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영과 발해
이광웅 지음, 홍성찬 그림 / 예림당 / 200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229년을 화려하게 꽃피우다 지고 만 나라. 발해는 나당 연합군에 의해 패배한 고구려 유민들이 나라를 빼앗긴 지 30년만에 세운 국가이다. 대단한 투지의 옛 고구려 백성들의 우두머리에는 대조영이라는 인물이 있었다. 발해가 넓혀간 영토는 고구려의 그것보다 훨씬 넓은 것이었다. 이 역사물은 작가의 상상력이 약간은 가미되었으나, 그나마 많지 않은 발해에 대한 자료를 기초로, 연대기순으로 사실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철저한 고증을 거친 사실적인 역사물 그림으로 유명한 홍성찬 선생의 삽화가 생생함을 더하고 있다.

역사를 보면 안타까운 부분이 많이 보인다. 지금도 끊이지 않는 전쟁이라는 것의 빌미가 한낱 권력욕 내지는 영웅심인가. 그런 것들로 점철된 밀고 당기는 힘이 국가를 지탱하는 요인이라면, 그저 국경선이라는 것은 신기루와도 같은 건 아닐까? 그러나 허무주의에만 빠져있을 건 아니다. 화려하게 뜨는 해와 지는 해의 허망함을 불과 229년이란 세월을 두고 보는 느낌은 답답함이다. 중국이 일찍이 해동성국이라 부르며 칭송하였던 발해가 형제의 배신으로 덧없이 스러지는 대목은 우리에게 반복되는 교훈을 준다.

주된 이야기의 구성은 대조영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발해가 어떤 수난을 거쳐 자리잡았으며 어떻게 스러졌는지, 중국과 신라, 왜국과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광할한 대륙으로 뻗어나갔던 옛고구려인들의 기상 등으로 되어있다. 발해의 유적지와 화려했던 문화는 이야기의 부록에서 엿볼 수 있다. 여기에 자신의 상상력을 동원한다면 좀더 자유롭게 역사여행을 갔다 올 수 있을 것이다. 초등 고학년이면 꽤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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