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최종학 교수의 숫자로 경영하라 2 - 숫자경영, 최고의 경영 나침반이다! 서울대 최종학 교수의 숫자로 경영하라 2
최종학 지음 / 원앤원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대 최종학 교수의 숫자로 경영하라 2 - 숫자경영, 최고의 경영 나침반이다!

         _최종학 (지은이) | 원앤원북스

 

 

통계에서 숫자가 빠지면, 백지나 다름없다. 모든 결과는 숫자로 나타난다. 이 책은 저자가 과거에 벌어진 사건들 중 이미 알려진 내용과 숨겨진 이면의 이야기들을 통해 독자가 무엇을 배워야 할 것인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책에 실린 내용(사건)들은 실제 발생한 사건들이다. 예를 들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대우건설 인수, 두산그룹의 구조조정, 세계금융위기, 'Occupy Wall Street'라는 시위가 발생한 이유, 엔론의 분식회계, 현대자동차의 현대건설 인수, 삼성전자나 LG전자의 이익 증가 등 언론지상을 장식한 적이 있는 사건 또는 사례들이 대부분이다. 저자는 기업의 배당금. 즉 주주들에게 돌아가는 배당금이 과연 어느 정도가 적정한 수준이냐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이에 대해선 대체적으로 합의된 기준이 없다고 한다. 그때그때 다르다는 이야기로 해석된다. 배당금에 얽힌 에피소드를 금호아시아나 그룹과 미국의 실드 에어의 사례 등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기업이 과연 누구의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길 원하고 있다.

 

 

LG 전자의 사례를 두고 저자는 이익인가, 현금흐름인가?를 묻고 있다. 많은 경영 관련 서적들이 이익과 현금흐름에 대해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 , 현금흐름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그룹과 반대로 이익이 더 중요하므로 이익에 따라 경영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 두 가지 개념의 차이에 대해 설명한다. 장황한 설명을 간단하게 옮겨보면 불황이 닥칠 때 신규투자를 줄이고 현금흐름 중심으로 경영을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현금흐름 중심 경영을 하는 것은 맞지 않는 이야기라는 것이다.

 

 

미국 서부에 위치한 군소 기업이었던 엔론은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 불과 10년 만에 미국 기업 서열 5위로 수직 상승한다. 이런 엔론의 비약적인 성장전략에 대해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교수들뿐만 아니라 각종 저술가들이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사상누각처럼 하루아침에 무너지고 만다. 엔론의 급속한 성장과 파산의 과정에는 성과평가제도와 보상제도의 문제점이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엔론은 대외적으로 엄청난 혼란의 와중 속에서도 투자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계속해서 새로운 사업을 벌이는 와중에 장부상으로 표시되는 이익은 계속 증가 추세였으니, 팀원들은 막대한 보너스를 받아 챙겼다. 게다가 내부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한다.

 

 

사람들이 똑같은 장소나 일을 바라볼지라도 그 관점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진다. 심리학 분야에서는 이를 프레이밍 효과라고 한다. 기업들은 시장에 정보를 공시할 때 이 프레이밍 효과를 이용한 방법을 종종 사용한다. 프레이밍 효과를 이용해서 기업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정보를 포장해 전달하는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고객이나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경영을 시행하는 것이 수명이 오래 가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점에서 인텔과 애플의 사례를 들고 있다. 1994년 인텔은 당시 기술로는 혁신적인 제품인 '펜티엄 칩'을 장착한 IBM 호환기종의 컴퓨터를 들고 나왔다.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가던 중에 토마스 나이스리라는 수학 전공 전문대학 교수가 이 칩에서 작은 연산 오류를 발견해서 지적하자, 인텔의 최고 경영자인 앤드류 그로브는 별 문제가 아니라고 무시했다. 그러나 그 여파는 일파만파로 번져 결국은 돈으로 메웠다. 5억 달러의 교체 비용 + 알파의 잠재적인 비용까지 감수해야 했다. 55천 달러짜리(5500만원)PC를 개발했으나 팔리지 않아 애플에서 쫓겨 난 스티브 잡스 이야기도 이어진다. 결론은 '소비자는 왕'이고 소비자의 눈높이를 무시하면 결과는 바닥이라는 것이다.

 

 

딱딱하고, 숫자만 이어지는 스토리에서 강호동과 이효리 이야기가 나온다. 마치 '쉬어가는 코너'를 만난 느낌이다. 이효리가 등장하던 [패밀리가 떴다]와 강호동이 등장하던 [12]을 예로 들면서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두 사람의 공통점은 예능프로에서 꾸밈없는 솔직담백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바비 인형을 만드는 마텔사나 화장품 회사인 도브의 경우도 솔직하고 친근한 광고 캠페인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기업이 위기 상황에 직면 했을 때도 소비자들과 솔직히 소통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2011년 개인정보 유출사건을 겪었던 현대카드의 예를 들고 있다. 즉각적으로 사과하고 용서를 구한 현대카드 정태영 사장의 경우와 비슷한 시기 전산망 마비사건을 겪었던 농협의 늑장 대응을 비교하고 있다.

 

 

챕터 4에선 숫자 경영이 투자의 근간을 이룬다는 제목으로 주식투자와 회계지식을 설명해주고 있다. 20101111(일명 빼빼로데이) 주가폭락의 숨겨진 내막, 주식가격의 움직임과 내재가치 투자, 버블은 왜 일어났다 반드시 꺼질까? 등에 대해 차분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아울러 숫자경영은 과학이기에 과학적인 연구와 준비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CJ가 운영하는 제과점 뚜레쥬르가 2009년 베트남에 진출한 스토리는 현지 사정 즉, 현지인들의 생활패턴을 얼마나 철저히 조사하고 준비해야 하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이를 성공적인 케이스로 기록하고 있다.

 

 

마지막 챕터 6는 그동안 저자가 써서 간직하고 있던 글들 중 전문분야 이외의 이야기 몇 편을 소개하고 있다. 엔니오 모리코네와 '미션', 그리고 '넬라 판타지아'이다. '미션' 영화는 나 역시 꽤 오래 전 영화관에서 본 감동이 아직도 진하게 남아있다. 십자가에 묶인 채 떨어지던 폭포장면이 음악과 함께 오버랩 된다. '넬라 판타지아'하면 [남자의 자격]이 떠오른다. TV를 즐겨 시청하지 않는 편임에도 이 프로그램의 '하모니'편은 거의 빼놓지 않고 봤다. 마지막 거제도에서 열린 합창무대 장면 그리고 합창 후엔 내 가슴에 진한 감동이 몰려와서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의욕만 앞섰지 악보를 보고 읽지도 못하는 초보자가 다수였던 오합지졸 합창단의 쾌거였다. 박칼린의 카리스마와 리더십이 사람들 마음속에 새겨지게 된 계기도 된 그 프로그램 이야기를 상기시켜 주고 있다. 이들 스토리에선 숫자 이야기는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