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 ㄱ ㄴ ㄷ 비룡소 창작그림책 7
박은영 글.그림 / 비룡소 / 199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빠알간 기차가 짧고도 긴 여행을 시작한다. 한 페이지에 짧은 글귀와 함께 ㄱ,ㄴ,ㄷ...... 한창 글자에 관심이 많은 세살바기 아이가 '기역, 니은...'하며 여행을 떠난다. 하루에도 몇번씩.

한 면에 자음 낱자 하나와 그것으로 시작되는 쉬운 단어 한두개, 옆 면에는 눈에 확 들어오는 색채에 약간은 기울고 찌그러진 듯한 물체들이 쉼없이 연기를 내뿜으며 달려가고 있는 기차의 배경이다.

기차도 나무도 철로도 집들과 고층건물도 언덕도 자동차와 차도도 기차의 바퀴와 창문 틀도, 어느 것 하나 곧은 일직선이 아니다. 구불구불, 흐느적흐느적, 울퉁불퉁. 마치 아이들의 그림을 마주하는 느낌이 든다. 획일적인 단선이 아니라 어느 방향으로든 예측없이 삐쳐나갈 수 있는 아이들의 손과 마음이 느껴진다. 그래서 그림이 더욱 정겹다

기존의 한글 가르치기 그림책은 단편적으로 한 단어에 국한하여 아이의 상상력을 건드려주는 편이 아니었는데, 이 그림책은 기차를 의인화하여 주인공으로 내세워 하나의 이야기로 들려준다. 유아의 언어뿐만 아니라 색감까지도 자극해 주어 참 좋다.

종이도 무광의 노르스름한 것을 써 눈의 피로가 덜하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큰 아이에게는 이 책의 제 2편을 만들어 보라고 주문해 보았다. 괜찮은 활용법이죠? 저도 얻은 아이디어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