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중 톰의 정원에서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14
필리파 피어스 지음, 수잔 아인칙 그림, 김석희 옮김 / 시공주니어 / 199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판타지 동화에 대한 관심에 우선 잘 짜여진 기념비적 판타지 동화를 몇몇 고르다 이 작품을 만났다. 판타지 동화의 기본 구조라 할 수 있는 현실세계와 상상의 세계를 수시로 넘다드는 묘미가 독특하다. 정원에 대한 세세한 묘사는 눈앞에서 그리는 듯하다. 앞뒤가 잘 맞아 떨어지는 구조는 물론이고 주인공 톰과 해티의 행복한 결말이 읽는 이의 마음까지 편안하게 한다.

톰은 무료한 생활을 잘 견뎌내기에는 호기심 많은 남자아이다. 선의라 하더라도 고립된 생활을 하게된 톰은 갑갑한 현실로 부터 '벗어나기'를 갈망한다. 우연히, 이모집의 버려진 뒷마당에서 아름다운 신비의 정원을 발견하게 되고 그곳에서 해티라는 여자아이를 만난다. 해티도 억눌리고 답답한 현실로 부터 도망가고 싶은 불쌍한 생명이다. 정원이라는 공간으로 벗어나기에 성공한 톰은 그곳에서의 시간이 마냥 즐겁다. 우여곡절 끝에 현실을 되찾은 톰은 갈등이 해소되고 '되찾은' 현실에서도 비로소 즐거움이 기다린다.

13번을 치는 괘종시계 소리는 톰이 정원으로 갈 수 있는 신호이다. '열두 시 이후의 시간들은 통상적인 시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시간, 통상적인 시간의 법칙에 얽매이지 않는 시간, 통상적인 60분안에 끝나지 않는 시간, 끝이 없는 시간이었다.' 이런 사실을 자각하게 되는 톰은 시간의 작용에 대한 강한 의문을 가지기 시작한다. 톰은 '토요일을 향해 흘러가는 통상적인 시간을 정원에서의 끝없는 시간, 즉 영원과 바꾸고 싶었던'거다.

정원에서의 날씨는 물론 정원에서의 앞뒤가 바뀌곤 하였던 시간의 순서까지, '다 바솔로뮤 부인이 꿈 속에서 무엇을 기억하려고 했는지에 달려 있었다.' 그리고 톰이 간절히 바랐던 것도 '바로 함께 놀 친구와 장소'였기에, 정원은 그들의 마음의 시간을 따라 펼쳐지는 자유자재의 무대와도 같다. 그것은 꿈과도 같은 간절한 바람이다.

해티는 어린 시절의 바솔로뮤 부인이다. 부인의 말처럼, 우리도 언젠가는 '정원도 항상 변하고 있고 변하지 않는 것은 이 세상에 없다는 것을 알게되'고, 그래도 '우리의 기억 속에서만은 그대로 남아 있을 뿐'이라고 자조 섞인 말로 아이들에게 말하게 되겠지. 마음의 시간을 따라가다보면 아이들이나 어른들이나 시간의 벽 따윈 애초에 있지도 않는 물리적인 선긋기가 아닐까 하며 고개를 갸웃거릴 수도 있다. 톰이 시간의 작용을 이해하려고 생각을 거듭하는 대목이 인상적이다.

- 톰은 또 다시 생각했다. 더 이상 시간이 없다......시계 속의 천사는 그렇게 맹세했어. 하지만 언젠가 시간이 끝난다면, 시간 자체는 일시적인 것에 불과하다는 뜻이야. 시간은 어쩌면 꼭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어. 아니, 교묘히 피해 갈 수도 있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