 2004년 자그레브 애니메이션 영화제 특별상을 비롯하여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전문가들의 극찬을 받은 작품이다. 그 애니메이션이 그림책으로 재탄생되었다.


<오늘이>는 제주도의 계절 근원 신화, 원천강 본풀이를 재구성한 이야기이지만 신화와는 조금 다른 해석을 하여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오늘이를 통해 성장과 회귀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인간의 욕심과 행복의 근원도 생각할 수 있게 한다.


그림책 <오늘이>에는 VCD가 부록으로 들어있어서 1학년 아이와 함께 재생하여 보았다. 17분정도의 애니메이션으로 장면의 전개가 빠르고 이야기전개에도 박자감이 느껴져 전체적으로 율동적이다. 애니메이션과 그림책 모두 낮고 깊은 색감을 주로 하여 사람의 무의식의 세계나 꿈속의 세계 혹은 전생의 장면을 상상하는 것 같이 환상적이다. 무게감이 느껴지는 녹색톤과 잿빛톤에 밤하늘처럼 진한 잉크색의 색감이 신비롭다. 그러다 인물이 등장하는 부분에서는 동글동글 귀염성스러운 윤곽과 밝은 색감을 곁들여 보는 이가 지루하지 않게 한다. 아이들을 눈높이로 한다는 점에서도 이렇게 밝고 고운 색감과 무게감 있는 진지한 색감을 동시에 쓴 점이 좋아 보인다. 배경의 아스라함과는 대조적으로 등장인물은 눈에 띄는 색상으로 도드라지게 그려놓았는데, 특히 여의주를 너무 많이 갖고 있어 승천하지 못하는 욕심꾸러기 이무기가 어찌나 귀엽게 그려졌는지, 마치 아기공룡둘리에 나오는 둘리엄마 같기도 하여 재미있다. 오늘이와 매일이가 머리를 부딪히며 만나는 장면에서는 웃음이 난다.


이무기가 그렇게 움켜쥐고 있던 여의주를 다 버리고 위험에 처한 오늘이를 구해주는 장면은 감동적이다. 이무기가 드디어 용이 되어 하늘로 오르고 입에서 내뿜는 불로 얼어붙었던 원천강을 녹이는 장면은 스펙타클하다. 원천강은 바다 한 가운데 있는 섬이다. 그 섬은 우리의 근원적인 고향이지 뿌리다. 신화에서는 오늘이가 계절의 시작을 알리는 선녀가 되는 것으로 맺지만 여기에서는 그냥 원천강으로 돌아가 아름다운 학, 야아와 재회하여 행복한 나날을 보내는 것으로 끝난다. 아이들의 정서에 훨씬 안정감을 주는 행복한 그림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의 미덕을 한껏 발휘한 그림책 <오늘이>는 한국 대표 애니메이션 그림책 시리즈의 첫 권이다. 그림책에서는 만화의 장면처럼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데 면의 크기를 일정하게 하지 않고 변이를 주어 보는 즐거움을 더했다. 다양한 면의 분할과 적절하게 절제된 글귀가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에 버금가는 독특한 경험을 안겨준다.


그림책 <오늘이>는 한국 대표 애니메이션 그림책 시리즈의 첫 권이다. 국내 시장의 열악한 사정으로 독자들에게 선도 못 보이고 사라지는 우수한 애니메이션이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렇게 주옥같은 그림책은 아주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멋진 판타지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그림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