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는 누굴 닮았을까요? - 꿈이 있는 동화 4
그라시엘라 몬테스 글, 구스티 그림, 권미선 옮김 / 세손교육 / 2002년 4월
평점 :
품절


이 동화책은 몇가지 점에서 참 인상적이다. 우선 작가가 아르헨티나인이라, 거의 접하지 못했던 나라의 작가가 쓴 동화라 썩 관심이 간다. 그림을 그린 이도 같은 나라의 사람으로 따스한 색감의 바탕색에 만화 인물처럼 쓰윽쓱 그린 등장인물들의 얼굴이 재미있고, 줄곧 토마스 옆에서 까부는 우스꽝스럽게 생긴 강아지도 그런 분위기를 거들어, 가볍지 않은 주제를 무겁지 않게 다루고 있다.

내용면에서 이 책은, 흔히 우리가 하고 듣는 말을 흘려보내지 않고 그 꼬리를 붙잡고, 생각에 생각을 하게 하고, 문제를 아이 스스로 해결하게 한 점이 돋보인다. 우리가 흔히 듣고 말하는, 정말 사소하다할 수 있는 말을 동화의 글감으로 하여, 작가는 이야기를 경쾌하고 지루하지 않게 써 내려간다. 작가의 그런 깐깐함이 맘에 들고, 아이에게 충고하는 방식의 자상함과 당당함도 흐뭇하다.

저학년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 없을 정도의 분량이지만, 이야기에 담긴 뜻은 의외로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겠다. 누구 닮았네, 라는 말이 듣기 싫었던 적이 있는 아이라면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하며 흥미롭게 읽히겠다. 혹시 그런 말에 별 신경쓰이지 않았던 아이라면, 한 번 쯤 그런 말에 반기를 드는 시각을 키울 수도 있겠다. 주변에서 보고 듣는 어떤 것에 물음표를 던지고 꼬투리를 잡아보는 건 생각을 살찌울 수 있는 괜찮은 방식이기 때문이다. 3학년 쯤이라면, 이 책을 읽고 난 아이들끼리 토론을 하게 하여 간단하지만은 않은 생각거리를 붙잡고 각자의 느낌을 내면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건 어떨까 싶다.

매스미디어의 범람, 생활 전반의 인스턴트화, 대량화, 거대화 같은 특성들이 오늘날의 아이들을 몰개성의 평균적인 아이로 몰고 가는 것 같다. 저희들끼리는 '개성'이라고 흥분하며 떠들어대는 것들을 한꺼풀 들여다보면 거의 서로 다르지 않은 모습을 하고 있다. 아이들만 그런 것이 아니다. 어른도 그에 못지않은 똑같은 모습이다. 생각까지도 흑 아니면 백, 어느 한 쪽으로 몰리지 않으면 소위 그룹에 들어가지 못하고 겉돈다. 웃고 싶지 않은 사람도 있고, 말하고 싶지 않은 사람도 있다. 지금 달리고 싶지 않은 사람도 있고, 혼자 있고 싶은 사람도 있다. 먹기 싫은 것도 있고 입기 싫은 것도 있다.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나를 드러내보자. 난 이런 사람이라고, 난 이런 걸 잘하고, 이런 건 못하고, 이런 건 좋고, 이런 건 싫다고. 그리고 내 얼굴은 이 세상에 둘도 없는 멋진 얼굴, 자랑할 만한 얼굴이라고 내밀어보자. 난 이 세상 누구도 닮지 않은 단 하나뿐인 얼굴이라고. 그러니 너무 신경쓰지 말라고, 그런 일로 싸우지도 말고 참견하지 말라고. 겸손하게 또 당당하게 나는 이렇게 좋은 사람이라고 내보이고 세상에 말 걸어 보자.
'나는 나를 닮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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