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 짬뽕 탕수육 나의 학급문고 3
김영주 지음, 고경숙 그림 / 재미마주 / 199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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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내지는 왕따 문제가 간과할 수준이 아닌 요즘, 저학년 대상의 이야기이긴 한나, 가해자나 피해자 모두에게 건강한 해결의 실마리를 던져주는 것 같다.

왕, 거지를 정하고 아이들이 제 뒤에 줄을 서게 만드는 아이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 등장하는 엄석대를 연상시킨다. 왕 뒤에만 줄을 서는 아이들은 대부분의 순진한 우리네 아이들. 이 아이들의 마음엔 어쩔 수 없는 비굴함과 두려움이 숨어 있다. 그러나, 종민이를 보면 당당하다. 이유없는 왕따라는 괴로움을 기지로 극복하는 것이 지혜롭다.

아이들의 놀이 속에는 법칙이 있고 나름의 철학이 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갈등도 화해도 할 줄 안다. 놀이를 하는 동안은 그네들의 선함을 위악으로 감추기란 어렵다. 그리고 아이들은 기지발랄한 새로운 놀이를 끊임없이 만들어내기도 한다. 보완, 수정의 과정도 거치면서.

건강한 놀이를 통해 반 아이들 모두가 하나되는 경험을 많이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함께 웃고 함께 울고 함께 손잡는다면!

물론 현실의 사정은 그리 단순하지도 명료하지도 않다. 육체적, 정신적 학교 폭력이 피해자를 자살로 까지 몰고 가는 현실이다. 누구든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그런 상황을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도록 아이와 이런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주 현실적인 수채화 그림과 아이들의 살아있는 표정이 참 좋았다. 학교에서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초등학교 1학년 우리 아이가 무척 흥미있어 했고, 저도 짜장이 제일 좋다며 재미있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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