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
이호백 글, 이억배 그림 / 재미마주 / 199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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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정서에 맞는 그림으로 우리의 삶을 잘 보여주는 이억배 님의 멋이 이 그림책에는 민화풍의 그림에 잘 담겨져 있다. 닭들과 병아리들의 깃털 하나하나에서 표정까지 너무 재미있고 생생하다. 주막에서 술마시고 있는 수탉들의 눈은 뱅글뱅글 돌고 있다. 병아리들이 동네 어귀에서 놀이를 하고 노는 장면에는 한 귀퉁이에 책가방들이 던져져있다. 주막이랑은 시대 착오가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전체의 분위기가 해학적이고 풍자적이므로 아이들에겐 오히려 우스꽝스런 장치이기도 하다. 수탉이 힘겨루기하는 장면과 더 힘이 센 수탉에게 당하는 장면은, 그림 속의 닭이 살아 나올 것 같이 실감난다. 사람사는 세상, 특히 우리의 정서에 맞다는 이 그림책에서 나는, 어쩌면 위험한 생각을 은연중에 심어줄 수도 있을 것 같은 점을 느꼈다. 그래서 하얀 종이같은 우리 아이들의 심상에 이런 그림책이 어떤 그림을 넣어줄까 다소 머뭇거리게 된다. 남자아이에게도, 여자아이에게도.

이 책의 글은 철저하게 남자 혹은 수컷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다. 수평아리는 태어날 때부터 온 식구들의 부러움과 찬사를 다 받고 있다. 첫장의 그림을 보면 좋아 어쩔 줄 모르는 암탉과 수탉을 볼 수 있다. 여자의 피해의식일까? 하지만 이 피해의식까지도 뿌리깊은 남아선호 사상이 내게 준 것이다. 수평아리가 가치를 인정받는 부분은 오직 힘이다. 수평아리는 씩씩해야하고 동네에서 힘도 제일이어야 한다.

다른 병아리를 때리고 짓밟아도 힘이 세다는 이유로 칭찬받는다. 달리기도, 높이뛰기도 일등이다. 쳐지고 못따라오는 친구를 손잡아 끌어주지도 않고, 외나무 울타리 위에서 겁이 나 부들부 들 떨고 있는 친구를 도와주지도 않는다. 저 혼자 높은 담장 위에 올라가 친구들을 내려다보고 있다.

힘의 논리만 몸에 익혀 자란 수평아리는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이 된다. 그러나 자신보다 더 힘이 센 수탉이 나타나 힘으로 패배를 맛보았을 때는 모든게 일순간에 허물어진다. 힘의 논리는 그렇게 '허약한' 것이다. 술에 취해, 젊었을 때의 힘과 멋을 자랑하던 기억을 큰소리로 떠들어대는 초라한 늙은이로 전락한다.

역시 강한 것은 여자, 어머니, 암탉이다. 절망에 빠져 말년을 허망하게 보낼 뻔한 수탉에게 자신감과 보람을 조용한 말로 심어주는 것은 암탉이다. 당신 손자, 손녀들이 얼마나 씩씩하고 건강하게 자라는지, 당신 아들들은 또 얼마나 힘이 센 지. '물론 당신 한창 때보다야 못하지만요.' '옛날이나 지금이나 세상에서 제일 힘세고 행복한 수탉'은 세상에서 제일 멋진 꼬리 깃털을 활짝 편다.

우리의 의식을 옥죄고 있는 철저한 가부장제의 논리가 슬프다. 참된 의미의 강함과 부드러움을 몸으로 실천하는 암탉의 존재가치는, 알을 많이 낳는 것으로 부여된다. 가정의 화목을 다지고 아이들을 다독이고 있을 때도 연약한 수탉은 자기연민에 빠져 술로 세월을 보낸다. 마침내 세상에서 제일 멋진 꼬리 깃털을 활짝 펴고 서 있는 수탉의 모습이 내겐 어쩌면 우습게 보인다. 잘한다 칭찬하고 얼러주면 어깨를 으쓰대고 자신이 제일인양 뽐내는 아이들 같다. 그런 수탉 뒤에서 소리없이 있는 암탉은 마냥 작다.

우리의 남자아이들이 이런 수탉의 모습을 닮아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여자아이들이 이런 논리에 순응해서도 안된다. 암탉과 수탉은 함께 나란히 손잡고 나가야 된다. 어디에서도 힘이 모든 걸 말해 줄 수는 없다. 힘 앞에 비굴할 필요도 없다. 아이들은 그림책을 보면서 자기자신을 생각하고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생각하게된다. 그 테두리 안에서 상상하고, 저도 그림 속에 들어간다. 아무런 여과장치도 없다. 일단 그림책을 펴들었다면 말이다. 그래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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