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세계사 - 5000년 인류 역사의 핵심을 36장의 지도로 읽는다
크리스토퍼 라셀레스 지음, 박홍경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압축세계사 - 5000년 인류 역사의 핵심을 36장의 지도로 읽는다

_크리스토퍼 라셀레스 (지은이) | 박홍경 (옮긴이) | 라이팅하우스

| 원제 A Short History of the World

 

 

세계사를 읽는 것은 만만치 않은 작업이다. 어느 시대, 어느 민족의 역사를 만나던 사건과 인물들 사이를 다니다 길을 잃어버리게 된다.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선 과거를 알아야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을 키우려면 현재 처해진 상황을 잘 파악해야 한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는 한 줄기로 이어진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 로마의 연설가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는 역사에 무지한 사람은 영원히 어린아이로 사는 것과 같다는 말을, 작가 조지 오웰은 과거를 지배하는 자는 미래를 지배한다. 현재를 지배하는 자는 과거를 지배한다.”고 했다. ‘지배라는 표현을 이해라고 받아들여도 좋겠다.

 

 

대학에서 역사와 현대 언어를 공부한 이 책의 저자 크리스토퍼 라셀레스는 5000년 인류 역사의 핵심을 36장의 지도와 함께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세계사 속의 변곡점, 특히 혁명적 사건들에 초점을 맞춘다. 석유가 주요 자원으로 떠오르는 과정, 기독교, 불교, 힌두교 등 세계 종교가 탄생한 배경, 대항해의 기술이 동양보다 서양이 앞선 과정 등 여러 굵직한 사건들을 연도순으로 열거해주면서 세계사를 바라보는 안목을 키워준다. 책 제목 그대로 압축 세계사이다.

 

 

선사시대부터 20세기까지 펼쳐진다. 지도에도 목차가 붙는다. 호모 사피엔스의 이동에서 공산주의 세계(1946~1989)까지이다. 학교에서 배우는 보편적인 역사 공부는 단편적이고, 부분적일 수밖에 없다. 사건, 인물을 연도순을 외우는데 급급하다. 시험에 나오기 때문이다. 각각의 사건이 전체적인 맥락에서 어떻게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도를 그려나가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기원전 3500~기원후 500년으로 기록되는 고대는 오늘날 이라크와 시리아에 해당하는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발견되었다. 메소포타미아는 아프리카와 유럽과 아시아가 만나는 교차로에 위치해있었다. 자연적인 장벽이 드물다보니 방어가 어려웠던 것이 단점으로 지목된다, 그러다보니 이 지역에선 전쟁이 끊이지 않았다. 비슷한 시기에 이집트 나일 강 유역에서 또 다른 문명이 발전한다. 파라오의 땅 고대 이집트이다. 그 외에도 인더스 강을 따라 인도 북서부에서 발전한 문명, 중국의 황허 강을 따라 발전한 문명을 들 수 있다.

 

 

역사의 시간을 훌쩍 넘겨 13~15세기 몽골족과 칭기즈 칸의 등장을 바라본다. “칭기즈 칸의 몽골족 통일은 무함마드가 아랍 세계에서 이룬 성취에 비견되는 업적이었다.” 저자는 몽골족의 이동 원인은 분명치 않지만 이들의 성공 비결은 이해하기가 좀 더 쉽다는 평가를 내린다. 중국이 내홍을 겪는 동안에 중앙아시아에서는 군대를 결집할 지도자가 없었다는 이야기다. 이에 신속한 기동성과 탁월한 기마술, 군사조직의 규율에 힘입어 몽골족은 대단한 성공을 거두게 된다.

 

 

 

르네상스, 대항해의 시대를 거치는 과정 중에 서양 세계가 부상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유럽이 인도를 지배하고, 미국에선 독립전쟁이 일어난다. 현대에 들어와선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고, 나폴레옹이 등장한다. 아편전쟁, 태평천국의 난, 인도의 혁명, 미국의 팽창 등 주요 사건들을 간략하게 설명하면서 그 연관성을 그려준다. “20세기는 곧 석유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1895년 처음으로 미국에 막대한 원유가 매장되어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이후 석유는 역직기나 기차 엔진 같은 기계의 윤활유로 사용되거나 부산물인 등유가 등을 밝히는 용도로 활용되면서 인기를 끌었다.” 20세기엔 동력 비행을 비롯하여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서 석유를 활용하는 거대한 변화가 일어난다. 석유의 활용은 인간 사회를 탈바꿈시킨다. 이젠 석유 없이 사회가 작동할 수 없는 정도가 되었다. 그만큼 문제점도 많이 내포하고 있다.

 

 

 

20세기에 인간은 세계 최고봉을 등정하고 극지방을 탐험했으며, 심지어 다른 행성에 착륙하기까지 했다. 각 나라마다 우주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인간의 삶은 예전에 비해 엄청난 진보를 이뤘지만, 공해와 테러와 전쟁과 여러 자연현상 앞에 무너지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저자는 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염려한다. 물론 우리 모두의 숙제이기도 하다. “종으로서 인간은 적응력이 뛰어난 동물임에 틀림없지만, 현재 세계 인구가 70억 명에 달하고 증가 추세에 있다는 점에서 물 같은 자원을 향한 경쟁은 한계에 직면할 것이다. 장기적 안목에서 사고하지 않고 소중한 자원을 보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한 그 자원을 둘러싼 갈등은 불가피하다. 그렇다면 우리의 미래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편협함과 전쟁, 기아와 집단 학살로 점철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