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누구 닮았니? 난 책읽기가 좋아
로리 뮈라이므 글, 오딜 에렌 그림, 최윤정 옮김 / 비룡소 / 199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너, 누구 닮았니?>는 입양아가 겪게되는 피할 수 없는 문제를 경쾌하게 풀어내고 있어 아주 맘에 드는 책입니다.

누런 피부, 검은색 머리, 옆으로 길쭉한 눈. 크리스토프는 프랑스로 입양되어 간 동양 아입니다. 자신의 외모와 부모님의 외모가 같지 않다는 걸 깨닫게 되는 건 오래지않아서입니다. 이틀 전부터 그걸 꼬집어 들추어 내려는 코린느를 벌써 전혀 좋아하지 않고 있습니다. 어렴풋이 자신의 외모가 친구들과 다르다고 몸으로 느끼고 있었던 거지요.

같은 동양 아이 봉의 아버지의 말을 듣고, 또 누런 아이들이 썩은 배에 실려 오는 사진을 보고서야 모든게 분명해집니다. 눈물이 앞을 가리며 무작정 달리면서 생각하는 건, 자신이 누군가에 대해 알게된 비참함보다, 이런 사실을 알게 되면 지독하게 충격받으실 부모님에 대한 것입니다. 당신들이 진짜 자식이라 여기며 애지중지하는 자신이 진짜가 아니라고 말씀드릴 일이 걱정인거지요. 너무 순진하고 착한 아이의 마음이지요.

삼주일을 고민하던 끝에 내린 결정으로 부모님에게 하는 말은 아주 단호하면서도 설득력이 있고 사랑스럽습니다. 어젓하게, 이제는 부모님을 더 생각하여 위로하는 듯 말하는 아이가 사랑스러워 엄마 아빠는 크게 웃음을 터뜨립니다. 부모님이 '지독한 충격'은 고사하고 '이런 식으로 받아들이시는 게 얼마나 마음에 들었는지' 모릅니다.

대부분 벌어질 수 있는, 양부모가 아이를 이해시키려드는 상황이 아니라 완전히 역전된 상황이 보는 이로 하여금 건강한 웃음을 짓게 합니다. 이이들은 생각보다 마음이 넓고 생각이 크거든요. 아이들은 의외로 어렵지 않게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을 가지고 어른들은 머리를 쥐어짜며 고민하기 쉽지요.

크리스토프는 자신의 삶에서 이렇게 중대한 일을 스스로 잘 처리해냈다는 자신감으로, 자신을 더 소중히 여기게 될 겁니다. 그리고 살아가는 지혜도 하나 터득하게 되었지요. '제대로 설명만 잘 해 드리면 부모님들도 결국은 뭐든지 다 이해 하신다고!' 그래서 아이를 보고 배우라고 했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