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길 위를 걷다 - 오늘 만나는 종교개혁 영성의 현장
김성영 외 지음 / 두란노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교개혁 길 위를 걷다 - 오늘 만나는 종교개혁 영성의 현장

_김성영 | 고성삼 | 박용규 | 서대천 | 주도홍 (지은이) | 두란노 | 2017-10-16

 

 

15171031일 마르틴 루터는 당시 로마 가톨릭교회의 전통과 교리가 성경적으로 맞는지 토론하기 위해 95개조 반박문을 비텐베르크 성() 교회에 붙였다. 루터의 의제들은 개혁운동의 불꽃이 되어 들불처럼 타올랐다. 루터가 애초부터 로마 가톨릭과 결별하기 위해 반박문을 붙인 것은 아니었지만 개혁을 갈망하던 당시 분위기는 개혁운동을 확산시키며 전환점을 만들어냈다.

 

 

독일의 한 작은 도시에서 시작된 16세기 종교개혁의 바람은 울타리를 넘어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하나님의 시간이 도래하자 부패한 가톨릭교회에 대한 개혁운동은 도처에서 일어났다. 종교개혁은 루터가 시작해 칼뱅이 확산시켰다는 교회사의 평가처럼 스위스 제네바를 중심으로 전개된 칼뱅의 개혁운동은 그의 조국 프랑스로, 네덜란드와 독일, 스코틀랜드 및 영국 등지로 확산되었고 미국을 거쳐 마침내 한반도까지 상륙했다.

 

 

이 책은 국민일보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해서 20165월부터 20176월까지 영성의 현장을 찾아서라는 타이틀로 연재한 기획기사들을 편집했다. 1년간 55회의 대장정의 기록이 담겨있다. 종교개혁 현장의 그 때 그 순간들을 다시 확인해보는 시간이 된다. 아울러 종교개혁 500주년이 되는 이 시점에 한국교회는 어떻게 그 귀한 믿음의 유산들을 지켜나갈 것인가 반성해보는 계기가 된다. 목회자와 신학자로 구성된 5명의 필자가 종교개혁 현장을 직접 취재했다. 종교개혁 발상지인 독일과 스위스, 프랑스와 영국, 미국과 한국 땅 여러 곳을 답사했다.

 

 

종교개혁은 교회와 신앙 뿐 아니라 정치, 학문, 예술, 문화 등 사회의 구석구석까지 깊고 폭넓게 영향을 끼쳤다. 마르틴 루터를 필두로 멜란히톤, 츠빙글리, 장 칼뱅, 존 웨슬리, 위그노, 존 위클리프, 크랜머, 청교도인, 죠지 뮐러, 로버트 토마스, 조나단 에드워즈, 무디, 알렌, 언더우드, 아펜젤러, 그레이엄 리, 길선주, 주기철, 손양원 목사, 빌리 그레이엄 등 수많은 개신교 믿음의 선조들과 선배들의 이야기를 접하게 된다. 이들의 공통점은 성령님의 강권에 의해 전도와 복음의 기수가 되었다는 것이다. 더러는 순교를 마다하지 않았다. 하나님이 불러 쓰시겠다는 말씀에 목숨 걸고 순종했다.

 

 

필자들이 공통적으로 느낀 것은 종교개혁의 발상지인 여러 나라를 답사하며 하나님의 모습을 찾기 원했지만, 가는 곳마다 교회 유적지들은 문화유산으로만 보존되어 있을 뿐 종교개혁자들이 혼신을 기울여 찾았던 하나님은 계시지 않았다는 안타까운 사실이다. 지금의 한국교회는 어떤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한국교회는 하나님을 향한 첫사랑을 회복하는 길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교회개혁은 끊임없이 계속되어야 한다. 루터가 다시 살아나서 한국교회를 바라보며 어떤 마음을 갖게 될까? 아마도 한국교회를 향해 눈물을 흘리며 교회개혁을 염원하는 대자보를 붙이던가, 1인 시위를 할지도 모르겠다. 루터가 목숨 걸고 내세웠던 (성경)말씀 안에서 믿음의 유산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주님 앞에 서는 순간까지 오직 성경’, ‘오직 그리스도를 외치던 칼뱅을 또한 기억해야 할 것이다.

 

 

#종교개혁길위를걷다 #마르틴루터 #종교개혁500주년 #종교개혁영성의현장 #두란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