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7.10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샘터 2017.10

_샘터 편집부 (지은이) | 샘터사(잡지)

 

 

월간지를 읽다보면 시간을 앞서 간다. 내 젊은 시절 월간지는 2~3개월을 앞서가기도 했다. 계간문학지 같은 경우는 여름에 가을호가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 그래도 요즘은 양호한 편이다. 월간지의 특성상 그러려니 이해할 뿐이다.

 

 

10월은 우리말 표현으로 온누리달이다. ‘가을 가득한 온누리에 달빛 고운 달이란 뜻이라고 한다. 작지만 알찬 월간 잡지 샘터10월호에도 여느 달과 마찬가지로 이웃 사람들의 살아가는 이야기, 따뜻하고 유익한 기사들이 많이 실려 있다. 이달에 만난 사람에는 올해 77세 되신 나문희 배우가 나왔다. 1996년 방영된 노희경 작가의 4부작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이란 드라마 덕분에 국민 엄마란 애칭도 얻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이란 작품에서 나문희는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와 무심한 의사 남편을 둔 초로의 주부 인희역을 맡았다. 가족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해 온 엄마가 어느 날 말기암 진단을 받고 죽어가면서 가족 간의 사랑을 재확인해가는 모습에 전국은 눈물바다가 되었다. 죽음 앞에 오열하면서도 마지막까지 가족을 위해 헌신하는 그녀의 모습에서 사람들은 여자라는 굴레에 갇힌 모성의 밑바닥을 보았다. 그렇게 배우 나문희는 온 국민의 엄마가 됐다. 비슷한 시기에 연기를 시작한 동년배 배우들에 비해 그녀의 전성기는 조금 늦게 온 편이다. ‘대기만성형배우이다. 그녀는 이제 자신의 첫 주연작이기도 한 생애 열일곱 번째 영화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 김현석 감독의 휴먼 코미디 아이 캔 스피크를 통해 배우 나문희가 새 힘을 얻으리라고 생각한다.

 

 

여성 카레이서 문혜민에 관한 기사도 흥미롭다. 시속 200킬로미터 이상의 무서운 속도로 달리는 카레이서이지만, 실생활에서 운전을 할 때는 거의 초보운전자 같은 마인드로 안전운전을 하고 있다는 부분에 신선한 충격을 받는다. 그런 그녀도 서킷 위에선 두려움이 없어진다고 한다. 두려움이 사라진 마음에 가득 들어차는 건 오로지 강한 승부욕뿐이라는 것이다. 5킬로미터 길이의 서킷을 스무 바퀴 달리는 50여 분 동안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한다. 따분한 직장 생활을 이어가던 중, 카레이싱 체험행사에 참가해서 처음 서킷을 달려본 그녀는 이제껏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기분을 느꼈다. “소름이 끼쳤다고 해야 할까요. 속도가 너무 빠르니까 몸이 붕 뜨는 것처럼 싸해졌고 배기음은 어찌나 우렁찬지 가슴을 쿵쿵 때렸죠. 그건 잠들어 있던 제 꿈을 깨우는 울림이었어요.”

 

 

이 달의 특집은 내 인생의 가을걷이이다. 이웃들의 삶이야기다. 65세의 할머니가 사위의 강권에 중학교에 입학을 했지만, 학교생활과 수업진도를 따라가지 못해 결국 한 학기 만에 중도포기를 하고, 일흔이 넘으셔서 실버대학 수료증을 받으셨다. “내가 고마 졸업장 이거를 갖고 싶어서 얼매나 고생을 했는지 모른데이.” 학사모를 쓰고 할머니는 참 많이도 우셨다고 한다.

 

 

공유의 시대라는 칼럼에 골목공유 플랫폼 골목길의 재탄생도 멋진 스토리다. 서울 양천구 목동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인접한 은행정로. 학군 좋은 동네라 유입인구가 끊이지 않아 골목을 드나드는 사람들이 많았던 곳이다. 하지만 새로 생긴 로데오거리와 백화점 등으로 상권이 옮겨가면서 은행정로는 한적한 골목길이 되어버렸다. 직장 인근 은행정로에 터를 잡게 된 방수준(36)씨는 텅 빈 매장, 미소를 잃은 상인들의 표정 등 쓸쓸한 골목 풍경을 바라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어떻게 이 골목을 다시 살릴 수 있을까 깊은 고민을 하던 그는 우선 사람들을 모일 수 있게, 골목의 유휴공간을 빌려 재능을 나누는 야학당을 만들었다. 동네야학당이 활성화되면서 주민들은 협동조합을 결성하게 된다. 이름 하여 동네발전소 협동조합’. 그렇게 발전소가 가동 된지 햇수로 4년 째, 골목은 활기를 되찾기 시작했다. 아이들의 놀이터로, 상인들의 일터로, 골목 주민들에겐 사람과 인생을 알게 해주는 학교가 되었다. 한 사람의 수고와 노력이 공동체를 변화시키고, 여러 사람들의 얼굴에 미소를 되찾아준 계기가 된 것이다.

 

 

이외에도 스스로 도박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숨어 살던 사람(브라보 마이 라이프/ 이주영)이 심리상담소 회복으로 가는 길을 차리고 도박중독 상담사로 활동하고 있는 삶의 이야기는 말 그대로 인간 승리이다. “같은 처지에 놓여봐서 그들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어떤 분은 제가 도박중독자였다는 사실을 알고 나도 끊을 수 있구나라는 희망을 얻었대요. 이 일이 제 사명인 것 같아요.”

 

 

#샘터10월호 #월간샘터 #샘터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