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의 나의 세계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지음, 구자현 외 옮김 / 중심 / 200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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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인슈타인은 너무나 유명한 과학자이기 때문에 오히려 그의 단면만으로 모든 것을 안다고 착각하고 있지는 않을지, 늘 뭔가 부족했었다. 과학이론이라면 잘 모른다. 상대성이론이니 통일장이론이니, 함축된 이름 앞에서 일단 기가 죽는다. 유대인이며 학교 부적응아, 그러나 수학과 물리 과목에서만은 독보적이었으며, 미국으로 망명 후 핵무기를 만들 것을 건의하였다가 그것이 현실로 엄청난 폐해를 드러내자 죽을 때까지 그 일을 후회하며 반전 반핵 운동을 버트란드 러셀과 함께 했다는 정도가 그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었다.

한 가지 더 있다. 아인슈타인은 전문 바이얼리니스트 못지않은 바이얼린 연주 실력을 갖고 있어, 어느 강연에서는 강연을 뒤로 하고 바이얼린 연주부터 하였다는 일화도 있다. 그리고 대단한 노력과 집중력의 소유자이기도 했다. 제 2차 세계대전 후 시오니즘 운동의 공로로 이스라엘 대통령으로 추대되기도 했으나, 끝까지 사양했다고도 한다.

글은 사람을 말해 준다. 세상을, 사람을, 현상을 바라보는 글쓴이의 눈을 말해 준다. 그런 것들을 바라보는 최소한의 양심을 말해준다. 또한 글은 사람의 성품을 말해주기도 한다. 물론 글만으로 그 사람의 모든 것을 평가하고 단정하려면 오류를 범하기 쉽지만, 속일 수 없는 실마리를 그 속에서 찾을 수 있다. <나의 세계관>은 아인슈타인 자신이 1950년대 초까지 여기저기 기고하였던 글과 갖가지 공식석상에서 하였던 연설문을 싣고 있는 책이다. 제 3자의 왜곡될 수 있는 관점이 아니라, 한 위대한 과학자가 쓴 글을 통해 그의 성찰을 듣고 싶었다.

아인슈타인은 본질적으로 모든 형태의 억압과 권위로부터의 자유주의자였다. 이런 '~ism'은 우선 그의 교육관에 잘 나타난다. 암기위주의 학교교육을 체질적으로 거부하며 인간의 교육은 독자적 사고를 가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지나치게 많은 학과과목에 짓눌려 아이들의 창의성이 말살되고 있음을 말하는 대목은 마치 그가 현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느끼게 했다. 그런 착각은 의무병역제에 대한 견해에서도 일어났다. 양심적 병역거부를 그는 주장하고 있었다. 군대사열 같은 것을 보고 가슴이 벅차오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를 경멸할 것이라고 했다.

이것은 그가 평화주의자였다는 것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강대국은 군비축소를 위한 초국가적 세계정부를 하루빨리 만드는 일에 마음을 합해야 한다고 했다. 실현되기에는 강대국들의 이기적인 욕심과 경제논리가 너무 크지만, 그는 여러 연설과 편지에서 일관된 주장을 하고 있었다. 의무병역제는 이런 대업에 걸림돌이므로 용병제를 내세웠다. 군사력 공동 운용으로 각국의 안전보장이 크게 강화될 것이고, 불신과 긴장 대신 평화에 대한 확신이 점증될 것을 기대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군사력를 공동으로 부여할 수 있는 참된 세계정부를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아인슈타인은 기복신앙이 아닌, 전우주적 종교관을 지닌 신실한 과학자이기도 했다. 아인슈타인을 이루는 모든 것의 기저에는 고매한 도덕관이 있었다. 인간의 가치는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얼마만큼 줄 수 있는가로 판단해야 한다고 하며, 개인의 사회의식 마비를 지적했다. 사회에 대한 헌신으로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는 개인의 책임의식을 길러주는 교육이 근본적으로 되어야함은 말할 것도 없었다. 그는 개인의 사회의식을 마비시키는 것이 자본주의의 가장 나쁜 폐해라고 생각했다. 학생들에게 과도한 경쟁의식을 주입시켜 물질적 성공을 인생의 목표로 여기도록 가르치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그는 평생 검소하게 살았다고 한다. 자신의 인생의 목표는 안락과 행복이 아니라, '친절과 아름다움 그리고 진실'이라는 말이 그의 도덕관을 잘 말해주고 있다. 누군가가 영웅은 많지만 본 받을 만한 위인은 보기 어렵다고 했던가. 정치 경제 교육 종교 과학 다방면에서 빛나는 도덕관으로 대단한 통찰력을 보이고 있는 아인슈타인의 세계관을 보고 감동 받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 같다. 과학이론에 대한 장은 보류해 두고라도, 책장을 넘기며 참 기쁜 시간이었고 머릿 속이 깨끗이 정리되는 느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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