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박사와 하이드 씨 혜원 월드베스트 59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이호규 옮김 / 혜원출판사 / 1999년 10월
평점 :
품절


흔히 우리는 지킬의 모습으로 산다. 지킬은 끊임없는 향상심으로 우아하고 점잖은 태도를 보이는 사람이다. 오래도록 갈구해온 쾌락을 남앞에 숨기는 법도 잘 알고 있다. 자선사업을 하고, 해부학보다는 약학에 더 관심이 많은 교수이다. 고상함이 풍기는 외모와 목소리도 그의 이름을 더 빛나게한다.

하이드는 제2의 지킬이다. 그가 늘 바라면서도 드러낼 수 없었던 쾌락을 느끼게 해주는, 자신의 또 다른 얼굴이다. 어딘지 불쾌감을 주는 외모와 쉰 듯 뚝뚝 끊기는 목소리는 그 자체로 인간내면의 불안감을 잠깨우는 듯하다. 자신의 야비한 속내가 남앞에 드러났을때 느끼는 수치심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혐오를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지킬은 하이드에게서 점점 인간다운 면모를 발견한다. 위장의 옷을 입고 있지 않은, 그래서 훨씬 따뜻한 얼굴을 '거울'을 통해 보게 된다. 여기서 나는 '거울'이미지를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붙들고 앉았다. 실험실에 둔 거울을 통해 수없이 자신의 양면을 보고 또 보았을 지킬.

두 얼굴의 괴리에서 오는 마음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한 수단으로 택한 길은, 이 두 얼굴을 분리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과학의 힘으로 이룰 수 있었다. 그러나 과학의 힘으로 이룬 것이 행복한 결과를 낳지는 못했다. 하이드가 아주 작게라도 남에게 해를 입힐 때는 마음 속에 쾌락을 느끼지만, 끝내 지킬과 하이드는 자기분열이라는 고통을 안고 자살을 한다.

자기 파멸로 이끈 과학과 쾌락주의 앞에 우리가 세울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일까? 쾌락은 물질이나 외형적인 것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사람에 대한 욕심, 정에 대한 욕심이 사람을 얼마나 피폐하게 하는지... 無心의 마음으로 살아가고 싶다. 기쁨도 슬픔도 마음을 흔들어놓는 소모성 쾌락이다. 쾌락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이면 모두 가지는 본성이다. 선과 악의 갈림길에서 순간순간 선택을 해야하는 것이 우리네 삶이다. 선택은 우리에게 달려있다.

거울울 통해 '투명하게 들여다보기'를 하자. 선과 악의 두 얼굴은 모두 내가 끌어안아야 할 부분이다. 두 얼굴이 완전히 하나로 겹쳐지고 무심의 표정이 될 때, 진정 나를 사랑할 수 있지 않을까? 어려운 숙제를 안고 오늘도 거울을 들여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