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 청소년을 위한 역사 교양 4
이동활 지음 / 두리미디어 / 2002년 8월
평점 :
품절


<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는 이 시리즈로 나온 서양철학사에 이어 두번째로 만나게 된 책이다. 서양철학사에 비해 음악사는 좀더 구성력있는 편집을 하고 있다. 바로크 이전의 서양음악은 고대음악, 중세음악 그리고 르네상스로 서두에서 짧게 소개하는 형식으로 맺고, 바로크시대의 음악을 필두로 고전주의, 초기낭만주의, 후기낭만주의, 국민주의 그리고 20세기 현대음악까지 사조별로 묶고, 다시 각 사조의 대표 음악가와 각각의 대표음악으로 분류하여 소개한다.

목차에서부터 아주 일목요연하다. 모두 여섯 개의 장으로 나뉘는데 목차에서 제목과 음악가 그리고 각각의 부제들만 훑어보아도 거대한 강의 전체줄기가 대략 잡힌다. 클래식음악이라고 하면 듣기에 요원하고 들어도 귀에 익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을 통해 시대적 배경과 음악가의 삶, 그리고 그들의 음악적 특성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음악을 듣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권하고 싶다. 시대별 음악의 배경과 특성을 숙지하고 음악을 접하면 상당히 잘 들리고 마음에 와닿는 선율이 떨림을 줄 것이다.

저자는 매력적인 문체를 쓰고 있다. 딱딱하게 느껴지는 역사시리즈 책에, 청소년과 그 이상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책이지만 겸손하고 친근한 입말을 쓴다. 음악에 대한 자신의 느낌이나 감성을 표현하는 부분에서는 조화롭게 울려퍼지는 관현악단 속에 얌전히 앉아서 드러나는 섬세한 현의 울림이 느껴진다. 부드러운 성품을 지녔을 것 같아 글을 읽으며 음악가와 그의 음악을 간접적으로 만나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편안한 인상을 준다. 그러면서도 정곡을 찔러주며 정리정돈을 명쾌하게 하며 펼쳐보이고 있다.

자료로는 음악가와 배경인물의 실제 사진이나 초상화, 미술작품, 편지와 유서 같은 것들을 비롯해 동상과 악기, 자필악보 같은 것도 제시한다. 각 사조의 끝부분에서는 음악과 사회의 관계를 생각해볼 수 있는 꼭지를 마련해두었고, 뒤이어 그 사조에 해당하는 연대를 세로축으로 하여 양쪽으로 '음악사'와 '문화사'에 있어서의 주요사건들을 병치해두어 좋은 참고 자료가 된다.

각 장을 구분하는 속지는 푸르스름한 색깔의 종이로 끼워져있다. 그 종이에는 음악을 애호했던 사람들의 한마디가 적혀있는데 후기낭만주의를 시작하는 속지에는 니체의 말이 있다. '음악이 없으면 인생은 나에게 단지 오류, 권태, 추방에 지나지 않습니다.' 슈트라우스는  교향시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에서 '니체의 사상에 의한 자신의 감정의 움직임을 환상곡의 형태로 융해'시켰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서양음악을 이루는 악기들을 사진과 함께 간단히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청소년시리즈로 나와있지만 역사, 특히 각분야별 역사라면 어렴풋하고 윤곽이 잡히지 않는 성인들을 위해서도 꽤 도움이 될 것이다. 어렵지 않은 문체로 역사의 도도한 강줄기를 따라 떠내려가볼 수 있게 한다. 각 분야별 역사들을 읽고 그것들이 하나의 퍼즐판에 조합되는 순간 희열이 느껴질 것이다. 체험으로 선입견이란게 생길 수도 있지만 이성과 감성의 폭을 넓혀 다양한 세계로의 여행을 하게 한다는 점에서 문화와 관련한 교양서적이 많이 나오면 좋겠다.

지금 이 시리즈는 '한국사'를 빼고는 주로 서양의 역사들이 기획되어 나와있다. 동양음악, 동양미술, 동양철학 같은 것도 훌륭한 저자의 손을 거쳐 탄생하기를 기대한다. 소장해두면 괜찮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ps : 생각보다 브람스는 뚱뚱하고 인상이 별로인데 리스트는 썩 미남형이다. 물론 연령도 감안해야겠지만 말이다. 쇼팽과 상드의 안타까운 연애담도 살짝 나오고 슈만의 아내 클라라가 미망인이 된 후 브람스가 청혼을 하여 결혼하여 살았다는 사사로운 이야기도 재미나다. 로맹 롤랑이 쓴 전기문들에서 발췌한 글들은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특히 베토벤에 대한 언급이 마음에 남는다. - 영웅이란 오랜 세월의 초인적 분투와 노력으로 고난을 극복하고 인류에게 용기와 위안을 불어넣어주는 사람으로, 그런 의미에서 베토벤이야말로 영웅 대열의 맨 앞에 세울 수 있는 사람이다 - (p9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최상철 2009-05-21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악사에 대해 지루하지 않게 만나게 하고 싶어 찾던
책이었습니다.
좋은 리뷰 감사해요~
리뷰 읽고 나니 처음에 언급하신 서양철학사도 관심이 갑니다.
살펴봐야겠습니다. 배송되면 아이와 함께 읽어보고 이야기
나눠야겠습니다. ^^*

프레이야 2009-05-21 15:38   좋아요 0 | URL
마음행로님이죠.^^
이 책 시리즈 모두 권할만해요.
상철군이 독서력이 높아서 모두 권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