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 빠지는 즐거운 유혹 1 - 유럽의 역사 그리고 문화여행, 신화와 역사편 유럽에 빠지는 즐거운 유혹
베니야만 지음, 서상원 옮김 / 스타북스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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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유럽에 빠지는 즐거운 유혹 (1) - 유럽의 역사 그리고 문화여행, 신화와 역사편 l 유럽에 빠지는 즐거운 유혹 _베니야마 (지은이) | 서상원 (옮긴이) | 스타북스

 

    

유럽의 역사와 여행지식을 동시에 접할 수 있는 책이다. 유럽에서 그리스 로마신화를 빼면 무엇이 남을까? 바다의 신 포세이돈과 트리톤은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다. 포세이돈은 언제나 손에 삼지창을 들고 있었다. 창을 아래로 향하게 하면 바다가 거칠어져서 격랑이 일고, 위로 돌리면 조용해진다고 전해진다. 삼지창은 포세이돈의 트레이드마크이다. 따라서 삼지창을 쥐고 있는 상은 포세이돈이다. 포세이돈의 아들 트리톤은 하반신이 물고기(또는 뱀)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소라고둥을 쥐고 있다. 트리톤은 분수의 조각에 많이 활용된다. 소라고둥이 물을 분출시키는데 편리하고 하반신이 물고기라는 것도 조형적으로 재미있으며 물과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로마의 바르베리니 광장에 있는 트리토네 샘이 특히 유명하다.

 

제우스는 신들의 가장이자 인간사회의 가장권(家長權)의 상징이기도 하다. 제우스의 아내는 헤라이며 로마 신화의 유노와 동일시된다. 헤라는 주부의 자리를 상징하는 여신인데 대단한 질투심의 소유자였다. 바람둥이 제우스는 암피트리온의 정숙한 아내 알크메네에게 반해서 그녀의 남편으로 변신한다. 그녀와 동침 한 후 알크메네는 쌍둥이를 낳았는데 하나는 신성(神性), 하나는 인성(人性)으로 태어난다. 신성을 갖춘 쪽이 나중에 그리스 신화 최대 영웅으로 등극하는 괴력 무쌍의 헤라클레스이다.

 

제우스가 올림포스 산 위의 궁궐에서 무료하게 아래 세상을 내려 보다가 페니키아(레바논)의 바닷가에서 참으로 아름다운 처녀가 혼자서 들꽃을 꺾고 있는 것이 눈에 띄었다. 눈처럼 흰 수소로 둔갑한 제우스는 처녀에게 접근 한 후, 크레타 섬으로 끌고 간다. 그녀가 낳은 세 아들 가운데 하나가 나중에 크레타 왕이 되는 미노스다. 처녀의 이름은 에우로페(Europe). 여기서 유로파(Europa)의 지명이 생겼다는 전설이다. 그러나 사실은 다르다고 한다. 유로파라는 지명이 먼저 있었고 나중에 에우로페라는 처녀의 이야기를 창작하여 인연담으로 만들었을 것이라고 학자들은 생각한다. 이른바 지명설화라는 것이다.

 

에게해의 여러 섬에도 신화가 한 뿌리씩 심겨져있다. 젊은 남성의 상징 아폴론은 음악과 시작(詩作)의 수호신, 청춘 고뇌의 상징이기도 하다. 하신(河神)의 아름다운 딸 다프네와의 이루지 못한 사랑은 월계수로 남는다. 이 신화 역시 다프네(월계수)라는 나무가 먼저 있었고 이 나무와 아폴론의 인연이 깊었다는 것을 나중에 이야기로 만들었다고 한다. 이 역시 식물명설화의 하나이다. 관광여행으로 자주 가는 곳인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에피다우로스와 터키의 페르가몬에는 아폴론의 아들인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와 관련된 장대한 유적이 있다.

 

 

건축과 정원 이야기에선 그리스식과 로마식 건축의 차이점이 흥미진진한 연극의 역사와 함께 펼쳐진다. 지중해 세계 각지에는 고대의 야외극장이 많이 남아있다. 대개는 세 방향이 비탈로 되어 있는 지형을 이용했고 낮은 곳은 인공적으로 돌을 쌓아올려서 주발모양으로 마무리했다. 고대 그리스극은 신에 대한 하나의 의식이었으며 폴리스의 공적인 행사였다. 반면 로마인에게 극은 오락을 위한 구경거리였다. 기적적으로 그리스 시대의 모습 그대로 완벽에 가깝게 남아있는 귀중한 예는 아테네에서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이르는 당일 코스 여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에피다우로스 야외극장이다. 그 음향효과의 훌륭함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고 한다.

 

돌로 지어진 아치식 건물을 볼 때 마다 경탄하지 않을 수 없다. 아치는 로마네스크 건축의 중요한 요소이다. 아치의 원리는 쐐기다. 쐐기형의 돌을 반원형으로 놓으면 돌은 서로 밀어내느라고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위에서부터 무게가 걸리면 밀어내는 힘이 더욱 긴밀해져서 오히려 강도를 더해 간다. 위의 무게는 아치 맨 끝에 집약되어 있어서 가느다란 기둥으로도 받칠 수 있다. 나무나 돌로 된 기둥은 가로나 비스듬한 방향에서 힘이 가해지면 부러지기 쉽지만 위로부터 수직으로 힘이 걸리면 아주 강해진다.

 

공예기술 챕터에선 스테인드글라스와 칠보 이야기를 시작으로 모자이크, 태피스트리, 동판화와 석판화, 고대 그리스의 도기를 비롯해 많은 도자기 이야기가 이어진다. 풍부한 사진과 그림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당장 유럽으로 떠나고 싶어진다. 유럽여행을 위한 내용 깊은 가이드북의 역할을 톡톡히 해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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