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나이는 몇 살인가요? - 우리의 행성, 지구에 관한 궁금증 33가지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5
아니타 가너리 지음, 함께나누는 엄마모임 엮음 / 다섯수레 / 1996년 5월
평점 :
절판


아무런 호기심이나 알고싶은 욕구가 없다면 얼마나 답답한 일일까. 특히 모든 게 궁금한 것 투성이일거라 생각하는 아이들에게서 알고자하는 초롱초롱한 눈망울이 흐릿하게 풀려있음을 보았을 때, 가슴 한 켠이 철렁한다. 그건 아이들이 지금 구조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지식과 정보를 집어넣으려고 하는 어른들의 욕심이 오히려 아이들로부터 자발성과 건강한 호기심을 앗아가는 역효과를 부르고 있는 건 아닌지.

'왜 그런지 궁금해요' 시리즈는 자칫 딱딱하여 접근하기 부담스러운 여러분야의 내용을 소주제별로 간단명료하게 펼친다. 아이들이 던지는 질문처럼 뜬금없고 사소한 것 같아 보이는 물음을 귀찮아하지 않고 아는만큼 그들의 눈높이 정도에서 대답하고 있다. 다소 산만해 보이는 삽화들도 이해를 돕는 데는 충분하다. 초등 3-4학년 정도에서 즐겁게 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지구의 나이는 몇 살인가요?>는 4분의 3을 바다가 차지하고 있는 우주 속의 아름다운 초록별, 지구에 대한 궁금증을 건드려준다. 아이들의 잠자는 호기심을 건드려 깨워주는 것만으로도 성공이다. 원래 조금 알고 나면 더 알고 싶은 법! 좀더 깊이 있는 탐구를 위한 예비단계 정도로 활용하면 되겠다. 그렇다고 아주 소홀하게 문제를 다루고 있지는 않다. 지구의 내부를 비롯해 대기권, 오존층에 이르기까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알게되면서, 자연스럽게, 지구란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바로 그 별이란 것을 알게 된다. 매연으로 파괴되고 있는 오존층, 지구온난화가 가져오는 여러 가지 폐해를 생각하며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면 그것으로도 족하다.

아니면 화산이나 지진, 종유석이나 석순을 보고 싶은 탐험가나 기상학을 연구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지구의 나이는 무려 46억살이라며 놀라는 아이들의 얼굴에서 헤아릴 수 없는 가능성을 찾기란 그리 어렵지도 오래 걸리지도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