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아이들의 전생 기억에 관하여
짐 터커 지음, 박인수 옮김 / 김영사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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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아이들의 전생 기억에 관하여』       짐 터커 / 김영사

 

   “전에 여기 왔었다고 말하는 아이들이 있다. 아이들은 전생에 대해 다양하고 세세하게 묘사하는데, 자신들이 어떻게 죽었는지도 말하곤 한다.” 어린아이들은 다소 엉뚱한 면도 있고, 상상력도 풍부한 만큼 그냥 한쪽 귀로 듣고 한쪽으로 흘려보낼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 아이들이 묘사한 전생 이야기를 듣고 실제로 그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본다면? 또 아이가 지적한 이름의 장소로 가서 아이가 말한 그대로 과거의 사건이 일어났음을 확인한다면? 그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이 책엔 이런 이야기가 많이 담겨있다. 호주의 심리학자인 유르겐 케일 박사는 터키에 사는 여섯 살 난 소년 케말 아타소이의 사례를 들고 있다. 이스탄불에서 500마일이나 떨어진 동네에 사는 이 어린아이가 자신이 태어나기 50년 전에 죽은 한 남자에 대해서 한 이야기는 자신이 그 죽은 남자였고 자신은 환생했다는 이야기로 끝을 맺는다. 케일 박사는 아이의 말을 입증하기 위해 애썼다. 그리고 기가 막히게 모든 것이 맞아 떨어졌다. 아이의 말 그대로였다.

 

 

 

 

 

 

 

 

  “나는 이 책을 읽는 독자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정확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어린아이들이 전생의 기억을 보고하는 현상은 그 자체로 매혹적이다. 이 책을 통해 그것에 대해 알아감에 따라 점점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독자 스스로의 견해를 갖게 될 것이다.”

 

 

 

 

 

 

 

 

 

  ‘아이들은 전생을 어떻게 진술하는가 ; 수짓 자야라트네는 스리랑카의 수도인 콜롬보 교외 출신의 남자아이다. 태어난 지 겨우 여덟 달 밖에 되지 않았을 때 트럭과 로리(트럭이라는 영국말로 신할라어의 일부가 된 말)라는 낱말에도 강한 공포심을 드러냈다. 말을 할 정도가 되자, 7마일 떨어진 고라카나에 살았었고 트럭에 치여 죽었다고 말했다. 근처 절의 스님인 소년의 큰할아버지는 아이의 말을 듣고 절에 있는 젊은 스님에게 그 이야기를 전했다. 흥미를 느낀 젊은 스님은 당시에 세 살이 채 되지 않은 수짓과 전생 기억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그리고 실증 여부를 떠나 기록을 시작했다. 젊은 스님은 그 기록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시작했다. 역시 많은 부분이 정확히 일치했다. ‘고라카나 새미라고 불린 새미 페르난도라는 쉰 살 남자가, 수짓이 태어나기 여섯 달 전에 트럭에 치여 죽었다는 것을 알아냈다. 수짓은 여섯 살이 될 때까지 새미 페르난도의 지나온 삶을 이야기하고 새미가 했던 행동, 좋아하던 (매운)음식, 아라크 술과 담배를 좋아했다. 여섯 살이 되었을 무렵 새미의 삶에 관해 말하는 걸 멈췄고 이전에 보여주었던 이상한 행동도 덜 드러냈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들이 아라크 술을 마시면 달라고 했다.

 

 

 

 

 

 

 

 

 

 

 

 

공통적인 현상이지만, 아이들이 전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대체적으로 다행히 그리 길진 않는 것 같다. 그 전생의 영()이 아이를 지배하는 시간이 길수록 아이는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기 힘들 것이다. “어느 날 우리가 죽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게 된다면, 나는 이 아이들의 연구가 그 대답 가운데 중요한 한 부분이 되어주기를 바란다.” 저자는 새로운 몸에 깃든 오래된 영혼이라는 표현을 했다. 적절하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다. 아무리 생각 없이 살아가는 듯해 보이는 사람일지라도 영적 존재 맞다. 이 책을 통해 우리 모두는 육신의 나이와 성별, 신분, 외모 등은 뒤로 미루고 서로 영적인 만남과 교감을 이루며 살아가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마음에 담게 된다. 어떤 아이든 엉뚱하고 쓸데없는 소리를 하는 것 같을지라도 그 이야기에 귀와 마음을 기울여주어야 하지 않을까?  이 책에 담긴 여러 사례들을 믿고, 안 믿고의 문제는 각자의 자율판단이다. 나에게 묻는다면, 나는 믿을 수밖에 없다고 답하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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