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 다른 색깔 - 꿈꾸는 나무 28
스티브 존슨 외 그림, 닥터 수스 글, 김현진 옮김 / 삼성출판사 / 2003년 4월
평점 :
절판


이 자그마한 그림책은 알리딘의 어느 서재에서 우연히 얻은 소득이다. 지금의 '나'를 표현해 보라고 하면 어떤 그림으로, 어떤 글귀로, 어떤 색깔로 표현할 수 있을까? 시시각각 변하는 마음자락과 하루하루 달라지는 마음의 색깔을 어떻게 들추어 보여줄 수 있을까? 날마다 눈을 뜨면, 오늘은 어떤 하루가 될까? 호기심 반, 기대 반으로 또 그렇게 시간이 간다. 이런저런 일로 마음은 여러 가지 색깔의 옷을 입고, 여러 가지 모양의 것이 되어 하늘을 날기도 하고, 땅 속으로 가라 앉기라도 할 것 같은 때도 있다.

마음의 색깔이 달라지면 '나'도 따라 달라진다는 걸 사람들은 알까? 온 몸이 가볍고도 기운차게 발길질하는 빨간색의 날, 푸드덕푸드덕 날개짓하는 파란색의 날, 느려지고 땅 속으로 땅 속으로 가라앉는 것만 같은 갈색의 날, 윙윙윙윙 바쁘게 움직이는 노란색의 날, 모든 게 정지된 것 같은 회색의 날... 주황색의 날에는 서커스의 물개가 된 느낌이라고, 심연의 바다에서 좀더 성숙한 몸짓을 놀리고 있는 초록색의 날...

보라색의 날은 압권이다. '보라색의 날이 되면, 나는 슬퍼져요. 훌쩍훌쩍! 나는 꼬리를 질질 끌며 혼자 걷는답니다.' 그러면서 보라색 공룡이 긴 꼬리를 질질 끌며 어디론가 걸어가는 뒷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다음날 마음은 행복한 분홍색으로 바뀌어 폴짝 뛰어오른다. 그 다음 날은 사납게 으르렁거리는 검정색의 날이다.

이렇게 마음을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는 날은 사실 몇 날일까?
현실적으론 '알록달록 뒤죽박죽'의 날이 더 많겠지. 내가 누구인지, 무엇인지, 어떻게 한가지로 말할 수 있겠나? 그 모든 게 합쳐져 잘 어우러져있는 본래의 모습, 그게 바로 제자리의 '나'이겠지. 아이들 마음 속 다양한 색깔을 잘 어울리는 동물의 형태와 살아있는 의성어, 의태어와 함께, 이토록 풍부한 붓의 터치로 살려내 놓다니. 추상적인 것을 시청각적으로 멋지게 풀어놓은 그림이 아이들 마음을 꾸밈없이 풀어놓은 일기장을 보는 것 같기도 하다. 혼합색까지 생각하면 더 풍부한 색감을 느낄 수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을 등장시켜 아이들 마음에 빗대어 색과 선의 향연을 베풀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와 절제미가 있고 철학적이며 풍부한 감성이 담긴 글을 쓴 작가 모두 매력적이다. 글과 그림이, 변주의 여지를 주면서, 절묘한 화음을 만들어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