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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재랑 공재랑 동네 한 바퀴 ㅣ 내가 처음 가본 그림 박물관 6
조은수 글, 문승연 꾸밈 / 길벗어린이 / 1997년 3월
평점 :
<내가 처음 가 본 그림 박물관> 시리즈는 <봄날, 호랑나비를 보았니?>를 시작으로 기획이 무척 돋보였던 작품이라 좋아한다. 남의 것에 더 익숙해져있는 우리 아이들을 위하여 그네들의 눈높이에서 우리의 그림을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로 들려주고 있다.
그림을 감상하는 방법은, 그 속에 담겨있을 풍부한 이야기들을 유쾌하고 밝은 상상력으로 끌어내어 재구성하는 식이다. 그림을 보며 아이들에게 자기 이야기를 만들어보게 하는 것도 좋다. 나름대로 그 때의 시절로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가 살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된다. 과거로의 여행, 신나는 간접경험이다.
<아재랑 공재랑 동네 한 바퀴>는 이 시리즈의 여섯 번째 그림책이다. 아재는 조선후기 화가 조영석의, 공재는 윤두서의 호에서 따왔다. 선비화가로 벼슬을 마다하고 시서화에 능하였고, 김홍도와 신윤복보다 풍속화를 앞서 그린 사람들이었다. 이 그림 박물관에 오면, 백성들이 살았던 모습을 그 당시의 그림을 통해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공재는 천자문을 잘못 읽어 서당에서 훈장님께 회초리를 맞는다. 서러워 눈물을 찍어내고 있는 공재를 달래주는 건 동무 아재의 솔깃한 말이다. '공재야, 오늘 사또 나으리 행차시래. 우리 구경 가자.' 이렇게 김홍도의 서당에서 시작한 그림 이야기는 사또의 행차를 보러 가는 길에서 만나는 갖가지 일상적인 풍경들로 꼬리에 꼬리를 문다. 무당춤, 기와지붕이기, 김매기와 새참 먹는 농부들, 동네 어르신네들을 위한 성대한 잔치, 춤추는 아이와 흥에 겨워 연주하는 악사들이 등장한다. 발은 나비처럼 가볍게 온동네를 누비고 다닌다.
'분내음 꽃내음 따라/ 어디만큼 왔나?/ 깊은 산 속 개울가에 왔지.' 창포물에 머리 감는 여인들, 강가에서 열리는 물고기 잔치, 대장간에서 노동의 즐거움에 빠진 사람들, 동네 우물가의 정겨운 풍경, 이를 잡는 노승, 쉬어가는 옹기장수, 아기 업은 행상부부, 생선장수 곱상한 여인네를 만나고...
'아직아직 멀었나?/ 드디어 다 왔지.' 사또 나으리 행렬이 '보인다, 보여!'
'어디어디? 조기조기.'
동네 한 바퀴 구경 한 번 잘 한 아재랑 공재랑... 공재는 천자문 외야 할 걱정에 발을 바삐 놀려 집으로 오니, 아버지는 자리를 짜고 어머니는 물레를 돌려 무명실 한 줄 뽑고 있다. 공재를 나무라시긴커녕, 바람소리 부엉이소리를 벗삼아 세식구가 모여 앉아 제 일 하고 있는 안방 구들목을, 초승달이 웃는 눈을 하고 엿보고 있다.
'우리가 지나온 산길이랑 들길이랑 냇물이랑 강물이랑 모두들 잘 있을까?' -35쪽
공재는 참 좋은 동무를 두었다. 아재 덕분에 낮의 설움은 어느새 다 잊었다.
이 그림책은 글을 쓴 조은수 작가의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의 저학년 편이라 해도 되겠다. 도란도란 정겨운 말투를 살려 마치 긴 이야기 시 한편을 읽는 것처럼 낭낭하게 들려주는 입말이 참 친근감 든다. 통통 튀는 우리말과 흉내말을 살려 운율을 맞추고 '~~을 지나서/어디만큼 왔나?/~~까지 왔지.'하는 후렴구로 각각의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도 재미나다. 거기선 어떤 풍경을 볼 수 있을지 궁금증을 슬쩍 자아내는 방식이다.
조선 후기 대표적인 풍속화들을 소장하고 있는 이 '그림 박물관'에 있는 그림들은, 옷깃 하나에도 움직임이 살아있어 옛사람들이 살아나올 것만 같다. 무던한 한지 냄새가 풍기는 그림과 맛깔스런 된장국같은 글이 볼수록 맘에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