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빌어먹을 보바리 때문에 나는 괴롭다 못해 죽을 지경이다 …… 나는 지겹고 절망적이다 …… 기진맥진한 상태다 …… 보바리가 나를 때려눕힌다 …… 태산을 굴리는 듯 지겹다 …… 정말이지 보바리는 따분해서 견딜 수가 없다."

 - 플로베르, 1852년 6월에 쓴 <편지> 중에서

 

 * * *

 

유튜브 동영상을 만드는 데도 '창작의 고통' 같은 게 있을까? 아예 없다고는 말할 수 없다. 어떠한 동영상이든 이제껏 이 세상에 존재한 적이 없는 새로운 동영상을 만든다는 점에서, 유튜브 영상들은 기실 대부분이 창작물들이다. 그 창작물의 재료들이 상당 부분 이미 존재해 있는 것들을 이리저리 끌어모으고 재조합했다고 하더라도, 창작물의 가치가 훼손되는 것도 아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말은 얼마나 오래 전부터 있어 왔던가.

 

그런데, 책을 소개하는 영상을 만들라치면 솔직히 겁이 좀 난다. 텍스트로 이뤄진 대본이야 얼마든지 마음 내키는 대로 만들어낼 수 있지만, 그 텍스트를 영상으로 변환하는 데에는 수많은 선택지가 뒤따를 수밖에 없으며, 도저히 만족스러운 영상으로 대체하기 어려운 경우를 만날 때마다 어쩔 줄 몰라 전전긍긍하기 때문이다.

 

버지니아 울프가 쓴 대표작인 『댈러웨이 부인』이나 귀스타브 플로베르가 쓴 『마담 보바리』와 같은 작품도 마찬가지다. 텍스트로는 얼마든지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그 설명을 뒷받침하는 영상 컨텐츠를 찾아내기란 얼마나 어려운가. 이들 작품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예전에 써 둔 서평글을 살피는 동안 그런 생각부터 앞섰다. 이들 작품을 동영상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끝내 중도에 좌절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왜 없겠는가.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은 작가 특유의 '예민한 감각으로 포착한' 형언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들을 영상으로 표출하는 데 상당한 한계가 있었다.(보석 같은 물방울들을 잔뜩 매달고 영롱하게 빛나는 거미줄의 이미지가 나를 도와주었다!)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이미지를 찾아 끊임없이 돌아다니다 보면 결국 어느 정도 스스로 타협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영상 컨텐츠가 확보되는 경우도 아예 없지는 않았다.

 

 - 버지니아 울프의 아버지, 어머니, 언니, 남편의 이미지를 찾는 건 기본 중에 기본이다.

    작가의 삶과 연관된 사진 자료들이 풍성할수록 동영상 작업은 탄력을 받는다.

   『댈러웨이 부인』을 바탕으로 쓴 『디 아워스』라는 작품의 작가 얼굴도 이번에 처음 만났다.

 

 

 - 버지니아 울프의 아버지는 학자이자 문필가였다.

   왕립학회 회장을 지낸 토머스 헉슬리도 아버지의 친구였다.

   『멋진 신세계』를 쓴 올더스 헉슬리는 토머스 헉슬리의 손자였다.

 

 

  - 버지니아 울프의 『댈러웨이 부인』을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다.

    『일반이론』을 쓴 저명한 경제학자인 존 메이너드 케인즈는 버지니아 울프의 '블룸즈버리 그룹' 멤버였다.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를 소개하는 동영상을 만드는 작업에 착수할 때까지만 하더라도, 나에게 확보된 이미지 자료는 플로베르의 얼굴 사진 한 장과 크루아세를 묘사한 그림 한 장이 전부였다. 과연 이렇게 허술한 기초 자료 위에서도 『마담 보바리』를 소개하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텍스트를 대본 삼아 녹음한 분량만 해도 20분이 훌쩍 넘는데, 이 새까만 바탕 위에 1,200초(20분×60초)나 되는 기나긴 시간을 어떤 이미지로 채워나갈 수 있을지 참 막막했다. 그런데 계속 고민하고, 찾고, 끌어 모으고 하다 보니 결국 빈 틈들을 어떤 식으로든 채울 수 있었다. 한 장밖에 없던 플로베르의 사진도 예닐곱 장이나 마련할 수 있었다.

 

 

 - 엠마 보바리의 첫 번째 외간 남자였던 청년 레옹의 이미지는 너무 근사한 반면,

    엠마 보바리는 소설에서 그려진 것처럼 그렇게 뛰어난 미인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 엠마 보바리의 남편인 샤를르 보바리는 시골 의사 답지 않게 무척 세련된 모습이다.

   소설을 읽을 땐 아무런 이미지도 떠올리지 못했던 포목상 뢰르, 바람둥이 로돌프의 이미지도 찾아냈다.

 

 

 - 플로베르는 루앙 태생이고, 소설 속에서도 루앙이 자주 언급된다.

   이번에 동영상을 만들면서 비로소 '루앙'이 어떤 곳인지 조금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소설가 플로베르를 언급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센 강변의 크루아세'라는 곳도 마찬가지였다.

 

 

어느덧 책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만들어 올린지 석 달이 훌쩍 지났다. 내 채널의 구독자 수도 400명을 훌쩍 넘기고 보니, 영상 하나를 만들어 올리고 나면 이내 다음 영상을 만들어 올릴 궁리에 바쁘다. 동영상의 업로드 주기가 하루, 이틀만 늘어나도 나 스스로 '마감'에 쫓기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 * *

 

동영상 링크 주소는  https://youtu.be/MTUYTbjXDbA


 

 

동영상 링크 주소는 https://youtu.be/awC0tN9mWuU


 

 

 * * *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딩 2020-03-28 22: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울프와 헉슬리의 관계가 친구 이빠의 선자!!! 우아
저 운전하먄서 유터브 들을래요~!
전자책 읽기는 넘 느려 거민중이었거든요 :-)

oren 2020-03-28 23:25   좋아요 2 | URL
학자이자 비평가였고 이름난 문필가였던 부친 덕분에, 버지니아 울프는 어려서부터 지적인 자극을 흠뻑 받으며 성장했지요. 당연히, 버지니아 울프의 집엔 당대를 대표하는 문사들의 출입이 잦았고요.

찰스 다윈 이후 가장 유명한 생물학자였던 토머스 헉슬리도 부친과 가까운 친구 사이였을 정도죠. 왕립학회 회장을 지낸 토머스 헉슬리는 다윈의 『종의 기원』(1859년) 서문에도 등장하고요. 『멋진 신세계』를 쓴 올더스 헉슬리는 바로 토머스 헉슬리의 손자였죠.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 『댈러웨이 부인』에도 실존 인물이었던 찰스 다윈과 토머스 헉슬리가 잠깐 등장하는 걸 보면, 버지니아 울프가 아빠의 친구였던 토머스 헉슬리로부터 ‘찰스 다윈‘의 이야기를 엄청 들었지 싶은 추측도 듭니다.^^

초딩 2020-03-29 00:26   좋아요 2 | URL


아 ~ 그리고 댈러웨이 부인 역자가 최애리님이네요 ^^ 열린책들이고요.
열린책들의 최애리님의 ‘등대로‘를 읽을 때, 역자분이 너무너무 너무너무 좋았답니다. ‘글이 곱다‘라고 생각했어요 ^^
같은 출판사 같은 역자로 댈러웨이 부인도 읽어봐야겠어요 ^^
그리고 예전에 미국 ‘델라웨어‘ 운전하고 지나다 거기 휴계소에서 잠시 쉬었는데, 순간 버지니아 울프의 댈러웨이랑 무슨 상관일까 한참 생각했던 기억이 있네요 :-)

oren 2020-03-29 02:08   좋아요 2 | URL
<댈러웨이 부인>의 역자인 최애리 님은 <아카넷 한국연구재단총서>에서 발간한 버지니아 울프의 <밤과 낮>도 번역하신 분이네요. 아카넷의 ‘학술명저번역 시리즈‘까지 맡은 분이니, 번역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듯합니다. 버지니아 울프에 대해서도 나름 조예가 깊으신 분 같고요.

미국의 ‘델라웨어‘에서 ‘댈러웨이 부인‘을 떠올리셨다니, 초딩 님은 이미 오래 전부터 버지니아 울프의 이 유명한 책을 맘 속에 담아놓고 계셨었군요. 저는 델라웨어가 어드메쯤에 있는 줄도 모릅니다. 미국은 서부로 한 번, 동부로 한 번, 딱 두 번밖에 가보질 못해서, 한 번쯤은 내륙쪽으로 좀 더 들어가 보고 싶어요.. 세인트루이스라든지, 네브라스카 라든지... 내슈빌이라든지.. 델라웨어라든지 말이지요..

초록별 2020-03-28 22: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님 덕분에 책읽는 기쁨이 배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

oren 2020-03-28 23:24   좋아요 2 | URL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시는 분들 중엔 진짜로 책에 관심이 있어서 일부러 검색해서 찾아오는 경우도 있고, 책과는 담을 쌓고 지내온 분들이 그냥 심심풀이로 영상을 열어보는 경우도 있는 듯해요. 그 대신 알라디너 분들은 진짜로(!) 책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고, 이미 소개된 작품을 읽고 나서 ‘이 양반은 또 무슨 객쩍은 소리를 늘어놓을까‘ 궁금해서 영상을 보시는 분들도 있지 싶어요. 암튼 제 영상 덕분에 책 읽는 기쁨이 배가 되었다니, 제게는 그보다 더한 보람이 없습니다.^^

라로 2020-03-29 06: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유익하고 즐거운 감상이었습니다! 오렌 님 정말 대단하세요!! 매번 감탄사가 나오네요~~~. 감사합니다!!! ^^

oren 2020-03-29 12:38   좋아요 0 | URL
라로 님께서도 제가 만든 영상을 봐주셨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구글의 인공지능이 워낙에 똑똑해서 영상의 시청시간, 시청횟수, 좋아요, 댓글 등등을 일일이 점수화해서 ‘영상 노출 빈도‘를 결정한다고 하니, 한 사람 한 사람의 영상 시청이 모두 소중할 수밖에 없지만, 그래도 라로 님의 영상 시청에는 인공지능조차 결코 알아채지 못하는 애정이 듬뿍 담겨있다고 믿습니다. 늘 성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초딩 2020-04-02 10: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oren 님 안녕하세요~
오늘 출근하면서 유투브 만드신 안나 카레니나와 톨스토이 소개 영상 봤습니다~
완전 감동했했습니다. 레빈, 키티 등의 등장 인물 이름을 영상에서 듣는 것만으로도 책을 읽을 때의 감상이 돋았습니다.
책과 톨스토이에 대한 통계, 당대의 말들 그리고 마담 보바리와 디킨스 소설을 이용한 비교 설명.
그리고 oren님의 통찰력 넘치는 서평이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잘 준비하신 것이 묻어나는 영상을 보고, oren님에게 큰 감사 드립니다.

영상 주소
https://youtu.be/3rMl-7frvAc

oren 2020-04-03 00:58   좋아요 2 | URL
제가 만든 영상을 그 바쁜 출근 시간에 보셨다니, 초딩 님의 시간 활용법도 대단하시다는 생각밖에 안 듭니다. 사실 제가 만든 영상은 거의 대부분이 25분 가까운 러닝 타임을 갖는 긴 영상들이어서, 좀처럼 ‘풀시청‘하기가 어려운데, 출근 시간에 제 영상을 보셨다면 당연히(!) 풀시청이 가능했을 테고, 남겨주신 댓글만 보더라도 초딩 님께서 제 영상을 얼마나 꼼꼼하게 집중해서 보셨는지 단박에 알 수 있을 듯합니다.

제가 무슨 문학 전공자도 아니고(저는 경영학을 전공했고, 일하는 분야도 제 전공에 맞는 쪽이고요.), 유튜브 활동을 위해 무슨 오랜 준비를 한 것도 아닌데, 말 그대로 ‘어쩌다 유튜버‘가 되어, 제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능력껏 동영상을 만들 뿐입니다. 그런데, 동영상은 한 번 만들어 올리면 수정 자체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고, 한 번 유튜버에 올려 놓으면 수많은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든지 접근할 수 있고, 또 (일부러 삭제하지만 않는다면) 오래도록 유튜브 플랫폼에 남아 있을 터이기 때문에, 온갖 부족한 지식이나마 마른 수건을 짜듯 최선을 다해 동영상을 만들게 되는 듯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매주 1회‘ 정도로 동영상을 만들어 올린다면, 지금보다는 훨씬 풍성한 영상들이 쌓일 테고, 뛰어난 작가들이 남긴 걸작들을 소개하는 동영상들이 50개, 100개, 200개, 차근차근 계속 쌓이다 보면, 하나의 ‘디지털 도서관‘처럼 제 채널에 오셔서 ‘책 읽는 재미‘에 빠질 수도 있으리라는, 그런 발칙한 상상도 해 보고 있습니다. 늘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고, 성원해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2020-04-07 16: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4-07 20: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CREBBP 2020-05-31 07: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방금 생각난 아이디어 인데 텍스트 (대본) 을 보고 알아서 유사 이미지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면 편할것 같 습니다. 잘 찾아보면 나와 있는 것도 있을수 있고요. 한번 찾아보고 없으면 만들수 있나 봐야 겠어 요.

oren 2020-05-31 18:45   좋아요 0 | URL
그런 놀라운 아이디어도 있군요. 정말로 그런 게 있다면 영상 만드는 일이 한결 수월할 것 같기도 합니다. 문학작품의 경우에는 텍스트에 알맞는 영상들을 찾기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데, 철학이나 역사 또는 과학과 같은 주제를 다루는 책들을 소개할 때는 관련 영상들을 찾는 일이 여간 고역이 아닙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제가 생각하는 이미지에 가까운 영상들을 구경하기 어려울 때가 많거든요. 좋은 아이디어나 방법이 있으면 제게도 꼭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