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장 여성해방 운동의 선봉자
1970-1980년

“1976년에도 결혼과 모성은 여전히 여성에게 함정과 같다.”

- 노년, 에이드리엔 리치
- 1980년 사르트르의 죽음
- 1972년 독일 저널리스트 알리스 슈바르처와 인터뷰
“보부아르의 말”



(발췌 요약)
일찌기 보부아르는 여성으로서 타자임을 느꼈고 그 점이 “제2의성”의 분석에 이바지했다. 하지만 1960년대부터는 다른 방식으로 자신이 타자임을 느꼈다. 늙어가고 있었고 다시 한번 자신의 경험으로 인해 남들의 경험이 궁금해졌다. 하지만 노화와 노인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금기시된 분위기였다.
보부아르는 노년이 유일한 보편적 경험을 가리키지 않기 때문에 모든 노화가 과격하거나 삐걱되거나 슬프게 다가오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여성 되기처럼 노인 되기도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지리학적 가족적 맥락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양상을 띤다. 나이듦의 상황이 그 경험에 극도로 큰 영향을 준다. 노년은 생물학적 사실이고 충분히 오래 산 인간의 보편적 운명이다. 하지만 노년이 모든 이에게 주변화와 외로움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람들이 어린아이와 노인을 평범한 인간으로 여기지 않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그들이 아직은 혹은 더는 인간이 아닌데 인간인 것처럼 행동하므로 특별하게 보는 것이다. 그렇지만 아이는 미래를 대표하는데 노인은 집행유예 상태의 송장에 불과하다. 이런 식으로 밖에서 보면 나이 듦이 안으로부터의 유폐처럼 느껴질 만하다. 보부아르는 독자에게 되기의 경험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주고 싶었다. 노년은 1970년 1월에 출간되어 금방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보부아르는 노년에 따라올 수 있는 다양한 경험에 기대어 또다시 금기에 도전했다. 노년을 경험하고 글쓰기로서 성찰하는 이들을 인용했기 때문에 특권을 누리는 이들의 나이 듦에서 주로 끌어올 수 밖에 없었다. 노년을 사회적 정치적 범주로 논하면서 주체 경험이 하는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문학 자료를 인용한 것은 정당하다고 생각했다.


#
1976년에 보부아르는 결혼과 모성은 여전히 - 너무 많은 경우에ㅡ함정이라고 보았다. 아이를 낳고 싶은 여성은 진지하게 그 아이의 양육 조건을 숙고해야 한다. 아이들이 아플 때 일을 포기하고 집에서 돌볼 것으로 기대되는 쪽은 늘 ‘여성‘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잘 크지 못하면 그 비난은 여성에게 간다. 문제는 가사 노동이나 돌봄 노동 그 자체가 아니다. 그런 노동 자체가 비하를 낳지는 않는다. 하지만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노동은 여성뿐만 아니라 모두가 해야 한다. 그래야 모두가 자기를 살아 있게 하는 일을 할 시간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부아르는 자신이 자발적 모성을 지지하는 운동가˝라고 했다.
그해에 대서양 건너편에서 페미니스트 시인 에이드리엔 리치(Adrienne Rich)가 《여성으로 태어나》를 출간했다. 이 책은 《제2의성》에서 다룬 모성에서 출발하여 모성의 힘에 대한 사유를 전개한다. 1976년 3월 여성대상범죄국제재판소가 브뤼셀에서 열렸는데 보부아르의 편지가 공식 의사록에 포함되었다. 보부아르는 ‘여성의 해‘ 바로 다음에 이 위원회가 열렸으니 우습다면서 ‘여성의 해‘도 결국 남성 사회가 여성을 신비화하려고 마련한 것일 뿐이라고 했다.
- 보부아르, 여성의 탄생. 46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